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VR AR EXPO 2018 - 가상세계로의 확장, 이제 시작

in #it6 years ago


안녕하세요, 빛블루 (@beatblue) 입니다.

봄이어서 그런걸까요? 유독 날 좋은 이때, IT관련 여러 세미나와 컨퍼런스가 부쩍 많습니다. 모두 다 찾아보고, 참석할 수는 없지만, 업무와 관련되어 있거나, 꼭 알아야 할 기술 트렌드 이슈들은 되도록 챙겨보고 있는대요~

얼마전 제 인생 영화의 반열에 오른 레디플레이어원에 감명을 받아서 일까요~ VR 관련 컨퍼런스에 좀 더 관심이 간건, 어쩔 수 없는 필연이었나 봅니다. 사실 이전까지는 AR 기술에 좀 더 관심을 두고 있었고, VR은 현실적으로 대중화되고 수용되기에는 아직까지 요원하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영화 한편으로, 기대감과 관심이 커지다보니, 제반된 여러 환경들을 스스로 만들어보고자 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에 참석했던 행사는 SEOUL VR AR EXPO 2018과 함께 진행된 VR AR 컨퍼런스였네요~ 포켓몬GO 열풍의 주인공이었던 개발사 나이언틱부터 일본 게임의 명가 SEGA의 사례와 위치기반, 게임, 각종 미디어에 포함되는 VR과 AR 관련 기술의 세부적인 내용들과 제작과정, 현황 등 다양한 주제와 내용으로 컨퍼런스가 이뤄졌습니다.

저는 2일간의 컨퍼런스 중, 금요일 하루만 신청을 하고, 유료로 진행된 컨퍼런스라 1일 5만원의 컨퍼런스 참석비를 내고, 의미있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버추얼 유투버 사례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일본에서는 작년 이맘때부터 등장한 키즈나 아이라는 버추얼 유투버가 대단한 인기를 끌고 있는데, 꽤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매출도 크게 올리고 있어, 급격하게 증가되는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뭔가 현실적이라기 보다는 일본인들이 좋아할만한 애니메이션 주인공의 캐릭터를 활용하여 실제 성우의 목소리를 사용하고, VR로 다양한 표정과 동작 등을 싱크하여 녹화된 형태로 방송이 된다고 합니다.

VR을 활용한 다양한 사례 중, 하나는 어트랙션입니다. 테마파크의 놀이기구를 연상시키는 형태에, VR 컨텐츠를 접목하여 더욱 실감나는 형태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몇년 전에 비하면 이 부분도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여러 체험형 기기들도 VR과의 연동을 통해, 좀 더 발전해 가고 있는데요~ 사람이 할 수 없는 것들, 이를테면 플라잉 머신을 통해 실제 나르는 느낌을 주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합니다. 다만, 아직까지 장비가 운영되는데 꽤 시간이나 제반 환경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 듯 보였습니다.

초창기 VR은 대체로 원웨이로 준비된 컨텐츠를 감상하는 용도로 활용되는 것이 전부였는데, 최근의 게임은 VR로 실질적인 체험을 실감할 수 인터랙티브 함을 주요하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낚시의 손맛도 실제와 같이 느낄 수 있다고 하네요~

중국에서는 대략 2년전에 이러한 VR 게임 및 체험이 보편화되기 시작했는데요, 한국에서는 올해 정말 많은 부스에서 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VR 디바이스의 한계상 무선으로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는데, 백팩용 데스크탑과 VR HMD등을 연결하여 와이어리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좀 더 실감나는 전투와 실제 공간과의 연계 등을 통해 동적인 부분까지 감안하여, 실질적인 체험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공간에 함께 있는 사용자들은 서로의 위치와 캐릭터들을 현실 세계와 마찬가지로 가상 공간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R, AR이나 홀로그램 등의 기법들은 디지털 사이니지에도 많이 활용될 듯 보이나, 아직까지 퀄리티가 꽤 높게 느껴지는 서비스들은 많지 않은 듯 합니다. 내년에는 더 발전된 사례를 볼 수 있지 않을까요~~

그간 VR AR 등의 기술들은 그 유명세에 비해, 실질적인 발전이 생각보다 더디었고, 해외의 사례들에 밀려, 한국적 토양에서 구체적인 사례를 찾기가 어려웠던 게 사실이었습니다. 지금도 완성형이 되려면 아직까지 요원한 면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장르, 기술 등과 융합하여 더 많은 컨텐츠를 활용하고, 좀 더 많은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보입니다. 가상 세계로의 연결과 확장은 이제 시작입니다. 내년에는 좀 더 획기적인 서비스가 나오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물론, 저도 이를 통해 유용하고 멋진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관심(follow, upvote, reply)이 더 좋은 스티밋을 만듭니다.


-본문의 포함된 이미지는 SEOUL VRAR EXPO 2018이 출처입니다.
-후문의 붓글씨를 써주신 @tata1 님 감사합니다.

Sort:  

This is amazing! owo

평창 올림픽 다녀오면서 VR 체험을 해봤는데, 확실히 많이 발전했더라구요.
하늘을 나는 느낌도 막 나고..
세상이 정말 빠르게 변하는 게 느껴집니다.

정말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vr은 요즘 티비에서도 많이 나와서 한번쯤 경험해보고 싶네요

1-2년내에 정말 대중화 되지 않을까 싶어요 ^*

작년인가부터 VR의 개발 속도에 엄청 가속이 붙는 느낌이더군요.

작년에 IT 전시회에 갔었는데 아이디어 넘치는 게임들에 눈이 즐거웠습니다.

통신사들도 꽤 고민하는 듯 싶더라구요.

경험의 증강면에서 엄청난 발전이 이뤄질 것 같아요~ 그 세계를 뭘로 채울지가 고민의 무게가 됩니다~~

와 사진만 봤을땐 무슨 미래의 세곈줄 알았습니다... 정말 매년 매년 지날때마다 세상 참 빨리 변하는것 같아요... 건강히 오래 살아서 다 누리고 가고 싶은데...ㅋㅋㅋ

예전에 둠 같은 1인칭 게임하면 멀미나던 기억이 많아서 아직 vr은 시도조차 못해봤는데..정말 많이 발전한 거 같네요.. 신기해라.
저두 한번 용기내서 접해봐야겠어요.ㅎ
래디 플레이어 원 영화가 많이 생각나네요. 잘 봤습니다~

이젠 좀 실감 많이 나는 VRAR이 되었나보네요?!
아직 VR겜방은... 흠...ㅋ
박람회 또 열리면 체크 함 해봐야겠심다!

예전 스팀잇 회원분중 여자분이신데 20대중반이시고 vr사업 운영하고 계시는 분 있으시더라구요 ㅎㅎ 밋업때 봤었는데 같은곳에 계셨을수도..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630.04
ETH 2656.44
USDT 1.00
SBD 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