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in #freekr6 years ago

몇년전에 보았던 미국 영화다. 영화를 보면서 제목과 내용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을까를 생각했던 기억이 난다. 그냥 무지하게 죽이는 영화였다. 미국에서는 매우 좋은 평가를 받았으나 우리나라에 수입되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그때 그 영화의 제목이 뜬금없이 생각이 난다.

최근들어 노인들이 길가에 많이 보이는 것 같다. 전철에서나 길가에서나 노인들이 점차 많이 보인다. 오래전에 독일같은 선진국에는 낮에 노인들만 돌아다니고 젊은이들을 잘 보이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은 듯하다. 그러나 정작 독일에 갔을때는 젊은이들도 많이 돌아다니는 것 같았다.

길가에서 노인들을 많이 보게 된 것은 태극기 집회때문인 것 같다. 태극기 집회가 열리면 노인들이 여지없이 많이 모인다. 처음에는 주책없고 할일없는 노인들만 모이는 줄 알았다. 그런데 내 주변의 노인들도 많이 참석하는 것을 보았다. 그런데 그 노인들의 면면이 만만하지 않았다. 상당한 학식의 소유자들은 물론이고 사회에서 중요한 직책을 역임했던 분들은 물론이며 유명한 기업의 전문경영인들도 상당수 있었다.

처음에는 한심하게 생각했었는데 내 주변의 그런분들이 그런 집회에 참가하는 것을 보고 매우 의아스러운 생각이 들었다. 왜 그럴까 ? 무엇이 그들을 길가에 나가도록 만들었을까 ? 정말 우리나라에는 세대간 갈등이 심각한 것일까? 이런 저런 생각을 해보았다. 그래서 제가 얻은 결론은 생각보다 간단했다.

노인들이 무시당하고 있다고 느끼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이 무시당하고 있다고 느끼는 것 같았다. 그들은 젊을때 한국전쟁을 경험했고 산업화시대에 몸을 바쳐 지금의 대한민국을 건설했다고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지금은 그런 자부심은 온데간데 없이 버림받은 신세가 되었다는 것이다. 뼈가 부서지게 일해서 형제자매 공부시키고 시집장가 보냈다. 그리고 자식들에게 모든 것을 다 쏟아 부었다. 그런데 정작 자신은 아무것도 가진 것 없는 비루먹은 늙은 말 같은 신세가 되어버린 것이다.

과거에 노인들은 존경과 존중을 받았다. 농업사회에서는 아무리 책을 읽어도 경험만한 것이 없었다. 일전에 귀농한 사람에게서 들었던 이야기가 있다. 책에서 보고 배운데로 파종을 해도 싹이 잘 트지 않았다고 한다. 그래서 하다하다 동네 노인에게 물었단다. 그랬더니 “아 그거, 그거는 종다리 우지질때 씨 뿌리면 돼” 그러더란다. 그래서 다음해는 그렇게 했더니 정말 신기하게 싹이 잘 나더란다. 그게 바로 경험이다.

과거의 노인들은 나이가 들어서 존경과 존중을 받았던 것만은 아니었다. 그들의 경험은 삶의 전반을 지배하고 있었다. 살아가기 위해서는 노인들의 경험이 중요했다. 그런데 이제 시대가 바뀌었다. 노인들의 경험이라는 것이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잔소리가 되어 버린 것이다.

산업화시대를 지나 정보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노인들이 설곳을 잃어 버린 것이다. 요즘 블록체인판에는 40이상 만 되어도 노인 취급을 받는 것 같다. 백서 읽는 모임에 35세 이상은 참여할 수 없다는 공지 사항이 있는 것도 보았다. 정보화시대가 되면서 노인들이 삶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 시대가 되어 버린 것이다.

그런 무력감이 그들 노인들을 길가로 내몰지 않았나 모르겠다. 과거에 노인들은 안방에 앉아서 천리를 내다 보았다. 그시대에는 가능했던 이야기다. 그러나 지금은 그럴 수 없다. 노인들이 아무리 설치고 돌아다녀도 지금 돌아가는 상황을 파악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세상이 되어 버렸다. 과거에 삶의 지혜라고 했던 것조차도 지금은 어리석은 잔소리로 변하고 말았다.

그러니 노인들은 젊은이들이 당면하고 있는 경제적인 생활이나 삶의 지혜에서나 아무런 짝에도 쓸모 없는 존재가 되고 말았다. 국내 유수의 대학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는 자신들의 부모가 돈많이 모아놓고 한 63세 정도에 죽어주었으면 좋겠다고 하는 결과까지 있었다.

여러분들은 돈 많이 모아 놓고 63세 정도에 세상을 버리면 자식들이 가장 좋아 하는 부모가 되는 것이다. 지금의 대학생들이 그러나 앞으로 그 나이가 점점 줄어들어들지도 모르겠다.

자신들이 무용지물이라는 자괴감 그런 것들이 노인들을 길가로 몰아 내는 것 같다. 정말 그들이 박근혜를 지지해서 그럴까? 박근혜는 하나의 상징일 뿐이다. 박근혜는 그들이 젊어서 가장 역동적으로 살았던 시기안 박정희 시대에 대한 향수의 상징일 뿐이다.

세상의 흐름이라는 것은 묘해서 한번 지나간 것들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지금의 노인들은 살아가는 동안 내내 서글픔과 상실감에 벗어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갑자기 시대가 바뀌어서 노인의 경험을 높이사고 삶의 지혜를 존경하는 상황은 오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길가에 태극기를 들고 지나가는 노인들의 쭈글쭈글한 얼굴에서 서글픔을 느낀다. 오랫 만의 가족 점심 식사를 마치고 멋있는 차림의 아저씨 아주머니가 선글라스를 끼고 태극기 집회로 가는 모습을 보면서 아무말하지 못했다. 그래 그렇게 해서라도 살아 있다는 환희와 뜨거운 가슴을 느낄 수 있다면 그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래도 바뀌지 않을 시대의 조류에 저항함으로써 얻는 희열을 구태여 나무랄 필요도 없다. 그냥 잘하고 오세요라고 했다.

얼마 있지 않으면 나도 노인의 초입에 들어간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그래서 지금도 컴퓨터 자판을 두들기면서 블록체인을 공부한다. 젊은 놈들에게 아는 척하기 위해서 말이다.

Sort:  
Loading...

태극기 집회에 참가하는 노인들의 심정에 이런 의미가 있는 줄 몰랐네요. 소외되어가는 노인에게 박근혜식 복지 포플리즘이 어쩌면 희망으로 보였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노인들이 더이상 쓸모없는 존재가 아니라는 의식을 가질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한 것 같네요.
지금 대학생 정도의 나이면 부모들이 온갖 정성을 들여서 키운 아이들인데 부모가 빨리 죽기를 바란다니 정말 아이러니 하네요.

자식 정성들여 키우는 것보다 부모 정성들여 모시는 것이 훨씬 훌륭한 자식 만드는 길인 듯 합니다

잘 보았습니다.
조금 쓸쓸하네요.

사실 저는 제 둘레 우리 아들뻘 젊은이들한테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이야기를 하면
다들 낯설어하던데요.
그래서 제가 가장 젊다는 ㅎ

이왕 말 나온 김에 노인을 위한 나라를 한번 만들어봅시다.
누가 계정을 먼저 하나 만들어도 좋겠고
좀 있다가 카페형태인 커뮤니티스가 되면
그걸 살려도 좋을 거 같고.

노인 토큰을 발행하면
경제력이 있으니까 잘 돌 거 같다는 예감도 드네요.
다만 접근이 쉽지 않다는 게 함정이긴 하겠네요.

근데 사실 어찌보면 기술 발달이 워낙에 빨라
지금 20~30대는 훨씬 빨리 노인으로 밀려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취업 현장에 진입조차 못하고
늙어버리는 현실....

Kr-oldpeople 이라도 한번 만들어야 겠군요

이렇게 댓글을 편하게 주고 받을 수 있어 좋네요.

Kr-oldpeople 도 좋지만
oldstone처럼 상징적인 태그는 어떨까요?

이를테면 '큰 바위 얼굴 kr-greatstoneface^^'

건강이야기, 웰빙, 웰다잉, 노인 복지, 자녀 출가, 손주이야기, 젊은이들한테 하고픈 이야기....

@oldstone님이 앞장서주시면 저는 적극 함께 할 게요. ㅎ

경험은 돈주고 살수없는거라 생각되는데 웃어른을 공경하는 사회는 없어지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포스팅읽어보고 생각해보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올드스톤님

고맙습니다.

@oldstone 님께 미리 양해 말씀 올리는 것이 도리인 듯하여 댓글로 남겨 놓습니다. 예전 여의도에 근무하며 자주 목도했던 모습들이라 크게 공감가던 내용이기도 하고, 마침 다른 이웃분이 남기신 어떤 포스팅 내용과 관련하여 (실례를 무릅쓰고) 좀 이상해 행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upmewhale 이란 보팅봇에 이 글에 대한 보팅을 요청해 두었는데.. 임대해 두었던 파워가 회수되기도 하였고 보팅파워가 많이 소진된 상황까지 감안한 다소 우회적인 보팅이라 여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부득이 댓글로 사정을 남겨 놓아야겠다 싶은 이유가 하나 더 있는데 @upmewhale 봇이 스스로 홍보 댓글까지 남겨 놓는듯 하고, 또 봇의 성격상 여타 잡다한 계정들까지 끌고 와서 댓글창들을 어지럽히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입니다. 아차 싶은 일이긴 한데.. 이 봇이 그나마 높은 비율로 보팅해 준다는 생각에 몰두해 미처 그 부분까지 신경쓰지는 못했습니다. @tipu 등의 방법이 있음에도 일부러 보팅 대행 서비스를 이용한 점 미리 사과드리고 양해를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그리고 적어두신 내용과 관련해서 저도 조만간 포스팅을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늘 좋은 내용의 포스팅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주말 되시구요. ^^

ㅎㅎ
남의 문제보다 자신의 문제를 좀더 들여다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리 어뷰징이니 뭐니해도 그런 것들은 사라질 수 없는 것 같구요
남의 문제보다 저는 제 자신의 문제가 더 급하네요

자기 삶의 가치가 부정당하는 것만큼 괴로운 일도 없겠지요...ㅎ 실은 원래 사는건 다 의미가 없는 것이긴 하지만 그래도 의미를 찾는게 인간이니까, 그 공간에 있으며 내가 뭐라도 하고 있다는 믿음을 비슷한 연배끼리 공유하는 게 그나마 위로가 될지도...

그래서 다들 같은 연배들끼리 어울리지요

일부 어르신들이 눈살을 찌푸리게 한적도 있지만 그동안 우리나라를 성장시켜온데는 장년층 이상의 희생과 열정이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저도 나이가 들어가면서 마지막 문단에 특히 공감합니다. oldboy 태그라도 만들어야 할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봐야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노인의 서러움이 묻어나는 것 같아요.
지금의 시대에서 노인들의 경험이 묻히는 일이 많아져 버렸네요.

시대의 흐름은 누구도 막을 수 없지요

보수세력에 젊은 사람들은
극히 드문것 같습니다.
할일이 없어서가 아닌 애국의 발로인 그분들에게 전 개인적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저도 태극기 집회에 동참하는 1인입니다
다행히 쭈글이 노인은 아닙니다 ^^
이땅에서
마땅히 존경받아야할 노인들이 거리로 내몰리는 현상도 있는듯 합니다
경제권 없는분들이 집에서 눈치보느라 낮에는 밖으로 나가시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ㅜㅜ

항상 감사합니다 ^^
엄연히 의사표현의 하나 인데 안좋게 볼꺼 까지야 있나 싶네요. 물론 제 성향도 그 분들이랑 약간 비슷한 것 같아서 이런 생각을 할지도 모르겠구요 ^^ 서울역에서 집회하시는 할머니께 감사하다고 커피를 사다드렸더니 주변 사람듷이 이상한 사람보듯이 봐서 좀 힘들었습니다 ㅠ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전 보수적인 사람은 아닙니다.
지금 자한당을 보수라고 생각하지도 않고...

저도 올드스톤님이 보수적인 분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랑 많이 다른 생각을 가지신 분이라는 것도 알고 있구요

다만 항상 균형잡힌 글이 보기 좋고 생각할거리를 제공해주셔서 종종 글을 보러 옵니다.

굳이 따지자면 올드스톤님 같은 분이 진정한 중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You got a 21.30% upvote from @upmewhale courtesy of @jack8831!

Earn 100% earning payout by delegating SP to @upmewhale. Visit http://www.upmewhale.com for details!

Coin Marketplace

STEEM 0.32
TRX 0.11
JST 0.034
BTC 66791.24
ETH 3239.69
USDT 1.00
SBD 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