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클럽] 쇼코의 미소 by 최은영 - 이별과 기억에 관하여

in #kr-bookclub27 years ago

082-1.jpg


이 글은 @vimva 님이 주관하시는 북클럽 9월의 책 "쇼코의 미소"를 보고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출처: 교보문고



일단 표지 얘기부터 하고 들어가야겠다. 은은한 파스텔 톤 분홍색 표지 위에 한 여자가 서있다. 얼굴을 감춘 채 옆으로 돌아선 그녀는 잠깐 동네 마실이라도 나온 것처럼 편안한 옷차림이다. 여자라면 더군다나 20대 여자라면 예쁘고 섹시하거나, 귀엽고 애교가 많거나, 구김 없이 밝고 명랑해야 대접받는 대한민국에서 그녀는 이렇듯 무심하게, 우울하게, 아무렇지도 않게 서 있다. 마치 선영이나, 현주, 미옥이 같은 흔해빠진 이름을 부르면 금방이라도 뒤를 돌아볼 것처럼.

이 책에는 제 5회 오늘의 작가상을 수상한 표제작 "쇼코의 미소"를 포함해서 모두 일곱편의 중단편이 수록되어 있다. 원래 독후감을 쓸 때는 책의 간략한 줄거리를 함께 쓰는데, 단편소설은 그게 어렵다. 각각의 단편에 대한 줄거리를 다 적게 되면 글이 너무 길어지게 될 뿐더러, 짧으면 30페이지 밖에 안 되는 이야기의 줄거리를 요약하는 것도 너무 많이 보여주는 것 같아서다. 그래서 이번 독후감에서는 전체적인 감상평을 적어볼까 한다.

이별과 기억

내가 생각하기에 이 단편소설집을 관통하는 주제 중 하나는 이별과 기억이다. 책에서는 많은 이별이 나온다. 친구와의 이별, 애인과의 이별, 가족과의 이별, 마음의 안식처와의 이별, 과거와의 이별. 본인의 부주의로 혹은 편협한 아집으로 이별을 겪기도 하고, 베트남 전쟁이나 인혁당 사건, 세월호 참사 등 개인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는 시대의 파도 속에 이별을 하기도 한다.

이별은 과거에 일어난 일이지만 그 일을 제대로 마주하지 않고서는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 가슴 속 깊이 묻어두었던, 애써 외면하고 있었던 이별이 삶 속에 불쑥 튀어나오면 그녀들은 그걸 다시 정리하려 애쓴다.

그런데 이별이라는 것이 정리될 수 있는 것인가? 다 나은 듯해도 비만 오면 쑤시는 무릎처럼, 활달하게 지내다가도 누가 볼세라 자기도 모르게 손으로 가리는 흉터자욱처럼. 잊을 수도 없고, 잊히지도 않는, 하지만 제대로 기억나지도 않는 과거의 망령은 그렇게 삶의 일부가 되어 버린다. 이제 그녀들은 이별을 정면으로 바라본다. 어떻게 잊어야 하는지, 어떻게 기억해야 하는지, 왜 기억해야 하는지, 각자의 방식으로 깨닫는다.

너만 그런 거 아니야

책을 읽으면서 잔인한 허리케인 같다는 생각을 했다. 어느 순간 내 안을 휘젓고 들어와 저 깊은 밑바닥에 숨겨놓았던 것까지 모두 백일하에 드러내놓는다. 다 잊었다고 생각했던, 차마 인정하고 싶지 않았던 부끄러운 나의 망상들.

그런데 묘한 건, 그렇게 나의 민낯을 직시하게 만들면서도 이 책이 위로가 된다는 점이다. 마치 "너만 그런 거 아니야. 나도 그랬어. 우리 모두 그래."라고 다독여주듯이.

그녀에게 권해주고 싶은 책

이 책은 여성들만을 위한 책은 아니다. 성별, 나이와 상관없이 사람들의 공감을 받을 수 있는 책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등장인물들이 주로 20대 여성이라는 점은 그녀들에게 마치 거울을 보는 듯한, 공감을 넘어 동일시의 경험까지 주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20대 여성들에게 특히 권하고 싶다. 그리고 그녀를 사랑하는 모든 남녀에게 권하고 싶다. 책에 나온 등장인물들은 한때의 나였으며, 지금의 그녀들이고, 바로 당신 옆에 있는 선영이, 현주, 미옥이니까.

책을 읽으며 당신도 위로를 받기 바란다. 내가 그랬듯이.


나를 깨우는 책 속 몇 마디

1

쇼코는 ‘언젠가는’이라고 말했다. 열일곱 살에도, 스물세 살에도.
언젠가는 도시로 나갈 거고, 언젠가는 한국을 일주일 동안 여행할 거고, 언젠가는 남자와도 함께 살아볼 거고, 언젠가는 병원을 관둘 거고, 언젠가는 고양이를 키울 거고, 무엇이든 해보리라고 내게 이야기했다. (p. 9 쇼코의 미소)

언젠가는. 희망의 단어 혹은 무책임한 단어.

2

이미 직장에서 대리급이 된 친구들과는 돈 씀씀이가 확연히 달라졌고 그애들은 내가 밥값도 내지 못하게 했다. 친구들의 배려였지만, 그런 작은 일들 하나하나가 자존심을 긁었다. 직장에서 자리를 잡은 친구들은 주말이면 공연이나 영화를 보러 다녔고, 틈틈이 책을 읽었지만 나의 독서량은 그애들보다도 빈약했다.
반면 영화를 하는 친구들을 만나면 늘 그들의 재능과 나의 재능을 비교하며 열등감에 휩싸였다. 영감은 고갈되었고 매일매일 괴물 같은 자의식만 몸집을 키웠다. 일이 잘 풀리지 않아 알코올중독자가 된 감독 지망생과, 중고등학생들과 함께 패스트푸드점에서 일하며 야근 수당조차 제대로 받지 못하는 시나리오작가 지망생을 보며 내가 그들보다는 낫다고 생각하기도 했다.
그래서 꿈은 죄였다. 아니, 그건 꿈도 아니었다. (p. 33 쇼코의 미소)

3

“아무것도 몰랐던 거, 미안해.” 나는 천천히 말했다. (p. 86 씬짜오, 씬짜오)

4

시간이 지나고 하나의 관계가 끝날 때마다 나는 누가 떠나는 쪽이고 누가 남겨지는 쪽인지 생각했다. 어떤 경우 나는 떠났고, 어떤 경우 남겨졌지만 정말 소중한 관계가 부서졌을 때는 누가 떠나고 누가 남겨지는 쪽인지 알 수 없었다. 양쪽 모두 떠난 경우도 있었고, 양쪽 모두 남겨지는 경우도 있었으며, 떠남과 남겨짐의 경계가 불분명한 경우도 많았다. (p. 89 씬짜오, 씬짜오)

5

사람들은 어떻게 그런 일들을 없었던 것처럼 쉽게 쉽게 묻어버리고 계속 앞으로 나아가는 건지. 그래서 그 앞에는 뭐가 있는 건지. 그 앞에 뭐가 있기에 사람이 사람에게 저지른 짓들을 없었던 일인 것처럼 잊은 채 살아가야 하는 건지. (p. 111 언니, 나의 작은, 순애 언니)

6

난 스물일곱이야, 라고 말하면 잠시 침묵이 흘렀다. 나의 부모도, 내가 여행을 떠나기 직전에 아이를 낳은 언니도, 지도교수와 연구실 사람들도 그랬다. 이십대는 어느 때보다 치열해야 할 시기였고, 여기서 치열함이란 죽기 살기로 빠른 시간 내에 안전한 경력을 쌓은 것을 의미했다. (p. 128 한지와 영주)

7

대학원이라는 좁은 사회로 진입하면서 나는 사람을 조심하라는 충고를 많이 들었다. 대학원 사람들을 경계하지 않는 내 태도가 굉장히 유아적이라는 것이었다. 특히 여자는 이미지 관리가 중요하다고, 한 번 뒷소문이 퍼지기 시작하면 미래가 없다는 이야기를 나는 밥먹듯이 들었다.
그리고 나는 꽤나 그 룰을 잘 따라왔다고 믿었다. 수업과 답사에 적극적이었고 뒤풀이에도 참석해서 늦게까지 웃고 떠들었지만 집으로 가는 길에 아무 이유 없이 울었다. (p. 136 한지와 영주)

8

“아가씨. 내 딸도 그날 배에 있었어요.”

“내 딸을 잊지 마세요. 잊음 안 돼요.” (p. 236 미카엘라)


한국어판 제목: 쇼코의 미소
저자: 최은영
특이사항: 제 5회 젊은 작가상 수상.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Thank you. :)

저도 표지 이야기 하고 싶었는데 불이님이 다뤄주셨군요. :)
저는 처음에 이 책을 접했을 때 제목도 그렇고 표지 분위기도 그래서 일본 소설인 줄 알았거든요. 그래서 안 읽은 것도 있었고.

언급하신 미카엘라는 저도 참 쓰린 마음으로 읽었어요. 특히 마지막 부분 미카엘라라는 이름이 나올 때 소름과 함께 슬픔으로 가득 찬 제 감정을 보며 놀랐었거든요. 아무래도 가장 최근에 겪은 가장 큰 사건과 연관이 있어서 그랬던 거 같아요. :)
리뷰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tip!

미카엘라와 비밀은 전혀 생각지도 못하게 세월호와 연결이 돼서 놀랐어요. 슬펐고요. 작가가 시대의 아픔과 개인의 감정을 잘 버무릴 줄 아는 것 같아요.

저도 표지만 봤을 때는 별로 관심이 가지 않았어요. 그런데 다 읽고 나서 보니 참 어울리는 표지구나 싶은 생각이 드네요. :)

저와는 좀 더 다른, 깊은 위로를 받으신 느낌이 듭니다. 신난다님 댓글처럼 저도 감상글을 읽으며 묵직한 위로를 받는 느낌입니다 :) 책만큼 멋진 감상글 정말 감사드립니다. 너무나 좋은 감상글이라 더이상 붙일 말이 없네요... 저도 많은 분들이 이 책을 읽고 깊은 위로를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풀봇, 리스팀, 1스팀달러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책 구하기가 정말 힘드셨을 텐데 이번에도 참여해주셔서 감사해요 :)

저야말로 좋은 책 소개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사실 한국책이라 구하기도 어렵고 해서 이번에는 참여 안 하고 넘어갈까 했거든요. 그런데 빔바님도 강추하시고, 신난다님도 최애책이라고 강추하시기에 다시 마음 고쳐먹었습니다. 그러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시 한번 고맙습니다. :)

쇼코후기 몇번 다른분들 글에서도 보았는데 서점에 들리면 한번 꼭 찾아서 볼게요...보고싶어졋어요

네, 마음을 울리는 게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마침 차분한 가을이니, 기회가 닿으면 꼭 읽어보세요. 가을에 더 어울리는 책 같아요. :)

브리님의 독후감마저 위로로 다가옵니다.

그렇게 읽어주셨다니 제가 다 고맙네요.
책 읽으면서 많이 뜨끔하고, 창피하고, 그러면서도 위로가 됐어요.
신난다 님도 20대 잘 버텨내시길. 그래서 더 성숙한 30대로 날아오르시길 바랄게요. :)

안녕하세요 bree1042님 책을 읽는 시간을 저도 좀 가져야 할 텐데 걱정이네요 ㅋㅋ 좋은 책 같습니다^^

차분하게 앉아서 읽기 좋은 책입니다.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고, 자기 삶에 있었던 크고 작은 이별들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되고요.

아 네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빔바님때문에 한번 읽어볼까 했었는데...ㅎㅎ 그래도 읽어봐야 겠죠?
토닥토닥 저도 위로 받을래요~!

위로해드릴게요. 토닥토닥~. ^^
9월은 다 지나가고 있지만, 독서의 계절은 아직 안 지나갔으니.. 한번 읽어보세요. ^^

저도 감상문을 쓰기 전에 브리님의 감상문을 읽지 않으려고 미뤄두었습니다. 이제와서는, 감상문이라 불러도 되는지 모르겠네요.

감상문 쓰셨군요. 어서 보러 가야겠네요. :)

빔바님 소개로 읽어보고 싶었던 책인데 얼른 시험기간 마무리되는데로 여가생활을 좀 해야겠습니다. 글 잘 읽고 갑니다. 더 읽어보고 싶어지게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쁘디 바쁘신 유리자드님~. 시험기간이라 정말 정신없으시겠어요.
좀 여유를 되찾으시면 한번 읽어보세요. 지난 시간들과 내 삶에 한때 함께 했었던 이들과의 이별에 대해 생각해보기 좋은 책입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2
BTC 64799.61
ETH 3102.94
USDT 1.00
SBD 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