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육아일기] 사랑... 아이는 그 의미를 알고 있을까?

in Avle 여성 육아3 years ago

P20210331_213750363_DE37665F-FBD3-40C5-B60A-651F891CFDCD.JPG

부산 남자는 잘 표현하지 못한다. 할아버지가 그랬고 아버지가 그랬고 형도 그랬다. 주변 사람들 대부분이 그랬고 심지어 나도 그랬다. 그런데 아내를 만나면서 많이 바뀌었다. 표현해야 한다고, 특히나 여자들은 사랑받는다는 것을 표현하지 않으면 잘 느끼지 못한다며 계속 표현하라고 했다('사랑해'라는 말을 더 듣고 싶어서 나를 세뇌한 건지도 모른다). 여하튼 지금은 '사랑해'라는 말을 수시로 한다. 말하는 것도 습관이라 표현하면 할수록 편해진다. 그리고 말에는 힘이 있어 그 표현대로 삶에 녹아든다.

우리 아이들은 사랑한다는 표현을 잘하는 편이다. 항상 잠자리에 누워, '오늘 하루도 잘 보내줘서 고마워요. 사랑해요. 축복해요.'라는 말을 서로 나누다보니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말한다. 한 번은 정말 궁금해졌다. 아이들이 '사랑해'라는 의미는 알고 하는 것일까? 아니면 그냥 엄마, 아빠가 하는 걸 앵무새처럼 따라하기만 하는 걸까?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첫째에게 물었다.

"윤아, 윤이는 사랑이 뭐라고 생각해."
"음... 글쎄? 잘 모르겠는데."

순간 당황;;;; 내가 너무 철학적으로 접근했나 싶어 다시 물었다.

"윤이는 어떨 때 엄마, 아빠, 율이를 사랑한다고 느껴?"
"음...... 엄마, 아빠, 율이 생각할 때? 생각만 해도 좋아지는데 그게 사랑인가?"

사랑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고 믿어왔다. 자식을 향한 부모의 사랑, 연인이나 친구간의 사랑, 자애/연민 등등. 내가 살아가면서 그 사랑을 보물찾기 하듯 하나하나 찾아가는 기쁨을 누리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바로 지금 아이를 통해 새로운 사랑을 깨달았다.

첫째에게 사랑이란 "생각만 해도 좋아지는 것"이었다.

함께 있지 못해도, 무언가를 해주지 않아도, 그냥 생각만해도 기분 좋은 사람(=우주). 그런 사람들이 있어 매순간이 행복하고 삶은 축복이 된다.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축복합니다. 사랑 가득한 주말 보내세요^^

Sort:  

사랑? 읏끼지마 이젠 돈으로 사겠어 을마믄댈까 을마믄대겠냐

내 퓡계 뒈지므. 승슥이형 주기구, 그딴 무공흔증 받아오믄 내가 조화흘즐 알으쓰?

아 젠장 방심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들이 무심하게 있다가 갑자기 폭~ 안으며 엄마좋아 사랑해 라고 할땐 무슨생각할까?싶어요^^~

그럴 때는 마냥 행복합니다~^^
가정에 사랑이 가득하신 투럽맘님~!!

벌써 한글을 쓰는 군요.
출연진들의 모습이 그려집니다.

처음에는 어렵다고 싫어하더니 요즘에는 먼저 표현하려고 하네요 ^^
저는 하는 일이 없습니다.
아내와 아이 작품이에요 ㅋㅋㅋㅋㅋㅋㅋ

그림 너무 이뻐요. ^^ 따뜻한 글 읽고 갑니당~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왜 경상도 남자들은 잘 표현을 안한건지... 저도 경상도지만 참 의문입니다! ㅋㅋ
요즘 젊은 사람들은 잘 표현하던데 말이죠!!
사랑이 뭘까요? 저도 아직 모르겠구만요~ ㅎ

독거형님 옆을 채워줄 분을 만나면 사랑을 아실 수도?ㅋㅋ

ㅋㅋ 꿈속에서나 이뤄지려나요~

사랑받은 아이가 사랑을 줄 줄도 압니다.
팥쥐님이 사랑을 해 주셔서 아이가 사랑을 배웠네요.

아이는 어른의 거울입니다.

언제나 진심어린 덕담 가득해주시는 금사과님!
사과님 가정에도 늘 사랑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뉴발에게 사랑이란, 비트코인 같은 것.
갖고 있었지만 일찍 내려서
더이상 많이 갖기가 겁나고 힘든 그런...ㅠㅠ 크흡 ㅎㅎㅎ

ㅋㅋㅋㅋ 가까이 다가가고 싶은데 말이지~!!
형이 좋아하던 동화 올렸다
즐감해~^^

역쉬~ 부산사나이셨군요~ ^^

사나이하면 부산!? 맞나요?ㅋㅋㅋ

알라뷰 오 땡큐
언제나 내 맘 속엔 나는 니가 있어 난 느낄 수 있어
니가 어디에 있던 나는 갈 수 있어

오~ 멋진 곡인데
음반 출판까지 궈궈

파치아모님의 글은 항상 따뜻하고 사랑가득이라
부산 분이신 줄 몰랐어요~!

부산에 대한 편견을 없애겠습니다 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21
TRX 0.14
JST 0.030
BTC 69500.15
ETH 3394.50
USDT 1.00
SBD 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