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20 기록] 유니세프. 암호화폐 기부의 길을 열다

연어입니다.


기부는 매우 높은 수준의 신뢰와 책임감을 바탕으로 합니다. 어려움에 처한 이들에게 전해지는 작은 손길은 단순한 도움을 넘어 관심과 응원의 연결고리가 되죠. 그 따뜻함이 사람으로 하여금 어려움을 딛고 일어나게끔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기부자와 수혜자의 중간 매개가 되어야 할 많은 재단들이 기부 문화를 오용하고 인권의 사각지대를 만드는 등 많은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했습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기부 활동에 큰 불신을 갖게 되었고 그 활동 역시 위축될 수밖에 없었죠.

이 신뢰를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는 매우 큰 문제입니다. 돈과 기금이 결부되어 있는만큼 감사 등 전통적 방법을 넘어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안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그런 방안 중 하나가 바로 블록체인이 아닐까 하네요.


20200520_002108.jpg

유니세프에 암호화폐를 활용한 기부를 지원하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UNICEF 프랑스위원회가 주관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 언어가 불어로 설정되어 있지만 영어로 변환 가능합니다.

20200520_002129.jpg

비트코인을 포함해 총9종의 암호화폐로 기부가 가능하게 되어 있네요. 흥미로운 것은 모네로입니다. 다크코인도 받는다는 얘기인데...ㅎㅎ

아쉬운 점이라면 EOS는 있는데 STEEM이 없다는 것입니다. 스팀잇을 기반으로 활동할 수 잇는 스팀이야 말로 유니세프의 활동에 가장 적합한 암호화폐가 아닐까 싶은데 말이죠.

어쨌든 유니세프는 Peer-to-Peer 기반의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혁신에 주목하고 기부 활동에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2018년 Game CHAINgers라는 기금 모금 행사를 통해 그 가능성을 확인한 바 있더군요.


암호화폐가 세금공제 대상이 아니다보니 세금영수증을 받을 수는 없다고 명시되어 있네요. 그렇지만 기부 활동을 보다 투명하게 발전시키려는 UNICEF 프랑스위원회의 노력은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코로나로 인해 뉴 노멀 세상이 오고 있습니다. 뉴 노멀 시대의 기부는 또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블록체인이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는지 시험대에 오르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유니세프는 그래도 오랜기간 굶주리는 아이들을 위해 많은 활동을 해 왔던 기관이죠. 그 유니세프도 이런 활동을 바탕으로 환골탈태하여 본래의 취지대로 큰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으면 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참여 부탁드립니다.

Sort:  

가상화폐로도 기부의 시대가 열리는군요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750.99
ETH 3130.22
USDT 1.00
SBD 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