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7-12 투자일지, 수익실현

일정한 수익률에 도달하면 수익을 실현하기로 했다.
오늘 장세가 별로 좋지 않았지만 그동안 관심을 가지고 매수했던 종목들이 상당수 올랐다.
그리하여 일단 수익을 실현했다.
보유하고 있는 것 중에서 일부를 매도해서 수익을 실현했다.

그동안 이익이 나더라도 실현을 못하고 다시 하락하는 경우가 많았다.
앞으로는 일정한 수익이 발생하면 수익을 실현하려고 한다.
가치투자라는 말을 하지만 나는 아직 가치투자를 할만큼 주식을 읽고 파악할 만한 능력이 없다.
가치투자를 하려면 주식시장 전반에 대한 지식과 식견이 있어야 한다.
그냥 오랫동안 가지고 있다고 해서 가치투자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일정한 정도의 수익이 발생하면 이를 실현하고 다시 추가로 매매를 할 타이밍을 보는 것이다.
오랫동안 가지고 있지 못해 높은 수익을 거두지 못할지는 모르겠으나 내가 하는 범위내에서 만족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현재까지 나의 능력은 그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아마 앞으로 공부를 더 해서 시장의 상황을 전반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실력이 되면 조금더 보유하는 기간을 더 가져갈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현재까지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자금의 움직임과 거시경제의 동향을 통한 종목의 선정으로 종목의 미래가치까지는 파악할 능력이 되지 않는다. 기껏해야 1주일에서 보름 아니면 한달 정도 보유하고 수익을 실현하든지 아니면 손절을 해야하는 정도의 실력에서 머물로 있다.

나의 실력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예전같으면 수익을 실현하고 나면 바로 급하게 다시 매입을 하곤 했는데 오늘은 조금 여유를 가지고 다음 주 시장 통향을 살펴볼 수 있는 여유도 생겼다. 역시 경험을 통한 체득이 중요한 것 같다. 앞으로도 지금과 같은 템포를 유지해야 하겠다. 지금부터는 매수하는 타이밍을 매우 늦게 가져가려고 한다.

두어종목이 앞으로 어떻게 움직이는가가 중요하다
그 종목의 움직임이 내가 예상한대로 된다면 조금더 자신감이 생기지 않을까 한다

장세가 별로 좋지 않았는데 내가 보유한 종목이 올라서 수익실현을 하게 되니 기분이 짜릿했다.

Sort:  

Thank you, friend!
I'm @steem.history, who is steem witness.
Thank you for witnessvoting for me.
image.png
please click it!
image.png
(Go to https://steemit.com/~witnesses and type fbslo at the bottom of the page)

The weight is reduced because of the lack of Voting Power. If you vote for me as a witness, you can get my little vote.

국내 주식에서는 가치투자가 먹히지 않는구나 싶어서 저도 어느정도 수익보면 팝니다. 미장은 계속 가지고 있구요. 안타까운 일이기도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7310.11
ETH 3522.28
USDT 1.00
SBD 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