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창동: 아이러니의 예술

in Wisdom Race 위즈덤 레이스2 years ago (edited)

image.png

(포스터 찾기 실패...)

알랭 마자르 - 이창동: 아이러니의 예술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하는 이창동 감독에 관한 다큐멘터리. 극영화와 다큐멘터리, 실험영화를 가리지 않았으며, 특히 애텀 이고이언, 더글러스 서크 같은 영화감독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만든 프랑스 알랭 마자르 감독이 연출했다. 이 다큐멘터리는 이창동 감독의 영화를 쫓아가는 물리적 여행이자 시간 여행이기도 하다. 이창동 감독은 장편 최근작 <버닝>의 촬영지인 후암동과 파주에서부터 데뷔작 <초록물고기>의 무대인 일산과 영등포까지,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며 자신의 작품과 그 배경을 설명한다. 한국을 대표하는 영화 작가로부터 듣는 영화 안과 밖의 이야기가 흥미진진하다. 영화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영화감독이 되기 전 이창동 감독의 공간까지 찾아가면서 그의 뿌리를 탐구한다. 그와 함께했던 배우들의 증언도 감독의 진면목을 드러낸다. [문석]

<버닝>, <시>, <밀양>, <오아시스>, <박하사탕>, <초록물고기>까지. 이창동 감독이 지금까지 만든 작품을 차례로 거슬러 올라가며 영화를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본다. 영화제 기간 <버닝>을 무척 인상 깊게 봤기에 이 영화가 더욱 기대됐다.

영화 속 이창동 감독의 말을 열심히 받아 적었지만 이제 와 수첩을 열어보니 그런 세부적인 대답보다는 자기 작품에 대한 날카로운 이해, 결코 허투루 넘어가지 않는 견고한 사고와 시선이 훨씬 더 강렬하게 기억에 남는다. 그런 단단하고 강인한 모습을 보며 왜인지 하루키 생각이 몇 번 났다.


IMG_4954.jpg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2
JST 0.031
BTC 57405.63
ETH 2867.89
USDT 1.00
SBD 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