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게임개발기-4] 불만

in #kr-newbie7 years ago (edited)

@burning 인디게임개발기 4번째 이야기 입니다. ㅎㅎ
재미 있게 읽어 주세요. ㅎㅎ

팀원들끼리 불만이 생기기 시작했다.
불만이 있을것이라고 생각치 못했다.
불만의 핵심은 팀원간 일의 분배가 잘 이루어 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메인개발자가 가장 힘들어 했다.
사실 혼자 개발 하고 있었기 때문에 당연한 부분이였다.
하지만 내가 챙겨주지 못했다.

나는 문서화 하는 것에 집중 하고 있었고,
다른 두 개발자는 엔진 공부를 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코딩에 참여를 못하는 상황이였다.

나는 개발보다 기획적인 요소를 보충 하기 바빴고,
그것이 어쩔 수 없다고 내버려 두고 있었던 것이다.

점점 심해지고 수면위로 올라왔을 때는 터지기 직전이였다.
아니 터졌다. 나로는 수습을 할 수없었고, 팀원들이 이미 마음이 상한 상태였다.
결국 얼마 못가서 팀은 의욕을 잃어버렸고, 개발은 중지되었다.

모양새를 잡아가던 게임은 그렇게 멈춰버렸고, 나 혼자 남았다.
팀을 모아 시작한지 3개월만의 일이다.

정말 허무하고 억울했다.
힘있게 팍팍 진행 될 줄 알았던 개발은 너무나 허무하게 무너져 버렸다.

동기부여가 될 만한 것도 없어서 그랬다고...
그래픽 디자이너가 없으니 힘을 못 받아서 그랬다고...
서로 믿질 못해서 그랬다고...

여러 생각을 하고 변명을 했다.
지금 생각해보니 내가 팀을 모은 리더로 관리를 못했 던 것이다.
비젼을 제시 하지 못 했고, 동기부여를 못 해주었다.
또한 부족한 점을 채워주지 못했다.

난 모양새가 잡힌 게임을 그냥 버리기 아깝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내가 공부하던 엔진 언리얼로 전환 하여 다시 개발 하고자 했다.

혼자서 마무리 해보기로 결심했다.

다음편에 계속

인디게임개발기-1
인디게임개발기-2
인디게임개발기-3

Sort:  

결국 혼자서 게임을 만들게된 형국이 되어버렸군요...

무엇을 위해서 이걸 하고 있지
라는 생각이 문득 들때
어떻게 대처해야할지에 조직이 유지되기도 하고
찢겨져버리기도 하는 듯합니다.

이 경험이 지금 당장은 쓰라리고 아프지만
더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는 추진력이 되기를 바랍니다

잘 보고 가요

감사합니다. ㅠㅜ 팀을 만들기가 정말 힘들더군요.ㅠㅠ

Congratulations @burning!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30
BTC 69344.89
ETH 3347.76
USDT 1.00
SBD 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