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4주기] 보이지 않는 도시들 - 프로코피아 (Invisible Cities - Procopia)

in #kr-art6 years ago (edited)





프로코피아 3.jpg




세월호 4주기다. 그간 많이 잊어왔다. 언제나 미루어오기만 했던 작업을, 며칠간 밤새 촬영하고 연주하고 편집했다.

<보이지 않는 도시들 : 프로코피아>






미술 / 연주 / 촬영 / 편집 : @thelump
Painting / Piano / Shoot / Edit : @thelump

음악 : 에릭사티 - 짐노페디 3
Music : Eric Satie - Gymnopedies No.3

레퍼런스 : 보이지 않는 도시들
Reference : Invisible Cities (Italo Calvino)




.
.
세월호 2주기때 썼던 일기를 꺼내어본다.


13001046_10154871992484782_5701932271323948534_n.jpg

잊지 않겠습니다 - 라고 함께 외치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요즘에는 가끔 집회를 나가도 구호를 외치지 않는다. 나는 잘 망각하고 잊어버리는 사람이란 걸 알았기 때문에 이제는 함부로 뭔가를 입 밖으로 외칠 수가 없다. 사실 2014년 4월에 팽목항에 갔을 때도, 안산 분향소에서 자원봉사를 했을 때도 나는 펑펑 울었지만 마음 깊이 슬퍼하진 않았던 것 같다. 한 번도 '내 일'이라고 진심으로 생각해 본 적은 없다. 유족의 심정을 생각하면 눈물이 나지만 언제나 딱 그 순간뿐이 아니었던가. 나는 내 눈물을 의심한다. 순간의 슬픔을 의심한다. 요동치는 감정을 의심한다. 아니, 사실은 요동치지 않았음을 고백한다.

어제부터 하루 종일 세월호 관련 노래를 들었고, 오늘 오후에는 광장에 나갔다. 발 디딜 틈 없는 광장에 사람들은 가득 모였다. 사람들 위로 비는 쏟아졌고 시간이 갈수록 더욱 거세졌다. 사람들은 모두 젖고 있었다. 물에. 점점 더. 그리고 난 적당히 젖은 채 빠져나왔다. 2주기가 된 오늘 하루만큼은 끝까지 자리를 지키겠다는 내 알량한 다짐은 거센 비바람과 추위를 견디지 못하고 단 두 시간만에 발걸음을 돌려 집으로 돌아오는 것으로 마무리되었다. 나는 내가 딱 감당할 수 있을 만큼의 번거로움만을 소비할 뿐이었다. 언제나.

그러니 잊지 않겠다는 말, 그건 내 깜냥을 넘어서는 말이에요. 내일은 잊지 않을 수 있겠지만, 모레는 장담 못해요. 나는 잘 잊어요. 미안해요.






@thelump




최근 포스팅

Sort:  

오늘 하루만이라도 잊지 않고 기억하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생활인인데요... 종합예술인다운 영상입니다. 모두 셀프제작인거죠? 역시 능력자!!!

네 제가 할 수 있는 최대치의 작업입니다. ㅎㅎ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음악과 글이 합해지고 거기에 그림과 오늘의 의미가 더해져서 보는 내내 마음을 먹먹하게 만드네요. 304명의 얼굴... 세월호 사건은 304명이 죽은 하나의 사건이 아닌 한 사람이 죽은 304개의 사건으로 기억해야 한다고 합니다. 글 속의 여행객처럼 조금씩 알아가고 기억해여 받아들여야 할 거란 생각을 해봅니다. 영상과 음악, 감사합니다.

한 사람이 죽은 304개의 사건.. 맞습니다. 정권 바뀐지도 꽤 됐는데 왜 구조 안했는지는 아직도 요원하기만 하네요. 빨리 밝혀졌으면 좋겠네요.

늦었지만 꼭 진상규명이 되어서 사실을 은폐하고 유가족들을 모욕한 자들은 벌을 받기를. 이러한 움직임들이 더 활성화되고 공론화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해마다 같은 바람을 가져야 했던 현실이 비참하게 느껴집니다. 올해에는 꼭 이뤄지길요.

벌써 4주기... 생각할 수록 가슴 한켠이 먹먹합니다...

진실이 밝혀지지 않아 애도할 수 없는 마음도 벌써 4주기네요.

그림과 피아노곡...
그리고 직접 방문 ..마음 아프다고 얼마나 힘들었을까 만 생각했지
실천은 한가지도 못했네요..
고맙다는 생각만 드네요.
모두가 고마워 할꺼에요~~~!!

작업실이 광장과 멀지 않아 제겐 큰 마음먹지 않아도 발걸음 할 수 있었어요. 감사합니다.

기억의 방법과 수단은 정말 다양하네요. 리스팀할게요!

감사합니다.

건반 하나 하나가 무겁고 먹먹하게 들리네요.
멋진 연주와 영상 감사합니다. 감동하며 봤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달아주는 곳은 스팀잇밖에 없네요. !!

잊지않겠습니다 ㅠㅠ
희생자 가족분들 항상 응원합니다

여태까지 버텨와준 것만으로도 감사할 따름이죠. ㅠㅠ

정말 안타까운 일이였어요 ㅠㅠ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게 정말
많이 반성하고 자각해야 될거같아요.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되도록 노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유족들의 마음에 한 짐이라도 없어졌으면 하네요.

미술로 그리고 음악으로 그 일을 위로하는 마음이 전해져 먹먹합니다..

보고 들어주셔서 감사해요. 어제 정말 오랜만에 광장에 가서 헌화를 했는데.. 긴 줄은 아니었지만 계속 이어지는 것을 보고 사람들이 많이 잊지 않았구나.. 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022.98
ETH 2580.28
USDT 1.00
SBD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