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스팀링크] 제2회 에이블 댓글 토론회 진행

in AVLE 코리아2 years ago

저는 전송/포스팅 비용이 꼭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이유는 신규 유저들의 불편함입니다. 신규 유저들이 스팀코인판을 쉽사리 접근하지 못하는 건 포스팅으로 사용하는 sct 확보 과정이 불편하고 어렵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포스팅 수익으로 얻는 sct가 투자된 포스팅 비용을 하회하는 경우 불만이 쌓일 수밖에 없습니다. 글을 쓰면 쓸수록 손해가 발생하는 일은 당연히 꺼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스팀잇에서 글을 쓰는 것에 대해 스팀으로 비용을 지불한다면 불편함은 줄어들 수 있으나 수익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굳이 비용을 지불해가며 글을 쓰는 신규유저는 적을 거라 생각합니다.

두 번째 이유는 포스팅 비용 책정 어려움입니다. 글을 한 번 쓰는데 얼마의 비용이 적당한지 아무도 확답할 수 없습니다. 더욱이 하루에 3개 이상씩 포스팅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런 분들에게는 적절한(?) 포스팅 비용이 책정되더라도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앞서 언급한 데로 투자 대비 수익금이 상회하지 않는다면 어려운 일이라 생각합니다. 큐레이터들이 보팅을 한다고 해도 임대비중이 높은 현재 상황에서는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세 번째 이유는 포스팅 비용 사용 문제입니다. 거두어들인 포스팅 비용은 대부분 소각하거나 큐레이팅, 상금 지급 등의 방법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런 활동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스팀의 경우 무제한 발행이라 소각을 한다해도 단기적인 영향은 있으나 장기적으로 큰 메리트가 없을 거 같습니다. 큐레이팅으로 사용한다면 누군가는 큐레이팅을 위해 시간과 노력을 봉사해야 하고 큐레이팅에 필요한 규정과 절차 등을 결정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스팀잇을 오래 이용하고 스팀에 여유가 있는 분들에게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없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면 반감이 클 거 같습니다. 왜 비용 부과 도입이 필요한지, 활용 방안은 무엇인지가 대략적으로 제시된 상황에서 토론을 해야 더 유익한 시간이 될 거 같습니다(제가 @banguri 님과 @steem-agora 님 댓글을 미처 확인하지 못했는데, 관련 글이 있다면 링크 부탁드립니다. 글을 확인하고 급 노선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ㅎㅎㅎ).

서로 생각을 나누고 성장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스팀잇이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Sort:  

https://steemit.com/hive-138689/@epitt925/rge48x#@epitt925/rge48x

댓글에 포스팅비 부과에 대한 의견이 있는데 자세한 내용이나 근거가 없어 이번 토론 주제로 선정해봤습니다. 소중한 의견 감사드려요!

저도 팥쥐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신규 유저의 경우, 글을 쓰기위해 지불한 포스팅비용을 초기에는 회수하지 못하고, 자리를 잡을때까지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데.. 이부분을 장기간 감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저역시 스코판에서 동일한 어려움이 있어서 지금은 포기하고 말았거든요.

물론 좋은 글을 지속적으로 쓰면이야 단기간에 정상화될수는 있겠지만, 지금의 스팀잇 환경이 좋을 글만으로는 성공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1
JST 0.031
BTC 68564.93
ETH 3839.30
USDT 1.00
SBD 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