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봉박두(開封迫頭) - 2022 서울국제프라이드영화제 (SIPFF, Seoul International PRIDE Film Festival) (2022.11.03 ~ 2022.11.09)

in TripleAlast year (edited)

2022 서울국제프라이드영화제

Seoul International PRIDE Film Festival


2022 서울국제프라이드영화제

  • 기간 : 2022년 11월 03일(목) ~ 11월 09일(수)
  • 장소 : 메가박스 성수

Trailer

개막작

공작새

  • 드라마
  • 한국
  • 115분

왁킹댄서인 트랜스젠더 ‘신명’은 댄스대회 상금을 통해 성전환수술 비용을 마련하려 하지만 자신만의 컬러가 없다는 이유로 수상에 실패한다. 그리고 그날, 자신을 인정하지 않아 연을 끊고 살았던 호창농악 전수자인 아버지 ‘덕길’의 부고를 알리는 전화를 받게 된다. 아버지의 장례식장에 간 ‘명’은 아버지의 제자이자 어릴 적 함께 굿을 치고 친하게 지냈던 ‘우기’로부터 ‘덕길’의 유언을 듣게 된다. ‘명’이 ‘덕길’의 49재 농악 추모굿을 올리면 유산을 물려주겠다는 것. 급전이 필요한 ‘명’은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자신을 인정하지 않던 고향마을 호창으로 내려가 덕길의 추모굿을 올리기로 결심한다. 하지만 호창농악 보존회와 마을 사람들은 다양한 이유를 들어 ‘명’이 ‘덕길’의 추모굿에 참여하는 것을 반대하는데…
고향마을로 내려와 49재 준비를 하며 아버지에 대한 오해를 점점 풀게 된 ‘명’은, 유산을 떠나 진심으로 아버지를 향한 그리움과 무엇보다 자기 자신을 위해 추모굿을 올리기로 마음 먹는다. ‘명’은 자신을 붙잡던 모든 것들을 훌훌 털어내고 마을 사람들과 함께 화합하며, 농악와 왁킹 댄스를 접목한 어디서도 보지 못했던 새로운 추모굿을 펼친다. ‘명’은 비로소 자신만의 색을 찾고 자유로움을 느낀다.


폐막작

클로즈

  • 드라마
  • 벨기에, 네덜란드, 프랑스
  • 105분

트랜스젠더 댄서의 초상인 <걸>(2018) 이후, 루카스 돈트 감독은 청소년기와 성적 정체성의 복잡함에 대한 탐구를 이어간다. 온 가족이 함께 사는 목가적인 시골의 한 마을. 13세 소년 레오와 래미는 무엇으로도 깰 수 없어 보이는 친밀한 우정을 나누며 지낸다. 하지만 학교의 또래 아이들이 던지는 냉담한 시선과 조롱은 그들 사이를 점점 갈라놓고 결국 비극적인 사건으로 이어진다. 동화에나 나올법한 <클로즈>의 시골 풍경은 마치 잃어버린 낙원을 닮았다. 사랑이나 우정이 아직 그 어떤 단어나 사회적 정체성으로 정의되지 않은 그런 세상 말이다. 루카스 돈트는 두 뛰어난 소년 배우(에덴 담브린, 구스타브 더 바엘러)와 함께 유년 시절의 상실에 대한 아주 쓸쓸하고 아름다운 멜로드라마 한 편을 완성했다. 2022 칸영화제에서 심사위원대상을 받은 작품이다.


상영작


퀴어영화를 연출한 신인 감독들의 재능이 돋보이는 데뷔작 혹은 두번째 작품을 선보이는 섹션



우리나라에서 새롭게 제작된 퀴어영화를 집중적으로 발굴 및 소개하는 섹션








아시아 영화를 통해 현시대의 아시아 국가의 성소수자 이슈를 확인하고 우리 사회의 미래를 전망하는 섹션


비 아시아권 영화를 통해 동시대를 살아가는 다양한 나라와 민족의 시각을 보여주는 섹션






감독, 배우, 국가, 시대 등에 따른 다양한 테마의 퀴어영화를 선정해 특별전 및 회고전으로 소개하는 섹션


성소수자를 넘어서 다양한 가치와 권리에 대한 영화를 소개하며 공존과 연대의 가치를 실현하는 섹션


미국 성소수자 인권운동의 흐름과 현주소를 읽을 수 있는 다양한 작품을 소개하는 섹션


서울국제프라이드영화제는 2022년부터 독립/자생적으로 퀴어영화를 만드는 개인과 단체를 지원하는 국내 특성화 프로그램을 신설했다. 그리고 그 첫번째 단체로 '색동영화판'이 선정되었다.
색동영화판은 2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와 직업을 가진 초보 감독 게이 네 명이 모여 만든 자생적인 퀴어 단편영화제작 워크숍이다. 순수한 영화에 대한 열정으로 1년간 영화제작의 기초를 공부하고 제작 실습을 진행한후, 1년동안 소재와 주제, 형식이 각각 다른 총 4편의 작품을 완성했다.

상영작들의 상세 정보는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Kig-UJs_Ck-HDbs4CEjJSU_XVqOl4Gg_)에서 각 작품들에 대한 Trailer를 보실 수 있습니다.

상영 일정

상세 상영일정은 홈페이지(https://sipff.kr/900)를 참고하세요.

영화제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영화제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Posted through the AVLE Dapp (https://avle.io)

Sort: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서울은 영화제도 많네요

즐거운 날 되세요~~^^

!shop

Coin Marketplace

STEEM 0.32
TRX 0.11
JST 0.034
BTC 66269.58
ETH 3204.67
USDT 1.00
SBD 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