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계산] 제타함수 계산법

in #kr-math7 years ago (edited)

나는 적분 계산들이나 특수 함수들의 성질들 유도를 주로 즐겨 하는데, 오늘은 리만 제타 함수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려고 한다. 일단 리만 제타 함수는 다음과 같은 수열의 합으로 표현된다.

Riemann zeta.png
[사실 이 방법 말고도 특수 함수들을 이용하여 리만 제타 함수를 정의 할 수 있다. [Re(s) >1 이 s 에서 제타함수는 수렴한 값을 가집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Riemann_zeta_function 위키 링크 참조 ]

특별히 s=1 인 경우,

zeta1.png

값이 발산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조화 수열) [ 이 사실은 고교 수학에도 등장한다. ] 또한 s>1 보다 큰 경우 급수판정법에 의해 [p-test] 수열의 합이 수렴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고

신기한 것은 s=0 이거나 s=-1 일 때 특정한 regulartor 를 도입함으로써 finite 한 값을 구할 수 있다는 점인데

zeta 0 and-1.png
zeta(0)이라는 것은 1, 즉 양수를 무한히 더한다는 건데 신기하게 극한값이 음수가 나온다!!!! , zeta(-1) 도 마찬가지이다 양수들의 무한합이 음수를 준다는 놀라운 결과를!!!!! 관련 계산은 다음 기회에 다루도록 하자

오늘 내가 하고 싶은 계산들은 s 가 짝수인 경우이다. 리만 제타 함수의 짝수 값들은 exact 하게 구할 수 있는데, [analytic 하게 구할 수 있다는 말이다]

zeta even.png

이를 구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Fourier transformation 이나 Parseval's theorem, Complex analysis 의 특이한 contour integral 등으로 구할 수 있다.

[특정한 리만 제타 값들을 알고 싶다면 https://en.wikipedia.org/wiki/Particular_values_of_the_Riemann_zeta_function
링크를 들어가 보면 좋을 것이다. ]

내가 오늘 여기서 소개하고자 하는 방법은 이런 고급 수학적 지식을 요구하는 방법이 아니다. 고등학교 수학적 지식 조금 나아가 1학년 학부생 수준 으로도 충분히 이런 리만 제타 함수 값들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것이 이번 포스트의 목적이다.

먼저 이를 위해서는 테일러 급수전개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테일러 전개는 특정 함수를 특정 지점에서 근사하는 방법으로

테일러전개.png

위의 식은 f(x) 를 a 근방으로 테일러 전개 한것으로 위첨자는 n 번 미분한 도함수를 의미한다. 이를 이용해

오일러식.png

를 얻을 수 있다. [여기에 x=\pi 를 대입하면 우변을 0으로 만들면 오일러의 등식을 얻을 수 있다. 오일러의 등식에 대한 일반적인 이야기는 @yhstella 님의 [자연과학 이야기] 박사가 사랑한 수식 의 포스트를 참조하시길~]

우리가 이용할 함수는 로그함수로 테일러 전개를 이용하면 (|x|<1)

로그1.png

위 두식을 빼고 x 에 특정 값을 대입하면

식1.png

양변을 비교해 보면

0-1식.png

자 이제 두번째 식의 세타를 [0, 세타]까지 적분하면

0-2식.png

를 얻고 세타에 pi/2 를 대입하면

이 식으로부터 다음과 같이 zeta(2) 값을 구할 수 있다.

0-5 식.png

앞서 구한

0-2식.png

식에 위에 해당하는 pi^2/8 값을 이용하면

0-4 식.png

식을 얻고 이 식을 적분하고 위와 같은 방법을 반복하면 zeta(4) 를 구할 수 있다.

0-789 식.png

앞에서 썻던 비슷한 방법으로

0-10 식.png


자 이제 zeta(6) 을 구하려면 앞에 구했던 식에 세타에 pi/2 대입

0-9식.png

을 얻고 적분하여 똑같은 방법으로 1/n^6 에 대해 정리, ... 이와 같은 계산을 반복하면 된다.

일련의 방법으로 zeta(2N) 값을 정확하게 구할 수 있다. 물론 다른 테크닉을 이용해 해당 값을 구하거나.. 아니면 이미 계산 된 값들을 읽어낼수 있다.[mathematica에 이미 내장되어 있다]

이공계 쪽을 진학해 공부를 하다보면 제타함수는 정말 자주 등장하는데, 종종 결과값들만 받아들이지 유도를 잘 해보지 않는 경우가 많아, 비교적 쉬운 유도방법을 정리해 본다. zeta(2) 같은 경우는 크게 5가지 방법으로 구할 수 있는데... 너무나 지엽적인 기교(?) 들을 사용한 방법도 포함되어 따로 정리하지는 않는다.

Sort:  

that's a complex post. I appreciate your work

i made English version of this post here https://steemit.com/math/@beoped/math-computation-some-easy-trick-for-computing-riemann-zeta-functions-of-even-numbers , so if you are interested in this topic please look ahead.

흥미로운 포스트입니다!ㅋ 이어서 라마누잔 썸에 대해서 포스팅할까 했는데 이미 언급을 하셨네요 ㅋ 재밌는 글 감사합니다 ㅋ

수학 관련 이야기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ㅎㅎ 라마누잔 썸을 아시다니 수학에 관심이 많으시나봐요 ㅎㅎ
비슷한 발산 수열을 다루는 기교(?) 로는 Borel summation 도 있는데, asymptotic 이나 analytic continuation 등에 대해서 다루어야 되서 자세히는 안 다루었어요. 이런 테크닉들로 determinant 계산 하는 것에 한참 빠져 있었거든요 ㅎㅎ

재밌게 읽었습니다 ㅎㅎ LaTeX로 compile하고 이미지로 업로드 한거 같은데 쓰느라 시간 오래걸렸을거 같네요.. 고생하셨어요 ~

이왕 제타 함수 이야기가 나온김에 리만 가설도 한 번 다뤄보시죠 ㅎㅎ

리만 가설은 제가 아직 실력이 부족해서.... ㅎㅎ 업로드 ㅠㅠ 열심히 캡쳐했네요 ㅋㅋㅋ 편집하는게 쉽지가 않군요

우주물리를 연구하시나요? 이전의 블랙홀 중력파 포스트도 재밌게 읽었습니다 ~ 제타함수 -1에서의 값이 우주의 차원을 결정하는 초끈이론에 쓰인다고 얼핏 들은적이 있는데 관계가 있는건가요 ~ 앞으로도 재밌는 포스팅 기대하겠습니다~

그냥 호기심이 많을 뿐입니다. [잡다한 것에 관심이 많아요 ㅎㅎ]

제타 함수 관련하여, 네 critical dimension 은 zeta -1 에 관련이 있습니다.

Bosonic string theory 의 26 차원, superstring theory 의 10차원과 같이 이 critical dimension 은 Lorentz invariance 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한 mass spectrum 계산시 zeta -1 관련 계산이 나옵니다. 엄밀하게는 Virasoro operator 를 L_0 를 normal ordering 하는 과정에서 zeta -1 항이 나오게 됩니다.

주변 친구들 덕분에 주워들은게 많을 뿐이에요 ㅎㅎ

감사합니다! 제 전공은 확률쪽이지만 이런 주제 좋아해서 책도 많이 읽고 다큐도 찾아볼정도에요 ㅋ 앞으로도 재밌는 주제 많이 올려주세요 ㅎㅎ

네 궁금한게 생기시면 언제든지 다른 글들이라도 질문 달아주시면 제가 아는한 설명드리거나 포스팅 해볼게요 ㅎㅎ

intregal calculus

✈ 아름다운 수식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타함수 계산법을 위키보다도 더 자세히 잘 설명해주신것같습니다!!

와 이 글은 업보트 두 번 안되나요 ㅋㅋㅋㅋ. This post reminds me of the Prime Number Theorem and Riemann Hypothesis. 수학에서 제타함수가 가지는 중요성은 이루 말할 것도 없다는 건 잘 알고 있는데 혹시 물리에서도 제타함수가 중요한 역할을 하나요? @beoped님이 별 이유 없이 제타함수에 관한 포스트를 작성하시지는 않으셨을 것 같아서 ㅎㅎ

제타함수는 물리나 공학 전반적으로 많이 쓰입니다 ㅎㅎ
이 이후에 제타함수 관련 포스트들을 계속 올리게 되죠.

감마, 제타, 베타 함수는 제가 좋아하는 3총사라고나 해야될까요? 이 함수의 generalized version 이나 modular properties 를 가지는 함수들의 관계식 유도나 성질들 유도에 특히 관심이 많습니다. ㅎㅎ

아 그렇군요 ㅎㅎ 그나저나 수식 입력하시느라 힘드셨겠어요 ㅜㅜ Steemit에서도 수식 입력이 간단하게 되면 좋을텐데 말이죠

2019.07.26 수식 깨짐으로 식 교체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57709.05
ETH 3100.20
USDT 1.00
SBD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