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두화/백당나무/수국 비교
경전 속 불교식물
불두화/백당나무/수국 비교
불두화/백당나무/수국 비교 본문 이미지 1
불두화(Viburnum sargentii for. sterile)는 인동과(忍冬科 Caprofoliaceae)에 속하는 낙엽관목으로 원예종으로 육성된 백당나무의 개량종이다. 꽃이 달리는 모습이 수국과 같아 백당수국이라 부르기도 하나 수국과는 전혀 다른 식물이다. 수국은 보통 잎이 타원형이지만 불두화는 세 갈래로 갈라진다. 백당나무 종류 중 모든 꽃이 중성화로만 이루어진 품종을 불두화라고 하며 절에서 흔히 심고 있다.
백당나무(Viburnum sargentii)는 역시 인동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으로 키가 3m에 달하고, 잎은 마주나는데 3갈래로 나누어진 것도 있다. 잎 가장자리에 톱니가 조금 있으며 잎자루의 길이는 약 2㎝이다. 흰색의 꽃은 5~6월에 줄기 끝에서 산방(繖房)꽃차례로 무리져 피는데, 꽃차례 가장자리에는 꽃잎만 가진 장식 꽃이 빙 둘러 가며 피고, 꽃차례 한가운데에는 암술과 수술을 모두 갖춘 꽃(有性花)이 핀다.
수국(Hydrangea macrophylla for. otaksa)은 인동과가 아닌 범의귀과 식물이며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인데, 두껍고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다. 꽃은 중성화로 6~7월에 피며 10~15㎝ 크기이고 산방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꽃잎처럼 생겼고 4~5개이며, 처음에는 연한 자주색이던 것이 하늘색으로 되었다가 다시 연한 홍색이 된다. 꽃잎은 작으며 4~5개이고, 수술은 10개 정도이며 암술은 퇴화하고 암술대는 3~4개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불두화/백당나무/수국 비교 (경전 속 불교식물, 2011. 5. 9., 민태영, 박석근)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