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 운남여행 : 마이크로 바이움을 찾아서

in #kr-mindfulness6 years ago

377EC235-200D-4045-B56A-0EC6CFFB8C06.jpeg

운남은 3대 유배지 중에 하나였다고 한다. 그만큼 험준하다. 그래서 운남과 사천성 간 철도를 놓는데 가장 많은 사람들이 죽었다고도 한다. 그렇다고 이점이 없었던 건 어니다. 외부의 정치 풍파로부터 자유로운 부분이 있었다. 험준한 지형이 방패막이 되어준 것이다. 그래서 이것 사람들은 느긋하고 편안하다. 이 생태계에서 품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움microbiome도 아마 편안한 기분일 것이다.

장내 미생물에 관심을 가다보니 미생물의 관점에서 생각하게 된다. 여행은 자아가 하는 게 아니라 미생물이 하는 건 아닐까. 그동안 익숙했던, 조금은 단조로운 미생물 생태계가 여행을 통해서 풍부해진다. 다른 지역의 풍미를 받아들이는 건 그 지역의 미생물들을 박아들이는 것이다. 그리고 그 미생물들이 만들어내는 화학물질들이 신경전달물질과 유사하다고 하니, 그 정서도 함께 받아들이는 셈이다.

미생물 이야기를 하니, 무분별한 항생제 사용에 대한 분노가 생긴다. 병이 세균에서 온다는 전제아래 정치적 위생권력으로 모든 세균을 싹쓸이 해 버리는 항생제. 그 항생제가 지나간 자리에는 유익균도 유해균도 없어진다. 이들과 지혜롭게 고통하여 면역계를 유지하던 몸의 중용도 깨진다. 싹쓸이 하고 난 다음에는 살모렐라 균같은 유해균이 다 빨리 퍼진다고 한다. 게다가 이들은 항생제에 대한 내성도 강하고 이미 장내부를 장악해 버리면 쫒아내기도 힘들다고 한다. 항생제를 가축에게 먹이면 많게는 15%까지 살이 찐다. 국소적 경제적 관념이 더 큰 문제를 불러 온 것은 아닌지 싶다.

이곳의 음식은 담백하다. 과일의 경우 단 맛보다는 담백함이 있다. 그 듬백함을 기본으로 그 토대로 신맛, 닷맛, 쓴 맛등이 향과 함께 올라온다. 미각은 삶이다. 단당류에 길들어진 현대 한국인의 미각이 염려스럽다. 그 만큼 장내 마이크로바이움이 얇팍해지고 있는 것이니깐. 그렇게 되면 비만, 당뇨, 충동적 행동, 우울, 자폐적 성향 등을 낳는다고 한다.

험준한 지형 덕분에 이제야 그 가치를 발견하고 있는 곳 운남. 이곳에 두딸과 함께 왔다. 이 여성들이 다른 마이크로바이움이 있다는 걸 체감했으면 한다. 그녀들의 장내 미생물 생태계가 풍성해 지길.

Sort:  

에고..단 음식 입에 달고 사는데 단걸 좀 줄여봐야겠네요.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단 게 에너지를 쉽게 주기 따문에 정신노동을 하는 현대인은 쉽게 끌립니다. 이럴땐 단당류가 아닌 다당류를 드셔보세요. 조청도 추천합니다.

조청이 다당류인가요?
꿀은 어떤가요 ?

꿀은 심장에 열을 줍니다. 그래서 차 마시는 분들은 피하는 편입니다. 기운이 아주 없을 때 먹는 거라 여기고 있어요. 꿀보다는 조청을 추천드립니다.

풍성함을 가득 담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두 따님과 함께라 그걸로도 님께서는 왠지 풍성하실
것 같습니다~!!

네 아이들을 보기만 해도 애틋해 집니다.

두딸들과 멋진 여행이 되시길 바래요. 아이들한테도 좋은 현장 교육이 될듯하네용 ^^

감사합니다~ 몸으로 채감하는 여행이 되길 바랍니다.

운남성은 미얀마와 라오스를 접하고 있는 지역이군요. 두 따님이 참 예쁘네요. 사진의 색감도 참 좋고요. 장내 미생물이 풍성해지는 여행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 중국 최서방에 있는 곳입니다. 남쪽은 라오스 북쪽은 티베트와 인접합니다. 지리적으로도 문화적으로도 특이한 곳입니다.

가족과 함께 하는 여행만큼 즐거운 건 없죠^^
여행은 그 지역의 미생물을 받아들이는 것이라는 새로운 관점이 흥미롭네요...

저도 이번 여행에서 배우고 있는 중입니다.

운남 여행기를 다시 시작하시나요? :-)

ㅎㅎㅎ 그런 셈이네요~ 이번은 쿤밍-대리-샹글릴라입니다. ^^

저는 약 복용 자체를 그리 달가와하지 않는 편인데..항생제 얘길 들으니 정말 좀 욱하네요. 하나만 보고 전체라고 생각하고 뭔가를 하는 것 같아서요. 모르면서 또 욱해요 ㅎㅎㅎ.
좋은 여행 되세요~

감사합니다. 항생제가 많은 사람들을 죽음의 위험으로부터 구한 건 서실입니다. 그러나 그 부작용도 감안해서 사용해야 할 거 같습니다. 특히 쓰고 난 다음에 미생물 생태계 복원은 필수 입니다. 물론 그 전에 유익균과 유해균의 적절한 균형이 더 중요하겠구요.

Very cool family photo!

Thank for ur sympathy.

You are welcome, @seoinseock

Go here https://steemit.com/@a-a-a to get your post resteemed to over 72,000 followers.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29
BTC 63747.71
ETH 2543.33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