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커피 #7. 살아갈 날들을 위한 공부

in #kr-book6 years ago (edited)

KakaoTalk_Photo_2018-11-13-09-17-26 copy-1.jpg

최근 내 일상에 운동을 포함한 몇 가지 일이 추가되었다. 하나하나 추가할 때에는 별것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모이고 나니 점차 피곤해졌고, 결국 병원에 다니고 휴식하느라 며칠을 그냥 날려버렸다. 그리고 생각이 많아졌다.

  • 나는 잘 살고 있는 것일까?
  • 돈과 건강을 맞바꾼다고 생각했는데, 어차피 이럴 거면 취업해서 제대로 돈을 버는 게 나은 것은 아닐까?
  • 지금 이 생활을 그대로 이어 나가면 나중에 건강 문제로 크게 고생하는 것은 아닐까?
  • <돈, 건강, 명예, 가족, 친구, 시간>의 우선순위를 어떻게 두어야 할까?

위와 같은 삶의 방향에 대한 고민도 있었지만, 지금 당장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이 모든 행동의 목적이 무엇인지 등의 자잘한 고민에도 휩싸였다.


이런저런 고민 속에, 올 초에 친구에게서 받은 책 한 권을 책장에서 꺼냈다.
톨스토이가 말년에 완성한 저서. <살아갈 날들을 위한 공부>
선물 받았던 당시엔 짧은 글귀로 이루어진 책이라 선뜻 손이 가지 않았는데, 마음이 복잡해지고 나니 짧지만 생각할 여지가 많은 이 책이 그렇게 와닿을 수가 없다.


고통과 실패에서 배우다

인간에게는 고통과 병이 필요하다.
인간은 고통을 이해하면서
육체가 일시적인 존재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고통과 실패가 없다면 기쁨, 행복, 성공을
무엇과 비교하겠는가.


되도록 적게


과식하고 있다면 나태하지 않을 수 없다.

흡연과 음주로
지적 능력이라는 불빛을 꺼트리면
우리도 바로 이렇게 된다.
인생의 방향을 잃어버리게 된다.


보이는 것에서 보이지 않는 것으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들은
홀로 결정할 수 밖에 없다.
자신 외에는 그 누구도
내 인생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오만의 출발점


우리가 가진 모든 장점을 동원해 다른 사람을 도우라.
몸이 튼튼하다면 약한 이를 돕고
지혜롭다면 그렇지 못한 이를 도와라.
아는 것이 많다면 배우지 못한 이를.
부자라면 가난한 이를 도우라.


중심

스스로 좋다고 생각하는 것을 행동하라.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좌우될 필요는 없다.

독립적으로 생각하지 못하면
타인의 영향 아래에 놓이게 된다.
타인의 생각 속에서 늘 살아야 한다면
이것은 육체가 부자유한 것보다
훨씬 더 나쁜 노예 상태이다.


행복은 당신 안에


불행한 이여, 어디서 방황하는가?
더 나은 삶을 찾아 헤매는가?
당신은 도망치고 있다.
행복은 정작 당신 안에 있는데 말이다.

자기 안에 없는 행복은 다른 어디에도 없다.
...


선물

삶이 곧 끝나버린다고 생각하며 살라.
그러면 남은 시간이 선물로 느껴질 것이다.


얼마나 깊이 살았는가


중요한 것은 얼마나 오래 살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깊이 살았느냐이다.


매일 매일의 현명한 생각


최상의 행복은 일 년을 마무리할 때에
연초 때의 자신보다
더 나아졌다고 느끼는 것이다.

세상에는 배울 것이 수없이 많다.
하지만 인생의 의미와 사회에 유익이 없으면
모든 학문과 예술은 쓸모없게 될 뿐만 아니라
인생에 해만 끼치는 오락거리로 전락하게 된다.
...


단 한 권의 책으로 내 삶의 방향에 대한 명쾌한 답을 찾을 수는 없었지만, 어느 정도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다. 또한 우울했던 마음은 현재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바뀌었다. 힘들어질 때면 다시금 꺼내 읽어볼 만한 책. 왜 선물로 주었는지 알 것 같다.



이전 글 : 오베라는 남자
다음 글 : 언어 공부


이 글은 <작가와 소통하는 살아있는 미디어, 마나마인>에서도 읽으실 수 있습니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음주와 흡연... 요즘 건망증이 심해지더라니....ㅠㅠ

ㅋㅋㅋㅋㅋㅋㅋ 저도 사실 고민과 1도 상관없던 이 글에 뜨끔해서 올린건데, 저만 그런게 아닌 것 같아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적 능력을 열심히 꺼뜨리는 중이라
뜨끔하지 않을 수 없는...
늘 잘 읽고 갑니다...

음주는 하지 않으실테니 흡연이군요 ㅋ

그나마 전자담배라서 좀 덜 나쁘지 않을까 생각중이기는 합니다만...
그럴리가 있나요 담배가 거기서 거기죠 ㅋㅋㅋㅋ

저도 보름전부터 전자담배로 환승해서 뜨끔하지 않을 수 없었네요.
음주에, 흡연에 두 번 뜨끔하고 갑니다...

ㅋㅋㅋㅋㅋㅋ

지금은 글을 쓸 수 있을 정도로 좋아지신 거겠죠?

친구가 생각이 깊은 분이네요.
책을 통해 번민을 정리하는게 도움이 되었으니 좋은 일입니다.

  • 우리가 가진 모든 장점을 동원해 다른 사람을 도우라.
    몸이 튼튼하다면 약한 이를 돕고
    지혜롭다면 그렇지 못한 이를 도와라.
    아는 것이 많다면 배우지 못한 이를.
    부자라면 가난한 이를 도우라.

이 글귀라도 기억해야겠습니다~^^

중요치 않은 일은 내려놓으려고 읽기 시작한 책인데 그 글귀를 읽는 순간 또 어떤 새로운 일을 시작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비록 목적에 부합한 글귀는 아니었지만, 저도 마음에 품고 있으려고요.

책을 준 친구는 대학교 입학식날부터 친해졌던 친구인데, 착하고 사려깊어서 언젠가부턴 인생의 선배처럼 느껴졌어요. 시간이 동등하게 흘러가진 않나봐요.

제가 금연 금주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멋지십니다. 저도 마음을 먹지만 유혹에 쉽게 넘어가서요 :(

금주는.. 몸에 해롭습니다

톨스토이의 말 중에 오늘에도 적용할 게 많은 걸 보면, 사람은 그때나 지금이나 비슷한 고민 속에서 지내는 거 같네요ㅎ

그러네요. 어차피 본질은 변하지 않아서 그런가봅니다.

jjm.jpeg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짱짱맨은 저자응원 프로그램입니다. 더 많은 저자 분들에게 더 큰 혜택을 드리고자 스파임대 스폰서를 받고 있습니다. 스폰서 참여방법과 짱짱맨 프로그램에 관해서는 이 글을 읽어 주세요. 기업형 예비증인 북이오(@bukio)가 짱짱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증인 보팅은 큰 힘이 됩니다. Vote for @bukio

Hi @realsunny!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049 which ranks you at #9808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117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9925).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39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56.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맘에 들어오는 문장들이 많네요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흡연과 음주로....뜨끔...ㅠㅠ
냥이가 책읽지 말고 날 돌봐라 하는 거 같아요.ㅎㅎㅎ
책도 참 언제 읽느냐에 따라 그 감상이 완전히 바뀌는 거 같아요. 음악이나 영화같이.

ㅋㅋㅋ 둘째는 저한테 별로 관심이 없는데(배고플 때 제외하고요), 왜 제 책에 저러고 있는지 모르겠어요. 흡연과 음주에 뜨끔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2
BTC 59249.61
ETH 2526.11
USDT 1.00
SBD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