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lustration] Moon Cakes (월병)

in #illustration6 years ago (edited)

marongmarong-mooncake.jpg



안녕하세요, 다복입니다. 곧 있으면 추석이네요^^
저는 중국에서 첫 추석을 맞이하게 되는데요. 이 곳에는 우리의 '추석'과 같은 '중추절'이라는 큰 명절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현지인 친구에게서 '월병'을 선물 받아 먹어보면서 일러스트로 그려보았습니다.

mooncake8-small.jpg

월병에 대한 기원이나 설은 무척이나 많은데요. 그 중 몇가지 이야기를 뽑아 들려드리려 합니다. 우리나라 추석에 먹는 송편과 같이 중국에는 음력 8월 15일 중추절에 먹는 전통명과가 있습니다. 이것은 둥근 달의 모양을 상징해서 만들었으며 영어로는 'Moon Cake' 중국어로는 '위에삥'이라고 불립니다. 은주시대에 처음 등장한 월병은 명나라 군대의 승리를 기념하는 음식으로 중국전역에 알려졌다고 합니다. 명나라를 세운 한족출신 주원장은 음력 8월 15일을 원나라와 전쟁날로 잡고 그 날짜와 메시지가 적힌 쪽지를 월병에 숨겨 이를 한족 사람들에게 전했으며, 이 전략이 성공해 명태조가 된 주원장은 중추절마다 월병을 먹으며 전쟁의 승리를 기념했다고 합니다.

이에따라 중국에서는 관례적으로 중추절 당일 월병을 만들어 달에 바친다음, 친척들이나 친지, 이웃들에게 추석찬품으로 선물을 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가족과 함께 월병을 만들어 먹으며 가정의 평안과 화목을 비는 것으로 대체하고 있는데요. 달처럼 둥근 모양의 월병에는 가족이 둥글게 하나가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합니다. 한편, 추석 선물로 인기가 높은데 재력가들이 최고가 월병을 뇌물로 주고받아서 월병이 부정부패의 상징으로 전략을 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fb39_287_i4.jpg
이미지 출처 Ⓒshutterstock

월병은 지역마다 다른 재료들을 사용하며 만들며, 상단에 새겨진 문양도 제각각입니다. 최근에는 서양식과 결합하여 만들어진 것들도 많이 생산되고 있다고 하네요.

제가 친구에게 선물 받아서 먹어 본 것은 경주빵처럼 속에 진한 팥앙코가 가득 차 있었고 다른 것이 있다면 그 한가운데에 보름달 처럼 노오랗고 둥근 계란 노른자 앙코가 박혀있었습니다. 맛은 경주 황남빵 같이 많이 달지는 않고 땅콩기름 맛이 고소하게 섞여서 입안을 채웠습니다. 월병을 하나 두개씩 먹으면서 중국문화도 하나 익히고 새로운 시각적 경험치도 늘어서 행복했습니다.^^ (경주에 가면 꼭 경주빵을 사오는 경주빵 매니아였어서) 고향생각도 조금 났구요^^

모두들 다가오는 한가위 가족들과 뜻깊은 시간 보내시길 바라면서 저는 오늘의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해피 추석입니다. ^^!


steemit_footer_img.png

Sort:  

다복님 해피추석입니다.
약간 딱딱하면서 드라이한 월병의 식감이 느껴지는 듯한 멋진 그림입니다 :D

헤헤 칭찬 감사합니다. :D
엇, 반님의 프로필 사진이 바뀌었네요!! 제가 늦게 확인한 건가요?ㅋㅋ
페도라 모자와 너무 잘 어울리시는 아름다운 분이셨군요!
반님도 해피 해피 추석 입니다. ^^!

이제 곧 추석이군요. 미국에 있으니깐 실감이 잘 안나요. 그림은 왠지 월병 패키지에 써야할 것 같은데요 ㅇ.ㅇ

칭찬 감사합니다^^ 헤헤 월병회사에서 의뢰가 들어왔으면 좋겠네요 ㅋㅋ
미국에 있으면 환경도 분위기도 다르니 실감이 잘 나지 않을 것 같긴해요. 여기 중국엔 한국과 다르면서도 비슷한 것이 많아서 잘 와닿는 것 같아요^^ 다가올 명절 해피추석 되세요!

다복님 중국에서 추석을 맞이하시는군요.
팥앙코가 든 월병 다음에 중국가면 꼭 먹어보고 싶어요:)

제가 먹어본건 팥앙코 맛만 있었는데, 제가 알기론 앙코 종류가 정말 다양하게 많은 걸로 알고 있어요ㅋ 중국오시게 되면 여러가지 맛을 드셔보세요^^! 저도 곧 다른맛도 찾아서 먹어보려합니다. ^^ 보얀님 해피추석되세요~!

다복님 금손실력이 날로 발전하고 계시네요+_+ 눈앞에 있으면 당장 한입에 우걱우걱하고 싶은 비주얼입니다 :) 중국에서 멋진 추석 맞이하시길 바라요^^

칭찬 감사합니다. 라멘걸님, 한국에 있었으면 몇 번이고 벌써보았을 건데 아쉽네요 ㅠ
행복한 추석 보내길 바래요!

다복님 명절 잘 보내세요. :))
여기도 한창 월병들 사고 팔고 하네요. 너무 많이 드시지는 마시고요.
(월병 만드는 곳들의 위생에 쵸큼 문제가 있다는 얘기도 들은 게 있어서요..ㅎㅎㅎㅎ)

그렇군요ㅋㅋ 가격도 비싼데 거기에 위생문제까지 있었다니 ㅠㅠ 흠 쉽게 사먹기는 힘든 음식인것같네요ㅜㅠ 말씀 감사합니다. 미쉘린님^^!

Congratulations @dabok!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posts published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다복님 오랜만이에요! 중국에서 명절 맞이하시는군요.
행복한 연휴 되시기를! 월병이 참 먹음직스럽게 생겼어요ㅎㅎ

감사합니다. ^^ 제가 연휴 인사가 늦어버렸네요!!
경아님은 연휴 잘 보내셨나요? 중국은 7일까지 긴 연휴기간이 있어서 제가 지내는 곳은 정말 조용~하답니다. ^^ 오늘도 개천절 공휴일로 알고 있는데,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래요^^!

다복님 오랜만입니다!! ㅎㅎㅎ
그리신 월병이 참 섬세하게 표현되었네요!!

즐거운 한가위 되세요!!

감사합니다. 르바님^^ 잘 지내셨나요?
제가 연휴인사를 못보고 지나쳐 버렸네요 ^^; 공휴일인 오늘 개천절 르바님은 한국에 계시지 않을 테지만 그래도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바래요!!


아참
@pinkpig님 주최로 한글날 kr-art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글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이벤트로 대상 상금은 20스달입니다. :D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Kr-art] 한글날 아트 작품 이벤트 [20스달이벤트]

모여진 작품은 10월 9일 한글날에 전시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3
BTC 64320.07
ETH 3154.23
USDT 1.00
SBD 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