(혼자) 춤, 최고의 자기표현-작은 습관의 힘(#101)

in kr-series •  19 days ago

‘혼밥’, ‘혼술’에 이어 드디어 ‘혼설’이란 말도 나온다. 설을 혼자 쇤다는 뜻이다.

이럴 때 혼자는 ‘외롭다’는 뜻이 포함되는 거 같다. 하지만 어떻게 보면 삶이란 결국 혼자 왔다가 혼자 가는 것이리라.

그 적극적인 의미로 ‘혼자 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자신의 감정에 가장 충실할 수 있는 몸짓.

그렇다고 내가 춤에 대해 잘 안다거나 잘 춘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희노애락을 포함한 모든 감정을 가장 잘 녹일 수 있는 표현 수단으로써 춤을 말하고 싶을 뿐이다.

춤은 크게 보자면 틀이나 격식이 있는 춤과 특별한 틀이 없는 자유 춤으로 나눌 수 있겠다. 발레나 탱고 같은 틀이 있는 춤은 상당한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또한 상대가 있는 춤은 서로 호흡을 잘 맞추어야한다.

여기 견주어 자유 춤은 그야말로 자유롭다. 일단 막춤을 들 수 있다. 편한 사람들과 어울릴 때 흥이 나면 그저 리듬에 따라 몸을 흔들면 된다.

막춤에서 조금 더 나아간, 내가 자유 춤으로 배운 걸 몇 가지 들어보자. 먼저 ‘명상 춤’이다. 또는 ‘춤 명상’이라고도 한다. 말 그대로 춤으로 명상을 한다. 박태이님한테 배웠다. 그이는 명상을 하던 가운데 춤이 터져 나왔다고 한다. 명상 춤은 몸의 호흡, 몸의 리듬을 자연스럽게 따르는 춤이다. 그이에게 춤은 삶 전체라 하겠다. 여럿이 배우는 과정에서 그이는 명상 춤이라는 걸 안내만 할 뿐 각자가 추는 춤은 그저 자기만의 춤이면 된다.

그리고 몇 해 뒤에 지인한테 배운 게 ‘춤 테라피’. 아래와 같은, 가브리엘 로스의 5리듬을 따른다.
1 Flowing 흐름
2 Staccato 스타카토
3 Chaos 혼돈
4 Lyrical 영혼의 노래
5 Stillness 침묵의 춤

그렇다고 복잡하거나 어려워할 게 없다. 각각에 맞는 음악에 맞추어 그저 몸 가는 대로 추면 된다. 가브리엘 로스는 책을 내기도 했다. 『뉴욕의 춤꾼 가브리엘 로스의 춤 테라피』

끝으로 손님한테 배운 춤으로 ‘컨택트 임프로비제이션(Contact Improvisation)’. 우리말로 하면 '접속 즉흥춤'이라 하겠다. 이 부분은 두어 번 해본 거라 길게 이야기하기는 어렵다. 상당히 신비롭고 감동적이다. 유튜브 영상을 하나 링크한다. 그때그때 흐름에 따라 혼자서 또는 둘 또는 수십 명하고도 가능하다. 나는 어린 아기랑 가끔 춘다.
Freiburg 2018 - Contact Improvisation Festival

이런저런 춤을 배우고 추면서 느낀 점은 혼자 추는 춤이야말로 가장 온전한 춤이라는 사실이다. 우리가 보통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언어를 비롯하여 노래, 그림들이 있다. 그런데 감정이란 언어보다 한결 더 폭이 넓고 깊다. 언어로 다 담아내기가 어렵다. 물론 그림으로도. 그런 점에서 춤은 인간의 감정을 몸과 마음을 다해 담아내는 표현방식이라 하겠다. 언어를 뛰어넘는다.

내가 말하고 싶은 ‘혼춤’은 음악없이도 가능한 춤이다. 자신한테서 올라오는 감정과 리듬 그리고 에너지 그 자체 집중하는 춤이다. 춤을 추다보면 때로는 음악조차 방해가 되지 않는가. 음악을 따르는 춤이 아니라 내 몸이 음악이다. 그 음악은 곧 자신만의 음악이 된다.

이 글을 정리하면서 나 자신에게 다시 다짐해본다. 춤이 일상이 되는 삶. 감정이 일어날 때면 억누르지 말고 춤을 추자. 술로 자신을 속이지 말고, 몸으로 풀자. 온몸으로 감정의 파도, 에너지 흐름을 잘 다스리자.

aaronhong_banner.jpg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

고맙습니다.

혼설 너무 슬플 것 같아요.

·

그러게요

저야말로 혼설 혼추석 입니다. 전 일하고 가족은 처가에 가거든요.. 얼쑤~~

·

쑤얼이네요...

Congratulations @kimkwanghwa!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a post every day of the week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무대에서 보여주는 독무는 본 적이 있지만
생활속에서 혼자 추는 혼춤은 생각해보지 못했습니다.
새로운 시도 저도 한 번 도전하고 싶습니다.
물론 춤을 전혀 못 추는 제겐 배우는 게 먼저겠지만^^

·

그저 혼자 있는 시간에
몸과 마음 가는대로 해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
저도 어젯밤 거실에서 혼자 춰보았거든요

저는 학춤과 고릴라 춤을 잘 춥니다.
이번 설에 조카에게 트로트에 적합한 춤도 배웠어요 ㅋㅋㅋㅋㅋ

·

학춤 고릴라 춤을 한번 보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