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보팅 통계 (Voting Stat) 기능 추가 - 나는, 여러분은 어떻게 투표하고 있나요?

in #kr-dev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팅 통계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을 들고 와보았습니다. 저는 관계에 의한 보팅풀을 반대하는 입장은 아닙니다. 다만 내가 가진 스파에서 10, 20% 정도라도 내가 좋아하는 컨텐츠를 찾아 보팅해주면 적당하지 않나 정도의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저도 수개월간 스팀잇을 하면서 관계에 의한 보팅이 자연스럽게 정착 되더군요. 포스팅이 좋아서 보팅을 하는게 아닌 그 사람이 좋아서 하게 되고 당신이 내게 보팅을 해 주었으니 나도 합니다. 라는 맞보팅 심리도 작용하게 되고 보팅을 하면서도 머리속이 무지무지 복잡해지더군요.

얼마 전 한국인 증인 분인 @clayop님께서 IS(Inverse Simpson) 라는 기준을 제안 하셨고 @asbear님의 Steemian Health Check라는 멋진 이름의 툴로 탄생했죠.

저는 이 기준을 보고 투표하는 대상의 스파 보유량에 따라 통계를 내보고 싶었습니다. 투표하는 대상이 소수일지라도 그 대상이 플랑크톤이라면 담합 보팅과는 전혀 거리가 먼 큐레이터인 셈이니까요.

이 프로그램을 만든 이유는 한달 전쯤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욱삼화( @uksama )형께서... 스팀잇 하면서 사람 보는 눈만 생긴듯라면서 누가 글을 올리면 포스팅에 누가누가 보팅하고 가겠구나. 라고 하시길래 .


이렇게 댓글 몇번 만으로 제게 작업이 맡겨졌고, 그동안 틈틈히 어떻게 보여줄까 고민고민 하다가 만든 첫번째 버전입니다.

ㅁ Voting Stat 소개


  • 아이디를 입력 후 'Submit'을 누르면 수십초간 최근 수천 건지난 한달 간의 보팅내역을 조사해옵니다.
    (getAccountHistory api 스펙이 바뀐듯 조사중 ㅠㅠ. 원래 한달것만 나왔는데... 하지만 추세를 보는데는 지장없음 ㅎㅎ )
  • 보팅내역을 보고 다시 그 사람들의 스파를 조사합니다.
  • 보유 스파 별 4 그룹으로 정리해서 보여줍니다. 4그룹은 0~천, 천~5천, 5천~1만, 그 이상 1만 이상 고래
  • 한달치를 가져오기 때문에 건수가 몇천건 이상 쯤 되는것 같습니다. 꽤 오래 걸립니다. 잠시만 여유를 가지고 기다려주세요.
  • 캡처해서 올리다보니 제 도넛이 바로 공개되었군요;;;

진한 파란색 범위가 클수록 스파보유량이 높은 계정에 보팅을 많이 했다는 뜻입니다.



ㅁ 보팅 도넛 클릭(터치) 시 상세 리스트 조회

votingrate.gif

  • 도넛을 선택하면 해당 보유 스파량에게 보팅했던 리스트가 보입니다.
  • 리스트를 선택하면 해당 아이디가 입력창에 입력되며 스크롤이 위로 올라옵니다. 분명 이웃분들것도 보실 분들이 계실거라 넣어놨습니다. ㅎㅎ
  • weight 는 보팅 합계(%)입니다. COUNT가 '3'이고 WEIGHT가 90 이면 평균 30%로 보팅했다는 뜻입니다.
  • 리스트의 디자인 등은 자체적으루 개선하려 합니다.

주소 : https://nhj7.github.io/steem.apps/#VotingStat



ㅁ 추가 개발계획

이 기능이 보팅을 했던 거에 대한 집계라면 주고 받은 보팅 페어(Voting Pair)라는 이름의 기능을 아래에 추가로 넣을 생각입니다. 내가 이웃과 얼마나 주고받고 있는지, 일방적으로 주고 있는지, 받고 있는지를 표현해보려 합니다. 불편한 진실이려나요? ㅎㅎㅎ

첫번째 버전입니다. 과거 계정정보 조회에서도 아이디어를 많이들 주셔서 좋게 만들어진것 같은데. 이번에도 추가해야할 기능들 의견 주시면 최대한 반영해보겠습니당. 감사합니다. 헥헥.. 이번 기능 생각보다 빡셋다.


Sort:  

나름 골고루 한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스파 많은 분들께 보팅한 비율이 상당하네요 ㅋㅋ 반성합니다 ㅋㅋ 리스팀 가즈아!!

이것두 참고 지표죠 멍 is랑 같이 보면 괜찮을듯 해용

오오... 재밌군요 ..
점점 더 많인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군요 ㅎㅎ

대단하시네요~^^
능력자~~^^

와 ㅎㅎㅎㅎ 재미있긴한데 이거 너무 무서운거 아닌가요 ㅎㅎ

이것도 절대적인 지표는 아닌데 여기에 보팅페어를 만들면 완전 적나라하게 보이겠죠? ㅎㅎㅎ 저는 원래 아싸 스타일이니 무서울건 없습니다 ㅋㅋ

오와아ㅏㅏㅏ 사스가.. @nhj12311 >> 넘사벽 >> 스팀 개발진

ㅋㅋㅋㅋ 환장하긋넹 갓킨형 코인툰좀. 요즘 미쳐가는 업빗, 빗썸 상장 놀이 시원하게 한번 까줭

그으래? 형이 하라면 해야지!

어려운 걸 만드셨네요.
고생하셨습니다.

정말 세상은 넓고 능력자는 많네요 ㅋㅋ

좋은거 만드셨어요.
나는 어떻게 보팅하는지 궁금했는데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듯..
감사합니다. 팔보리합니다

능력자이십니다. 한 번 돌려보겠습니다

대박 사건~~ !!!!
또 하나의 지표가 추가되는군요.
nhj12311님은 계정 생성 유틸리티때도 그렇고
천재인것 같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3
TRX 0.11
JST 0.034
BTC 66598.01
ETH 3236.65
USDT 1.00
SBD 4.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