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링크] 제2회 에이블 댓글 토론회 결과 그리고 개편 안내

in AVLE 코리아2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ezen입니다.

지난 제2회 댓글 토론회가 진행되었는데 활발한 의견 교류가 있지는 않았습니다.

'포스팅 비용 부과'

다소 예민한 주제였던만큼 준비를 잘 했어야했는데 제가 부족했습니다.

그래도 토론왕 선정은 해야되겠지요?

토론회에서 가장 많은 보팅(공감)을 받은 댓글의 주인공은 @happypray 님입니다.


토론왕으로 선정되신걸 축하드리며, 스팀링크를 상품으로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에이블 댓글 토론회를 개편하려고 합니다.

1달이란 토론기간동안 집중력을 유지하기는 어려운거 같습니다.

월별 정기 개최가 아니라 특별한 사안이 있을 때 수시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찬반의 대립 구도가 아니라 여러가지 제안이나 의견을 제안할수 있는 주제로 선정할 생각입니다.

예를 들면..5년 뒤 스팀은 어떤 모습일까요? 스팀에서 지금 가장 필요한건 무엇일까요? 등등의 주제로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낼수 있도록 준비해 보겠습니다.


에이블에서 공공임대풀을 조성하신다고 합니다.

저도 스파업이 모이면 조금 더 힘을 보태려고 합니다.

다음 에이블 댓글 토론회도 기대해주십쇼!


Sort:  

포스팅 피에 대한 사용처가 어떤 방향으로 나올지에 따라서 달라질것 같네요.
받는 포스팅피를 모아서 보팅 자원으로 사용하거나, 소각을 하거나 두가지 방법밖에 안떠오르지만 좋은 변화일꺼라 생각됩니다.
다만 걱정되는 것은 초기 진입장벽이 더 높아질 것이라는...
강제가 아니고 선택이라면 상관 없을것 같네요.
글을 쓰고 내는 포스팅 피 보다 받는 수익이 적지 않다면, 적어도 같다면 괜찮을것 같아요. 포스팅 피와, 보팅으로 인한 수익은 어느정도 소각모델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소각 말고든 당장 가치를 높이는 방법이 없어 보이네요.
게임이 출시되어 스팀을 사용하거나, 스팀펑크처럼 한번에 큰 금액을 스팀파워로 묶어버리지 않는 한 말이죠.
이런 토론으로 한번더 고민할 기회가 생기는것 같네요~

저는 전송/포스팅 비용이 꼭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이유는 신규 유저들의 불편함입니다. 신규 유저들이 스팀코인판을 쉽사리 접근하지 못하는 건 포스팅으로 사용하는 sct 확보 과정이 불편하고 어렵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포스팅 수익으로 얻는 sct가 투자된 포스팅 비용을 하회하는 경우 불만이 쌓일 수밖에 없습니다. 글을 쓰면 쓸수록 손해가 발생하는 일은 당연히 꺼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스팀잇에서 글을 쓰는 것에 대해 스팀으로 비용을 지불한다면 불편함은 줄어들 수 있으나 수익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굳이 비용을 지불해가며 글을 쓰는 신규유저는 적을 거라 생각합니다.

두 번째 이유는 포스팅 비용 책정 어려움입니다. 글을 한 번 쓰는데 얼마의 비용이 적당한지 아무도 확답할 수 없습니다. 더욱이 하루에 3개 이상씩 포스팅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런 분들에게는 적절한(?) 포스팅 비용이 책정되더라도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앞서 언급한 데로 투자 대비 수익금이 상회하지 않는다면 어려운 일이라 생각합니다. 큐레이터들이 보팅을 한다고 해도 임대비중이 높은 현재 상황에서는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세 번째 이유는 포스팅 비용 사용 문제입니다. 거두어들인 포스팅 비용은 대부분 소각하거나 큐레이팅, 상금 지급 등의 방법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런 활동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스팀의 경우 무제한 발행이라 소각을 한다해도 단기적인 영향은 있으나 장기적으로 큰 메리트가 없을 거 같습니다. 큐레이팅으로 사용한다면 누군가는 큐레이팅을 위해 시간과 노력을 봉사해야 하고 큐레이팅에 필요한 규정과 절차 등을 결정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스팀잇을 오래 이용하고 스팀에 여유가 있는 분들에게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없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면 반감이 클 거 같습니다. 왜 비용 부과 도입이 필요한지, 활용 방안은 무엇인지가 대략적으로 제시된 상황에서 토론을 해야 더 유익한 시간이 될 거 같습니다(제가 @banguri 님과 @steem-agora 님 댓글을 미처 확인하지 못했는데, 관련 글이 있다면 링크 부탁드립니다. 글을 확인하고 급 노선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ㅎㅎㅎ).

서로 생각을 나누고 성장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스팀잇이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https://steemit.com/hive-138689/@epitt925/rge48x#@epitt925/rge48x

댓글에 포스팅비 부과에 대한 의견이 있는데 자세한 내용이나 근거가 없어 이번 토론 주제로 선정해봤습니다. 소중한 의견 감사드려요!

저도 팥쥐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신규 유저의 경우, 글을 쓰기위해 지불한 포스팅비용을 초기에는 회수하지 못하고, 자리를 잡을때까지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데.. 이부분을 장기간 감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저역시 스코판에서 동일한 어려움이 있어서 지금은 포기하고 말았거든요.

물론 좋은 글을 지속적으로 쓰면이야 단기간에 정상화될수는 있겠지만, 지금의 스팀잇 환경이 좋을 글만으로는 성공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포스팅 비는 모르겠지만... 전송 시 사용되는 코인의 수수료는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왜냐면 스팀이라는 코인이 살아남으려면 소각은 필수라고 보여집니다 소각이 되지 않는다면, 그만큼 코인의 유동성이 떨어질테고 나중에... 지금은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나중에는 본인들의 코인만 가지고 있다면 과연 스팀잇에서의 커뮤니티가 이루어질지도 의문입니다

You've got a free upvote from witness fuli.
Peace & Love!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default.jpg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4
BTC 63094.38
ETH 3148.11
USDT 1.00
SBD 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