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스팀잇 상상력 릴레이] 스팀잇을 이용한 공동구매 & 데일리 코칭

in #kr-relay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슴슴이( @SEUMSEUM )입니다 :-)
아침부터 상쾌하게 여러분들과 소통할 수 있어서 무척이나 기쁘게 생각합니다.
오늘 첫 포스팅은 @successtrainer 님부터 시작하여 @kimhyeran 님을 걸쳐, 친구이자 저의 스팀잇 멘토인 @hyeok 으로부터 바톤을 넘겨받은 스팀잇 상상력 릴레이를 가져볼까 합니다.



먼저, 스팀잇을 이용하고 계신 여러분들은 스팀잇을 시작하면서 어떤 상상을 먼저하셨는지 궁금하고 묻고 싶습니다.
저는 처음 스팀잇을 시작하면서 아무생각없이 이용하다, 친구 @hyeok 의 도움으로 스팀잇의 스팀, 스팀달러, 스팀파워와 같은 경제관념(?)을 먼저 알게 되었고, 여러 스티미어 분들의 경험과 지식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전문 지식을 쌓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막연하게 혼자 생각하게 된 두가지 상상력을 지금부터 여러분께 풀어보겠습니다.


01 스팀잇을 이용한 투명한 공동구매 거래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된 것은 현재 시행되고 있는 #kr-market 태그에 있어서 좀 더 활성화시킬 수 있는 상상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 동안 국내 포털사이트 뷰티분야 카페파우더룸에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였던터라 스팀잇에서도 이러한 공동구매를 하면 좋지 않을까 하여 생각하게 되었는데, 이렇게 저의 생각을 이야기로 풀게 되었네요.

먼저, 카페파우더룸의 공동구매현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카페파우더룸의 카테고리에는 무척이나 다양한 소재로 구성되어 있고 그중 신용벼룩코너에 보면 회원끼리공구 란이 보입니다. 여기서 카페 회원끼리 공동구매가 이루어집니다.
이곳에서의 공동구매는 카페 회원인 주최자가 구매하고 싶은 물품을 대략적으로 직접 발품을 팔거나, 판매자에게 저렴하게 가격협의를 받은 후 같이 살 회원을 모집하여 구매하게 됩니다. 여기서 주최자는 구매 물품에 대한 가격 투명성을 위해 계좌거래 내역, 물품발송 내역등을 투명하게 공개를 해야합니다. 구매자는 공동구매 참여와 동시에 주최자에게 상품가격+배송비를 발송하여 물품이 오기전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저도 몇번 참여해보았는데, 시중보다 최고 70%까지 저렴한 가격에 물품을 살 수 있었습니다.


공동구매로 이루어지는 물품은 주로 해마다 유행하는 아이템이나 코디, 그외 식자재 등 다양하게 이루어집니다.
공동구매도 사기 또는 뒷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카페 파우더룸에선 공동구매에 대한 공지사항이 무척이나 엄격하고 까다롭습니다. 공동구매 주최자는 이 엄격하고 까다로운 규칙아래 주최하며, 만약 공지사항을 어길시 패널티를 부여받고 회원자격 박탈받기도 합니다.
카페파우더룸 공지사항은 이곳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러한 카페파우더룸의 공동구매를 스팀잇에 활용하게 된다면, 여러 스티미어분들은 해마다 원하는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카페파우더룸에선 회원끼리의 신원을 알 수 없었고, 주최자는 계좌이체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 참여자는 번거롭게 계좌이체 한 후 주최자에게 쪽지 또는 댓글을 보냈던 행위들을 스팀잇에선 없앨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스팀잇에서 투명한 공동구매 거래를 생각하게 된 계기는 무엇보다 스팀잇상에서 가장 활발하게 적립되고 사용되고 있는 스팀달러였습니다. 개인마다 부여된 아이디로 여러 활동을 통해 얻어낸 스팀달러로 공동구매를 참여할 수 있으며, 주최자는 스팀 달러의 시세에 맞게 계산하여 공동구매를 주최한 후 참여자로 부터 받아낸 스팀달러로 물품을 구매하여 보내주기만 하면 됩니다.
왠지 @hyeok 님이 생각하셨던 구매대행 비슷하게 공동구매를 통해 해외배송비를 아끼는 명목으로도 이용할 수 있을것 같네요.
당장 시행할 수도 있을 것 같지만, 여러 스티미언분들이 함께 규칙을 만들어 진행하면 더없이 투명하고 바르게 공동구매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D



02 각 분야별 데일리 코칭

두번째로 생각하게 된 주제는 바로 여러 전문 분야의 스티미언 분들 덕분이었습니다.
지난 한달간 스팀잇 활동을 하였더니, 생전 관심이 없었던 분야에서 미약하게나마 지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을 만약 데일리 코칭으로 진행한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에요.

제 경험을 예로 들어본다면, 예전에 운동할때 친구가 그날 운동해야할 목록을 카카오톡으로 매일 보내준적이 있었는데, 눈뜨면 카카오톡을 먼저 확인하는 습관으로 인해 오늘 해야할 운동을 먼저 아침에 인지하고 하나씩 해내어갔는데, 매일매일 차곡씩 쌓인 경험들이 나중엔 결과물로 나타나더라구요.
이러한 경험을 스팀잇에서 하게 된다면, 각 전문 분야별 스티미언 분들이 활동하시면서 오늘 해야하는 운동, 오늘의 식단 또는 이유식, 오늘의 코디 등 다양하게 접목시켜 데일리로 진행한다면 스팀잇이 일상생활에서 더욱 풍요로워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각 전문 분야별 스티미언분들은 그에 따른 보상을 받게 되겠죠?




이상 슴슴이( @seumseum )가 생각한 스팀잇 상상력 릴레이였습니다.
약간에 현실가능성을 중점에 두고 생각한 거라 재미있는 상상력 나래를 펼치지 못한점이 조금 아쉽네요. 왠지, 제 바톤을 이어줄 두분은 저보다 재미있는 상상력을 가지고 진행을 해주실 꺼라 믿어요!

kr-science 분야에서 뇌섹남으로 활동하시는 @hunhani 님과 매일 자기 자신과의 싸움을 하시는 @hwan100 님께 이어드리고 십습니다 :-) ㅋㅋㅋㅋㅋㅋㅋ 릴레이 잘 부탁드립니다!



Sort:  

데일리코칭 정말 좋은데요 ㅎㅎ 넘겨주신 바톤 잘 이어받아 해보겠습니다! 요즘 일이 바빠서 업로드까지는 시간이 조금 걸리겠지만요~

윽 요즘 바쁘셨군요 T_T 나중에라도 좋으니 hunhani님의 상상력 릴레이 기대하겠습니다 =D

데일리코칭 정말 좋은아이디어 같습니다. 식단,운동뿐만아니라 다른 여러가지 분야에 적용가능할것같아요.

그렇죠? ㅎㅎ 곧있으면 산이 이유식도 시작해야할건데 어쩌면 get-cheaper님이 < 가칭 : 매일 좋은것만 듬뿍, 이유식 데일리코칭 > 을 진행해주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데일리코칭은 정말 좋은 아이디어인데요?! 저만 하더라도 오늘부터 제12903871회 다이어트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운동법이라든지 알고있는게 없어서 데일리코칭있으면 매우 도움될 것 같아요!

맞아요 저도 처음에 운동시작할때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솔직히 막연했는데 옆에 조력자가 있으니 확실히 시너지 효과가 있더라구요 :-) ㅎㅎ

공동구매 / 데일리 코칭 모두 상당히 좋은 아이디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다른 상상력들에 비해서 지금 당장 실천 가능한 부분이라는 생각도 들구요~!
지금바로해보세요~!!!
라고 말씀드리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지만
부담드리는 것 같아 한다면 제가 해야 할듯 합니다^^;;
공구부분역시 알아야 진행 할 수 있기에 궁금한점이 있는데

  • 공구를 진행하시는 분은 해당물건을 파는 판매자인건가요?
  • 공구라고 하면 물건을 대량으로 싸게 구매하는 건데 물건판매자랑 진행하는 사람이 협상을 미리 해야하는거죠?(싸게달라고....)
  • 공구 진행자에게 돌아오는 수익도 있는건가요?(이게 없으면 아무도 안하려고 하겠죠...)

<스팀잇 상상력 릴레이>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릴레이 글은 제가 풀보팅합니다:) 그리고 리스팀합니다.
@seumseum 님의 고견은 추후 작성할 스팀잇 상상력 (중간)최종 결과서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핫 릴레이를 시작해주신 @successtrainer님께서 방문해주셨네요 :-) 반갑습니다.
먼저, 질문 주신 부분을 답해드릴께요.

  1. 공구를 진행하시는 분은 해당 물건을 파는 판매자인가요?
    일단 카페파우더룸을 기준으로 보면 공구를 진행하시는 모든 분 즉, 주최자는 해당 물건을 절대 팔지 않습니다. 카페 공지사항에 보면 알 수 있듯이 만약 판매자가 공구를 진행하게 될 경우 카페를 통해 경제적인 이윤을 취하기 위한 목적이기때문에 강퇴처리된답니다. 하지만 스팀잇에서는 판매자가 공구를 진행해도 무관하다 보긴 하지만, 요즘 성행하고 있는 공동구매 블로거를 본다면 가격도 비싸고, 사업자가 부담해야하는 부가세를 부담하지 않아 문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도 판매자가 물건을 판매하는 행위는 문제될것 같습니다.

  2. 공구라고 하면 물건을 대량으로 싸게 구매하는 건데 물건판매자랑 진행하는 사람이 협상을 미리 해야하는거죠?(싸게달라고....)
    카페파우더룸에서는 대략적으로 구매하려는 인원을 파악하기 위해 주최자가 공구조사라는 글을 먼저 작성합니다. 작성한 글에서 구매를 원하는 사람들이 댓글을 작성하기 시작하는데 작성한 댓글을 토대로 물건의 수량을 파악하여 판매자에게 흥정을 시작하고 나서 최저가격을 확답받고 난 후 공구 진행 글을 작성하게 됩니다.

  3. 공구 진행자에게 돌아오는 수익도 있는건가요?(이게 없으면 아무도 안하려고 하겠죠...)
    이부분에 대해서 저도 생각해 보았었는데, 일단 카페파우더룸은 회원들끼리 이윤을 목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돌아오는 수익을 기대하기보단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팀잇에서는 카페파우더룸과 달리 스팀달러라는 특수한 화폐가 있기 때문에 화폐 상승에 따른 이윤을 기대할 수 있으며,(예를들어 1스팀달러가 원화로 1,000원일때 1,000원짜리 상품에 대한 공동구매를 진행하게 될 시, 스팀달러 환율로 적용하여 스팀달러를 받고 주최자는 받은 스팀달러대신 자기가 가지고 있는 원화로 계산하게 될경우, 가지고 있는 스팀달러의 가치가 1스팀달러당 1,000원이상일 경우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 공동구매 글에 대한 vote를 통해 보상이 주어지리라 봅니다. 이것만으로도 주최자는 일거양득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사실 공동구매에 대한 규칙을 어떻게 적용할지 여러 스티미언분들이 공구를 통해 경험하면 좀 더 확실해질거 같네요. 이부분을 경험해본 사람이 하면 마땅할거 같긴합니다만, 많은 스티미언분들이 원하시는 제품이 있다면 시험삼아 공구 진행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seumseum 님 친절히 답변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아이디어 제안자로서 직접 시도해 보심이 어떠하신지요?? ㅎㅎㅎ

그런데 현재 kr 유효 회원수가 얼마 되지 않는 점이 단점을 작용할 것 같습니다...
카페파우더 룸같은 경우는 공구를 진행할경우 몇분이나 구매를 하시는가요?? 어느정도 단위인지 궁금합니다.

아이디어 제안자로서 혹시나 스티미언분들이 원하는 상품, 그리고 제가 사고자 하는 상품이 있을 경우 한번 시도해볼만도 할것 같네요! 공구진행하게 되면 @successtrainer 님께서 꼭 2개를 사주세요 ㅋㅋㅋㅋㅋㅋㅋ

먼저, 카페 파우더룸 같은 경우 제품가격이 배송비 포함하여 만원이하일 경우 주최자 포함 공구인원을 100명, 제품가격이 배송비 포함하여 만원이상일 경우 주최자 포함 공구인원을50명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카페파우더룸의 최근 가장 핫한 공구게시글 '인생팔찌 및 귀걸이' 경우, 현재 공구 인원이 20명 정도 모집되었네요.

스팀잇에서 kr 유효회원수가 얼마되지 않지만 10명만 모집해도 시중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는 것에 대해선 확실할것 같습니다 :-)

아, 그렇군요 @seumseum 님 친절한 답변감사드립니다~!

잘봤습니다 :) 신문마냥 사진 옆에 글쓰는 스킬 전수 가능할까요??

동의합니다 강좌좀 부탁

[div class=pull-right]
이미지 주소
[/div]
작성글


위에보시면 [ ] < 해당 가로 대신 < > 이 가로를 넣으시면 됩니다 =D 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스팀잇은 꼭 태그를 닫아줘야만 먹히는군요 ㅜ 감사합니다!ㅡ

처음에 글을 작성할때 html 태그인줄 알고 마구 작성했더니 적용되는 부분은 있고 안되는 부분도 있더라구요 ㅋㅋ 그치만 몇개만 알고나면 포스팅의 레이아웃은 보기 좋은 글로 바뀌덥니다 :-) ㅋㅋㅋㅋ

나는 한다 보팅 포스팅 좋은

ㅋㅋㅋㅋ 외국인인척ㅋㅋㅋㅋ 너무 우끼다 ㅋㅋㅋㅋㅋㅋ

슴슴님 대단해요 이렇게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벌써..
(전 어쩌죠!! 아무리 생각해도 떠오르지가 않아요ㅠㅠ ) 오늘 열심히 생각해내도록 하겟습니다 :) 좋은의견 진짜 멋져요 > < 화이팅 항상 응원할께요!!

현실반영에 중점둔 아이디어라 별로 재밌거나 하진 않아서 아쉬워요 ㅋㅋㅋ 아마 흐압빠다이님은 저보다 더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 ㅋㅋ

Congratulations @seumseum!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진짜 괜찮은 아이디어네요!!아이디어가 끊임이 없으시네..대박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라는 말이 있듯 여러사람들이 모여서 릴레이를 진행하니 재밌는 아이디어가 팍팍 나오는 거 같아요 !

저도 아이디어를 한번씩 생각해보는데 떠오르지 않더라고요 자주 참여하면서 생각의 폭을 늘려야 할것 같아요

헐... 저를 지목하시다니... (´¬` )
두 번이나 언급되니 안 할수가 없겠네요. ㅠ_ㅠ

웅컄캬캬!!! ヽ(`Д´)ノ

ㅋㅋ hwan100님의 담백한 아이디어를 기대하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0929.80
ETH 2371.67
USDT 1.00
SBD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