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커피 #2. 조화로운 삶

in #kr-book6 years ago (edited)

goodlife.jpg

헬렌 니어링, 스코트 니어링 부부에 의해 1954년 쓰인 책이다. 얼마 전 대학교 시절 단짝으로부터 생일 선물로 받은 책인데, 읽다 보니 내가 원하는 생활과 맞닿아 있어 이렇게 몇 년간 대화 한번 제대로 나누지 않아도 마음이 서로 통할 수 있다는 점이 신기했다.

  1. 일을 해서 삶의 기쁨을 키워나갈 수 있는 환경을 찾는다.
  2. 날마다, 달마다, 해마다 많은 부분을 자유 시간으로 갖기를 원한다.
  3. 먹고 사는데 필요한 것을 절반쯤은 자급자족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저자는 세계 대공황 이후, 1932년에 위와 같은 삶을 목표로 버몬트주의 윈홀이라는 마을로 향했다. 그곳에서 밭을 일구고, 손수 집을 짓고, 단풍 설탕을 만들어 수익을 발생시키고, 자유 시간에는 글을 쓰고 여행을 다녔다고 한다. 집을 어떻게 지었는지, 계절에 따른 농사 짓는 순서 등도 기술되어 있어 흥미로웠다.


“4백 평도 안 되는 밭에서 쌀과 보리 따위의 곡식 말고도 여섯 사람이 먹기에 충분한 온갖 먹을거리를 거둘 수 있었다.”

나는 한때 귀농하고 싶은 생각이 가득했다. 사실 자세한 땅값도 알아보지 않았기에 갈 형편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당시에는 매실로 유명한 하동이 그렇게 좋아 보였다. 하지만 회사를 그만두고 무턱대고 갈 수는 없기에 일단 5평짜리 주말농장을 체험했다.

5평은 생각보다 컸다. 우리는 배추, 상추, 잎 브로콜리, 쌈케일, 케일, 양배추, 겨자채, 토마토, 방울토마토, 대추 토마토, 가지, 고추, 꽈리 고추, 애호박, 오이, 감자, 고구마, 옥수수, 캐모마일, 루꼴라, 고수, 오레가노, 들깨, 완두콩, 서리태, 그리고 뭔지 모를 쌈채 하나 더 까지 26개 작물을 수확했다. 매주 주말마다 처치 곤란일 만큼 많은 채소를 가져오는 건 정말 재밌는 일이었다.

farm.jpg

그런데 4백 평이라니. 너무 큰 거 아닌가 했지만, 돌이켜 보니 우리가 심은 건 배추와 양배추를 제외하고는 거의 나무처럼 자라는 것들이었다. 심지어 상추도 마지막엔 70cm 정도까지 자랐으니까. 결국 무, 당근, 배추 이렇게 하나하나 심어서 뽑아 먹을 작물은 넓은 땅이 필요한 것이다.


지금 집으로 이사를 온 후, 주말농장에서 토마토와 가지가 무섭게 잘 자랐던 것을 기억하며 정원에 토마토와 가지를 심었다. 하지만 땅이 맞지 않는지, 온도가 맞지 않았는지, 또는 우리가 비료를 제대로 주지 않아서인지 가지는 딱 3개 정도 열리고 끝나버렸고, 토마토는 어느 겨울바람이 많이 불던 날 모두 쓰러져버렸다. 그 이후엔 거의 포기하고 꽃나무와 오렌지 나무, 타이 레몬 나무만 키우고 있었다. 그런데 책을 읽는 내내 그들의 삶이 부러웠고, 특히 아래의 구절을 읽는 순간 나도 다시 작은 텃밭을 일구고 싶은 마음이 가득해졌다.

"땅이 균형을 되찾을 때까지는 그 땅에서 자라난 곡식 또한 균형을 잃은 식물이 될 것이다. 이 식물을 누군가 먹어 그 불균형이 소비자에게 옮겨 단다면, 보통의 기준으로는 ‘좋은 음식’을 먹었다고 하겠지만, 그 사람의 건강은 결코 좋아지지 않을 것이다."

꽃나무와 타이 레몬 나무를 바깥 정원에 심었을 땐 대부분 1m 정도였는데, 어느새 2~2.5m 높이로 자라버렸다. 나무가 커버리고 나니 그늘이 져서 바깥 정원에 무엇인가 더 심는 것은 무리라는 생각에 실내 정원으로 눈을 돌렸는데, 그간 우리가 잊고 있었던 땅이 생각났다. 처음 이사 왔을 때, 좁기도 하거니와 땅 상태가 엉망이라 인조 잔디로 덮어버린 땅이다.

_DSC7928-1.jpg

인조 잔디를 벗겨내자 왜 덮었는지 알 것 같은 원래의 땅이 나왔다.

_DSC7932-1.jpg

일단 화분에 키우던 밀키웨이 꽃을 이곳에 옮겨심으려고 땅을 팠는데, 엄청난 양의 자갈이 흙과 함께 나왔다. 배수에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돌이 있으면 뭘 심어도 제대로 자랄 것 같지 않아 일단 흙을 거의 파 보았는데, 전 주인이 자갈을 한 무더기 넣은 이유를 알 것 같았다. 시멘트와 모래가 엉겨 붙은 흙이 여기저기 뭉쳐 있었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집을 지은 후 제대로 버리지 않은 채 정원이랍시고 위에다 모래를 부은 것 같았다. 아무리 자갈이 있어도 자갈과 함께 엉겨 붙었기 때문에 여전히 배수는 되지 않았다. 어쩔 수 없이 거의 다 파내고 자갈도 꺼낸 다음, 기존에 있던 모래와 새로 산 흙을 섞어서 깔고 맨 위층은 새로 산 흙으로 덮었다. 이후에 물을 줬더니 아주 잘 내려간다.

_DSC8096-1.jpg

사진과 같이 이 좁은 땅에서 화분 2개를 가득 채울 만큼 많은 자갈이 나왔다. 순무, 콜리플라워, 루꼴라, 당근, 애호박 싹을 틔우는 중인 데 성공했으면 좋겠다.


지금도 한국에 돌아가고, 만약 남편이 수도권에서 일하지 않아도 되는 때가 된다면 지방으로 내려가서 텃밭을 일구며 살고 싶다. 그래도 곡식 농사까지 짓고 싶은 마음은 없으니 400평이나 되는 큰 텃밭은 필요 없으리라 생각된다. 목적지는 하동이 아닌, 해안가로. 나는 회를 너무나 좋아해서 산골에는 살 수 없을 것 같다.

"어떤 공동체든지 외부에서 온 사람들에게 공동체의 법을 따를 것을 요구하고, 그곳의 풍습과 인습을 받아들이길 바란다. 그리고 자기 자식들 말고는 낯선 곳에서 침입해 온 어느 누구도 정다운 이야기를 나누는 난롯가에 다가오는 것을 반기지 않는다. 외진 데 있는 작은 마을일수록 이런 애향심이 다른 어떤 생각보다도 앞서곤 한다.”

한때 귀농 카페에 가입되어 있었는데, 실패 원인 중에 현지 사람들과 적응하지 못했다는 이유가 많았다. 하지만 그것은 한국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었나 보다. 이런 부분은 걱정되지만, 어차피 내가 준비할 수 있는 부분도 아니고 미래 사회가 어떻게 변할지 모르니 일단 그럴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만 있어야겠다. 니어링 부부는 현지 사람들과 서로 일을 돕고, 집에서 모임을 하는 것으로 이를 극복한 것 같지만 1~2년 내로 얻었던 것은 아닌 것 같다. 게다가 한국과는 달리 미국의 시골은 집 사이 간격이 워낙 멀기에 아예 다른 이야기일지도 모른다.


"그때 미국 경제는 생활필수품에 만족하고 나면 바로 안락과 편리함을 주는 물건에 관심을 돌리고 그다음에는 호화 사치품에 눈길을 돌리도록 사람들을 부추기고 있었다. 그렇게 해야만 이윤을 남기는 것에 기초를 둔 경제에서 이윤을 더 많이 얻는 데 필요한 경제 팽창을 기대할 수 있고 새로운 산업에 투자한 사람들도 들인 돈을 건질 수 있기 때문이었다.”

대학생 때 친구가 살던 원룸에서 함께 자취하게 됐는데, 돈이 없어 두께가 0.5cm도 안 되는 이불을 깔고 지냈다. 필요한 그릇은 이마트에서 샀고, 옷은 잘 안 사기도 했거니와 사더라도 동대문에 갔다. 그땐 정말 필요한 필수품만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취업을 하고 돈을 벌고 나니 같은 목적의 물건이라도 조금 더 비싸지만, 품질이 좋고 예쁜 것을 사게 됐다. 혼자 살기에, 둘이 살기에 필요하지 않은 물건도 혹시 모를 손님의 방문을 위해 샀다. 그리고 좀 더 지나니 구두, 옷, 가방이 눈에 들어왔다. 그 예쁜 물건들이 필요하지 않다는 얘기는 아니다. 꾸미고 나가는 게 기분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되기는 하니까. 하지만 남과 비교해가며 더 늘릴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삶을 넉넉하게 만드는 것은 소유와 축적이 아니라 희망과 노력이다.”

공감되면서 한편으로는 공감되지 않는 이야기. 일단 나는 텃밭이 있는 내 집을 얻기 위해 돈을 축적해야겠다.


이들은 1932년, 1,100달러로 버몬트주의 윈홀에 8만 평의 땅을 샀다. 8만 평도, 당시의 1,100달러도 감이 오지 않아 조금 더 검색해보았다.

  • 8만 평의 크기는 서울시립대 캠퍼스 정도의 크기이다.
  • 물가 상승률 계산기에 따르면 당시 1,100달러는 지금의 20,234달러 정도이다. 예상보다 싼 값에 토지를 구매했다.
  • 현재 판매 중인 윈홀 마을의 토지 가격을 확인했는데, 약 5만 평의 땅이 159,000달러에 나와 있으니 8만 평은 250,000달러 정도 할 것 같다.
  • 다우존스지수를 확인해보면 1932년엔 1,100 정도였던 지수가 지금은 25,000 정도이다.

조화로운 삶을 원하며 읽고 있었는데, 갑자기 이들의 선견지명이 부러워졌다.


이전 글 : 그리스인 조르바
다음 글 : 언어의 온도


logo_manamine_mail.png

Sort:  

이것은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저도 궁금합니다;; 혹시나 배선 관련일까 싶어 근처는 안 건드렸어요. ㅜㅜ

혹시 저기를 파해치면~~~ 수백년된 지하 보물 금고가 나오는건 아닐런지????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바로 옆이 대체 어떻게 쓰라는건지 감도 안오는 30cm×2m 이상의 작은 연못이거든요. 물 순환 펌프 관련해서 들어있을 것이라 추정하고 있습니다. 부레옥잠이라도 키워야 될 것 처럼 생겼는데 정작 물을 순환시키려면 관리비를 더 내야해서 그냥 텅 비운채로 뒀어요 ㅡ.,ㅡ

30cm×2m

이건 욕조 아닌가요?ㅋㅋㅋ

30cm에 들어가지시나요?;;;

제가 소문난 어쫍이라. 어스썰기로 들어가면.... ㅋㅋㅋ
(죄송합니다. 드립으로 아닌척하려 했으나...ㅋㅋㅋ)

ㅋㅋㅋㅋㅋ 놀러오시면 목욕물 받아 드릴께요. 요즘 날이 더워서 그냥 찬물을 틀어도 체온보다 높아요 ㅡ.,ㅡ

말이 되는 소리를 하세요!

하고싶은 드립이 있으나... 너무 구닥다리라서 참았음.ㅋㅋㅋ

들어나 봅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에휴...
그냥 듀플리랑 놀아야지!

윈홀의 현인이네요.
제 목표는 발 딛는 곳이 내 집이 되는 미래 ! (물론 편하게 풍족하게ㅠ)

괜히 경제학 박사가 아닌가봐요.

발 딛는 곳이 내 집이라니. 돈만 많다면 호텔 장기거주도 나쁘지 않으시겠네요.

저희 부부의 일상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책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다시 만나니 반갑네요.^^

앗! 헤르메스님은 어떤 삶을 꿈꾸시는지 궁금하네요.

Sustainable Hedonist...라고 나름대로 정리를...^^

작은 텃밭을 일구며 싱싱한 채소를 수확해 먹는 재미도 있지만... 그만큼 부지런해야 하죠!! ㅎㅎ
참 부지런 하시네요!!

부지런하다고 하시니 부끄럽습니다. ㅜㅜ 청소는 싫어하고 잘 안하거든요. ㅋ
텃밭 가꾸는건 새로운 작물을 심고, 가꾸고, 수확하고, 그걸로 요리하는 재미가 있어서 좋아해요.

어떤 방식으로든 여유있는 삶을 점점 바라게 되었는데 당장 실행에 옮기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금전적, 정신적, 시간적 여유의 문제인지 발상의 전화이 문제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언젠가는,,, 이라는 생각만 하며 삽니다.

한번 쳇바퀴에 들어가면 나오기 어려운 것 같아요. 그래도 간절히 원하는건 온 우주가 도와서 언젠가는 이루어진다고 하니 계속 생각해보세요. (ㅠㅠ 참 좋아하던 문구였는데 좋지 않은 예로 전락해버려서 슬픕니다.)

일단 나는 텃밭이 있는 내 집을 얻기 위해 돈을 축적해야겠다.

빵 터졌습니다^^
소소한 행복과 함께 세속적 삶도 지속해야겠지요~

ㅎㅎㅎ 절에 들어가는게 아닌 이상 돈은 필요하니까요.

땅의 균형이라.. 작물과 그것이 길러지는 과정과 유통만 생각했지 정작 땅은 생각해보지 못했어요. 심은 순무와 콜리플라워 등 잘 자랐으면 좋겠네요 :)

저도 그랬어요. 이 책을 보면 비료를 만들 때 땅 상태를 봐가며 미네랄 성분을 추가하더라고요.

절반쯤 자급자족이 눈에 확들어소네요.

네! 게다가 신선하고 믿을 수 있는 제철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점도 좋아요. 주말농장을 해보니 엄청나게 진딧물이 꼬이는 작물들이 있어서, 식촛물로 거듭 헹궈서 먹었는데 사실 농약을 쳐서 키운 깨끗한 채소야 말로 정성들여 씻어야 하는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마지막 선견지명은... 크...
농사로 시작했지만 그 농사를 위해 산 땅이 더 큰 부를 주었군요

네 그런데 그 두분은 자식이 없었기에 사회로 환원한건지 어떻게 하셨는지 모르겠어요. 남편 분이 먼저 돌아가신 후 헬렌 니어링이 쓴 <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 라는 책이 있는데 기회되면 그 책도 읽어보고 싶어요.

조그만 텃밭 꼭 성공하시길 빌어요~~
싹이 나오고 열매가 맺혀서 리얼써니님 포스팅에 꼭 등장하길 ㅎ
저 조그만 땅에 뭔 자갈이 저렇게 많이.ㅋㅋ 고생하셨습니다~~
야채를 바라보는 냥이가 왜 풀밖에 없냐고 뭐라고 하는 거 같네요.ㅋㅋ

ㅋㅋㅋㅋㅋ 네. 키워서 요리하는 포스팅 쓰고 싶습니다.
야채를 바라보는 냥이는 케일을 뜯어 먹었어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6
JST 0.030
BTC 64019.81
ETH 2644.93
USDT 1.00
SBD 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