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동력 분수만들기 도전

in Avle 여성 육아4 years ago

안녕하세요. 라나 @lanaboe 입니다.

제가 아이와 물과 관련된 실험을 많이 하는 편인데요. 펌프를 이용하지 않는 분수를 만들 수 있을까 해서 자료를 찾아보니 헤론의 분수라는 원리로 무동력 분수를 만들 수 있고 자료도 많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에 아이와 무동력 분수를 만들어봤어요.
처음엔 잘 되더니 나중엔 밀봉이 잘 안되서 실패로 끝났... 보람과 좌절을 동시에 가져다준 무동력 분수만들기입니다.

헤론의 분수를 찾아보니 헤론이라는 고대 그리스 과학자가 외부의 에너지 없이 물의 기압차로 오랫동안 물이 뿜어져나오게 분수장치를 고안해냈다고 합니다. 높이에 따른 기압차를 이용해 위치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전환시켜 물이 뿜어져 나오게 한다고 하는데 머리가 아파지기전에 만들어봐야겠습니다.



준비물


  • 물병 3개
  • 글루건
  • 빨대 4개
  • 드라이버 또는 드릴 (물병과 뚜껑을 구멍낼때 사용)


무동력 분수 원리


헤론의 분수.jpg

만들기 과정

0303212140.jpg

1. 위의 그림처럼 물병안에 빨대를 넣고 이어서 만들어줬습니다. 만드는 과정을 보여드리고 싶었지만 드릴로 구멍뚫고 하느라 생각을 못하고 있었습니다.;; 뚜껑과 뚜껑사이, 빨대가 들어가는 구멍 사이사이를 글루건으로 밀봉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실험했을때 빨대와 구멍 사이에 밀봉이 잘 안돼서 실험하다 나중에 잘 안되더라구요...



0303212144.jpg

2. 물병 위로 물을 조금씩 부어주세요. 그럼 물이 제일 밑에있는 물병속으로 들어갑니다. 제일 밑에 있는 물병이 물로 가득 찰때까지 부어주시면 됩니다.


0303212145a.jpg

3. 밑의 물병에 물이 가득 채우셨다면 물병 자체를 뒤집어주세요. 그럼 물이 가운데 물병으로 이동을 하게 되고 밑에 있던 물병엔 공기가 가득차게됩니다. 밑에 있던 물병이 가운데 물병으로 물이 다 옮겨질때까지 기다린 후 다 옮겨지게되면 물병을 다시 뒤집어주세요. 그럼 물이 공기의 기압에 의해 위로 올라오게 됩니다.


0228211808.gif

짜잔!! 잠깐이지만 물이 잘 나옵니다. 이번에 밀봉을 제대로 못해서 잘 작동하지 못한게 좀 아쉬웠습니다.
집에 글루건이 없어서 구멍에 들어가는 빨대 주위를 테이프로 붙이고 목공풀로 주위를 발라줬더니 역시 글루건이 최선인가봅니다.
다음엔 더 재료들 자 갖추고 더 튼튼하게 만들어서 아이와 다시한번 실험해봐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보아요 ^^

Sort:  

오~~ 간단한 원리인데 신기하네요
좀 크게 말들어서 물 뿜는 부분을 높이면 가습기로 써도 되겠어요

우와! 라흐님 굿아이디어!
정말 천연 가습제 역할을 해줄수 있겠네요!

글구 라나님...
아이와 매번 이런저런 실험하시는거 정말 존경합니다. 래이 꿈이 과학자인데 엄마인 제가 게을러서 전 못해주고 있네요 ㅠㅡㅠ ㅋㅋㅋ

전에 래이가 사이펀 원리 설명할때부터 과학을 많이 좋아하는구나 싶었습니다. 래이가 지금처럼 잘 하면 나중에 훌륭한 과학자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

우와 아이디어 정말 좋은데요!!^^ 나중에 다르게 고안해서 만들어봐야겠어요^^

와~ 집이 과학 실험실이네요!! ㅎㅎ

아하하 어쩌다보니 과학을접한 놀이가 저한테도 신기하고 재밌어서 찾아서 하게 됩니다 ^^

향후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훌륭한 과학인재를 키우고 계시군요. ^^ 리뷰 재미있게 읽었어요.

과학책 보다 잘 설명해주셨어요~!
실험하시면서 부족했던 경험도 이야기해주셔서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책으로 출판해 주시면 일등으로 살께요^^v

부족한 설명인데 매번 좋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

과학선생님 하셔도 되겠어요~^^

사실 과학 알못 입니다;... ㅎㅎ 저도 인터넷에서 자료 찾아보고 배우면서 아이랑 같이 만들어 보는거에요 ^^

라나님
라나와 함께하는 엄마표 과학교실 같은 너튜브 운영하셔도 될것 같아여~~~
왠지 엄마 팬들이 더 많을 것 같은데요 ^-^

아구 너튜브를 하기엔 제가 넘 과학 알못이라... ^^좋게봐주셔서 감사할 따름이에요.

와... 대박 ㅋㅋㅋㅋㅋㅋ

아쉽지만 진짜 대박이네요 ㅋㅋㅋ 이런게 되다니!!

아하하 그러니까요 ^^ 다음엔 그냥 집 구석 어딘가에 있는 펌프 찾아서 다시 만들어 보려구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29
BTC 61949.37
ETH 2415.67
USDT 1.00
SBD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