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English 단어] 고양이의 요람은 실타래로 만들어졌다 ㅡ Cat's Cradle

in #kr-english7 years ago

연필 영어 스팀.jpg


안녕하세요, 글 쓰고 책 읽는 Bree입니다.

"오늘의 English 단어" 시간에는 재미있고 독특한 단어들을 알려드립니다. 영어가 어렵다고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재미있는 단어를 배우면서 영어에 흥미 잃지 마시고 즐겁게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배울 단어는 cat’s cradle이다. Cat은 ‘고양이’라는 뜻이고, cradle은 ‘요람’이라는 뜻이니, cat’s cradle은 ‘고양이의 요람’이라는 말이다. ‘고양이의 요람’은 어떻게 생겼을까? 나무 침대일까, 털 침대일까? 생쥐 무늬가 있을까, 생선 무늬가 있을까? 가만, 그런데 고양이의 요람이 실타래로 만들어졌다고?

cat’s cradle은 우리말로 ‘실뜨기, 실뜨기 놀이, 실뜨기 모양’을 뜻한다. 어릴 적 누구나 한 번쯤은 해봤을 바로 그 실뜨기 놀이 말이다. 기다란 실의 끝을 묶어 동그라미를 만든 다음, 그 실을 손바닥과 손가락을 이용해 이리저리 얽어 모양을 만든다. 그러면 다음 타자가 그 실을 다른 모양으로 얽어서 자기 손으로 가져온다. 이때 실의 모양을 망가뜨리는 사람이 지는 게임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실뜨기 각각의 모양은 저마다 이름이 있는데, 내가 기억하는 이름들은 ‘젓가락, 장구’ 등이다. 지역마다 이름이 다를 것 같은데, 다른 곳에서는 어떤 이름으로 불렀는지 모르겠다. 영어에서도 마찬가지로 실뜨기 모양마다 이름이 있는데, cat’s cradle은 그 이름 중 하나이면서 '실뜨기 놀이'를 뜻하는 말이기도 하다.

실뜨기 모양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일단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모양 3개만 가지고 와봤다.


이 실뜨기 모양을 영어로 cat's cradle이라고 한다. 우리말로는 뭐라고 하는지 모르겠다. (아시는 분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 ^^)

이 실뜨기 모양은 soldier's bed이다. 우리말로는 '바둑판'이다.

이 실뜨기 모양은 candles이다. 우리말로는 '젓가락'이라고 한다.

(출처: 저작권없는 그림들을 구글에서 퍼왔습니다.)


배운 단어 써먹기

A: Mom, I'm bored. Can I play some video games?
B: Let's play cat's cradle. All you need is string. I'll show you how to play.

A: 엄마, 심심해요. 비디오 게임해도 돼요?
B: 우리 실뜨기 놀이해보자. 실만 있으면 되거든. 엄마가 어떻게 하는지 보여줄게.


이름을 써주신 @tata1 님 고맙습니다.

Sort:  

실뜨기 예전에 많이 했었어요!!!^^
오랜만에 보니 넘 반가워요ㅋㅋㅋ
단어공부도 하고 가네요~ 잘봤습니당~!!

저도 어릴 때 종종 했답니다. 가끔은 어떻게 실을 가져와야하는지 몰라 햇갈리기도 했고요.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어릴적에 많이 했던 기억이 나네요~

네, 저도 어릴 적 하고 놀았던 기억이 난답니다. 각각의 실뜨기 이름은 잊어버렸지만요.

어릴적 참 많이 하고 놀았죠! 요즘 아이들도 이런걸 하려나요!

요새는 잘 안 하겠죠? 저도 어릴 적에만 해봤지 요새는 못 해봤어요.

아~ 실뜨기~진짜 많이 하고 놀았는데요 ㅋㅋ 영어로 만나니 더 반갑네요. ^^ 오늘도 하는 영어 공부~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bree1042님~

전 영어로도 실뜨기 놀이라는 단어가 있다는 게 신기하더라고요. ㅎㅎ
@myhappycircle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아..추억의 실뜨기 소환이라니..^^하아..
정말 많이 했었는데요 ㅎㅎ''이렇게 또 추억과 영어를 한꺼번에!!
잘 읽었습니다~!!

추억과 영어를 한번에! 그 말이 더 멋진데요.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ㅎㅎㅎ너무 귀여운 단어인 것 같아요🙌

그쵸? 귀요미 단어랍니다. ㅎㅎ

우와.. 오늘도 좋은단어 잘 배웠습니다.

항상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아 이건 아는 단어다! ㅎㅎㅎㅎㅎ

실뜨기 옛날에 엄청 했었는데, 지금은 다 까먹었네요 ㅎㅎㅎㅎ

아는 단어셨군요. 앞으로 아는 단어 많이 나올지도
몰라요. ㅎㅎ 이 단어 참 신기하지 않나요? :)

으아니, 실뜨기는 우리나라만 한 줄 알았는데 아니었군요. 역시 세상은 넓고 배울 건 많다더니.

오늘은 제게 충격과 재미를 동시에 주시는 군요. :)

ㅎㅎㅎ 저도 우리나라에만, 아니면 적어도 동양에만 있는 줄 알았어요. 알고보니 서양에도 있더라고요. 이런 충격/재미 요법이면 영어가 조금 더 재미있어지려나요? ^^

단언컨데 더 재밌습니다. 우두커니 단어를 외우고 공부하는 것 보다 훨씬요. 일단 단어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흥미로우니까요. :) 그래서 항상 재밌게 보고 있답니다. :)

고맙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33
TRX 0.11
JST 0.034
BTC 66438.74
ETH 3268.32
USDT 1.00
SBD 4.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