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계산] Euler-reflection formula - 버전1 : Basel problem 을 이용한 풀이

in #kr-math7 years ago (edited)

전에 포스팅 했던 [수학, 책] 리만가설 를 보면 zeta 함수의 nontrivial zero 를 구하기 위해 zeta 함수 관련 reflection formula 를 사용하게 되죠

그 때 이 식의 유도 과정에 등장하는 항등식, Euler-reflection formula 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ER-기본식.png

이 식의 가장 유명한 증명은 sin 함수를 곱으로 표현한 공식과 gamma 함수의 곱에 대한 표현식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저 리만가설 포스팅에도 소개했듯이 이 식을 증명하는데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첫번째 가장 대중적인 증명을 소개합니다. [1. Basel problem 을 이용한 풀이, 2. 복소함수 적분을 이용한 풀이 3. 미분방정식을 이용한 풀이 ]

먼저 감마함수와 sin 함수의 다른 표현식으로부터 시작합니다.

ER-1.png

첫번째 식은 일종의 감마함수에 대한 정의이고 두번째 식은 Basel problem 으로 오일러가 구한 식입니다. 예전에 만든 노트가 있어 첨부합니다.
ER-2.png

자 그럼 이제 reflection formula 로 돌아가 보죠. 그냥 드립다 공식 대입을 하면 바로 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쉬운 풀이이죠]

ER-3.png

참 쉽지 않습니까? 문제는 이런 한가지 풀이를 가지고 만족할 제가 아니란 거죠.... 한번 일련의 여정(?) 을 통해 다른 풀이 방법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오늘은 그냥 맛보기만 하는걸로 ㅎㅎ

Sort:  

basel fn 오랜만입니다 ㅎㅎ
하지만 기억이 하나도 안나네요!!

원래 다들 자기한테 친숙한 것이 기억에 오래 남는 법이지요 ㅠㅠ

감마함수는 지금봐도 어떻게 생각했을지 궁금해지는 것 같아요

팩토리얼로 부터 유도되었다고 하지요 ㅎㅎ

@beoped님의 블로그를 통해 '세상에는 다양한 분야가 있다.'라는 것을 새삼스럽게 느끼고 갑니아.^^;;;;;

오히려 제가 @remnant39 님의 블로그에서 많은 생각거리들을 배워가는것 같습니다 ㅎㅎ ~

오옷!!!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제가 오히려 감사합니다.^^;;;
그럼 @beoped님과 저는 상호 간 '授受相長'인가요??^^
( '授受相長' 관련 글: https://steemit.com/kr-newbie/@remnant39/steemit-steemit-2017630t231652838z)

ㅎㅎ 영어로 한다면 complementary 정도가 되려나요? ㅎㅎ

👍👍👍
그럼 @beoped님과 저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네요. 왠지 한발짝 더 친해진듯한 기분입니다.^^*
즐거운 화요일되세요~^^

흐억 애증의 베셀 펑션 ㅋㅋㅋㅋ

ㅋㅋ 사실 영어로 하면 철자가 다른데 ㅠㅠ 아마 이 basel 이랑 bessel 이랑 다들 착각하시는듯 ㅠㅠ

물리나 공학에서 많이 쓰이는 특수함수가 bessel 이고 basel problem 의 basel은 다른 사람이에요 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6053.97
ETH 3448.72
USDT 1.00
SBD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