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킹 보상율 17.2% vs 6.6% => 당신은 어디에 투자하시겠습니까?

글 작성일: 2024년 8월 19일 (월)


스테이킹 보상율이 17.2%나 된다고!!!
코인 100개를 스테이킹 하면 17.2개를 더 준다는 이야기잖아?

지금으로 부터 약 1년 전


때는 지금으로부터 약 1년전 2023년 8월,
요거트는 갖고 있던 돈 100만원을 모두 투자했습니다.
어디에?
당연히 17.2%의 보상을 해준다는 코인이죠!

20230818.png

6.6%도 당시 금리(대략 4% 전후)에 비하면 적지않은 보상율이었지만,
요거트는 17.2%라는 숫자에 완전 반했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100만원은 당분간 없는 셈치고
코인에 묻어 놓았습니다.

그로부터 1년 후


그로부터 1년이 지났습니다.
요거트는 투자금 100만원을 17.2% 불린 117만원 이상 얻을 수 있었을까요?

요거트는 울상이 되었답니다.

왜냐면, 요거트가 손에 쥔 돈은 71.4만원 정도 밖에 안되었기 때문이에요.
17.2% 보상을 주는 코인에 투자했는데... 오히려 28.5% 손해가 났습니다.

만약 당시에 요거트가 6.6%의 스테이킹 보상을 준다는 코인에 투자했다면,
요거트는 7백만원이 넘는 돈을 가질 수 있었을 거에요.
자그마치 약 620%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이죠!

왜 그랬을까?


이 이야기는 약간 각색을 하였지만, 가슴아픈(?)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입니다. ㅠㅠ

스테이킹 보상율 17.2%를 준다고해서 요거트가 투자했다가 약 30%의 손실을 본 코인은 코스모스(ATOM) 였습니다.
반면에 6.6% 보상율이라고 상대적으로 보상율이 적어 보인다고 버렸던(!) 코인은 솔라나(SOL) 입니다.

(이 글에서 사용한 코인별 스테이킹 보상율은 글 작성 편의상 2024년 8월 현재의 것을 이용했습니다. 1년 전에는 보상율의 차이가 있었겠지만, 당시에도 ATOM이 SOL보다 훨씬 큰 두자리 보상율을 제시했었습니다.)

숫자3.png

ATOM 코인의 숫자는 약 97개에서 1년 후에 약112.5개로 16.5개가 늘었지만, 매수 당시 1만원 하던 코인가격이 1년 후에 약 40%가 빠져서 6천3백원 정도 되는 바람에... 오히려 투자 손실이 난 것입니다.

이에 반해 SOL 코인은 코인의 숫자도 약2.2개 늘었지만, 무엇보다 코인의 가격이 약570%나 올랐습니다. 가만히 투자만해도 570% 투자이익을 보는 코인에, 스테이킹 보상까지 받아 추가 이익까지 얻을 수 있었던 코인인거죠.

마무리


코인은 가격의 변동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거트는 코인 가격의 변동성을 고려하지 못했습니다. 😭

아니 코인가격의 변동성이 1년 동안 약 40%가 빠지거나, 570%가 오르거나... 이렇게 큰 줄은 몰랐던 것이죠.
두 코인가격의 변동이 비슷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오직 늘어나는 코인의 개수만이 의사결정의 포인트였던 것입니다.

스테이킹 보상율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코인의 미래가치
라는 것을 이번에 확실하게 배웠습니다.

제목이었죠?

"스테이킹 보상율 17.2% vs 6.6% => 당신은 어디에 투자하시겠습니까?"

이 질문에 대해서는
단순히 스테이킹 보상율 숫자만 보고 투자의사결정을 하면 안된다.
어떤 코인인지, 코인의 미래 가치를 함께 고려해서 투자결정을 해야 한다!

라고 답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이상 요거트 였습니다!

모두들 성공 투자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Sort:  

😃👍 그리고 눙물...ㅠㅠ ㅎㅎㅎ

이율이 높다는 건 그만큼 풀릴 예정인 코인갯수도 많다는 뜻이겠죠~
그럼 코인이 풀린만큼 가격 하방의 압력이... ㄷㄷ;;

정말, 투자라는 녀석 참 어렵습니다 ㅎㅎ

정말... 코인을 많이 준다는 건 그만큼 많이 풀린다는 이야기가 될 수도 있겠네요. 많이 풀리는 것 이상으로 수요가 받쳐주어야 할 것 같고요....
모두의 성공 투자 기원합니다! ^^

Thank you, friend!
I'm @steem.history, who is steem witness.
Thank you for witnessvoting for me.
image.png
please click it!
image.png
(Go to https://steemit.com/~witnesses and type fbslo at the bottom of the page)

The weight is reduced because of the lack of Voting Power. If you vote for me as a witness, you can get my little vote.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뼈아픈 교훈이구만요^^

예... 잊지 않기 위해 이렇게 기록으로도 남겨 보았습니다.
고맙습니다. ^^

코인은 참 알기 어렵네요..ㅡㅜ
항상 손해만.... ㅎㅎ
앞으로 좋은 일만 있을 겁니다.~~~

코인이 쉽지는 않네요. 😂
고맙습니다! ^^

 5 days ago 

소.. 솔라나!!! 엄청난 폭등을 보여준 코인이지요!

그러게요... 그걸 왜 그땐 몰랐을까요. 그 때 알았다면!!! ㅋㅋㅋ

 5 days ago 

일반적인 투자 이자율이 아니라
원금에 대한 손실이 가능성이 높은 코인이라 이자율 크게 의미가 있을까 싶어요.
비트코인 조차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이자율보다는 코인 자체의 성장 가능성에 초점을 두는 게 좋을 거 같아요.
그렇다고 제가 투자를 잘 하는 건 아닙니다.
스팀 살 돈으로 비코나 이더, 솔라나를 샀더라면.....ㅋㅋㅋㅋㅋㅋㅋ

예~ 이자율보다는 코인 자체의 성장 가능성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스팀의 가치를 100배 이상 올릴 수 있도록 해봐야죠~ 스팀 화이팅~ 입니다! ^^

그 당시 솔라나는 완전 바닥을 치고 있었지요
모든 알트 코인들이 바닥을 칠 때라 ㅎㅎ
이렇게 솔라나만 유독 멋지게 반등할 줄은
대부분 생각도 못했지요 ㅎㅎ
이런 흐름을 잘 알 수 있다면 평생 돈 걱정 없이 살 텐데요^^

그러게요... 솔라나가 이렇게 반등할 줄 알았다면!!!!
분명히 기회가 있었는데... 손이 그 쪽으로 안가더라고요... ㅋ
흐름을 잘 파악할 수 있는 실력을 기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Screenshot_20240820_165711.jpg

전, 코스모스의 미래 가치가 지금보다는 더 좋아질거라 믿습니다^^;
이자 받으며 다음 상승 사이클까지 인내하시죠~

오~ 힘이 됩니다! 그러면 틈틈이 물타기를??? 😆
고맙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6
JST 0.033
BTC 64261.31
ETH 2787.80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