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수학, 계산] 제타함수 계산법

in #kr-math7 years ago (edited)

우주물리를 연구하시나요? 이전의 블랙홀 중력파 포스트도 재밌게 읽었습니다 ~ 제타함수 -1에서의 값이 우주의 차원을 결정하는 초끈이론에 쓰인다고 얼핏 들은적이 있는데 관계가 있는건가요 ~ 앞으로도 재밌는 포스팅 기대하겠습니다~

Sort:  

그냥 호기심이 많을 뿐입니다. [잡다한 것에 관심이 많아요 ㅎㅎ]

제타 함수 관련하여, 네 critical dimension 은 zeta -1 에 관련이 있습니다.

Bosonic string theory 의 26 차원, superstring theory 의 10차원과 같이 이 critical dimension 은 Lorentz invariance 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한 mass spectrum 계산시 zeta -1 관련 계산이 나옵니다. 엄밀하게는 Virasoro operator 를 L_0 를 normal ordering 하는 과정에서 zeta -1 항이 나오게 됩니다.

주변 친구들 덕분에 주워들은게 많을 뿐이에요 ㅎㅎ

감사합니다! 제 전공은 확률쪽이지만 이런 주제 좋아해서 책도 많이 읽고 다큐도 찾아볼정도에요 ㅋ 앞으로도 재밌는 주제 많이 올려주세요 ㅎㅎ

네 궁금한게 생기시면 언제든지 다른 글들이라도 질문 달아주시면 제가 아는한 설명드리거나 포스팅 해볼게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57742.49
ETH 3102.18
USDT 1.00
SBD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