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ry #27. 나의 시선

in #dclick6 years ago (edited)

나는 화장을 잘 하지 않는다. 가볍게 화장을 시작한 것은 당시에는 조금 일렀던 중 3 때였는데, 같이 학원 다니던 친구를 따라 파우더와 립글로스를 바르고 갈색의 펜슬 아이라이너로 눈매를 조금 더 또렷하게 그리고 다녔다. 채팅이 유행했던 고등학생 때는 주말마다 친구들과 번개팅을 했는데 친구의 성화로 매번 화장을 하긴 했지만, 처음에 느꼈던 일탈감은 온데간데없이 화장하고 지우는 자체가 귀찮게 느껴졌다. 그래서 남들이 화장을 시작하는 대학교 1학년 때부터는 오히려 맨얼굴로 다녔다. 화장을 즐겨 하지 않는 또 하나의 이유는 시력 때문인데, 양쪽 눈 모두 -5.5 디옵터라 화장을 해봤자 안경을 끼고 나면 전혀 만족스럽지 않다. 그래서 화장을 할 때에는 1회용 렌즈를 이용하는데, 렌즈를 낀 눈으로 하루 종일 컴퓨터를 바라보는 것은 무리라 회사에 다닐 때도 거의 맨얼굴로 다녔다. 그러다 보니 회사에 화장을 하고 가는 날은 타 부서, 업체와의 회의가 있을 때 또는 저녁에 술 약속이 있는 날 뿐이어서, 화장한 날은 따로 알리지 않아도 내가 일찍 퇴근할 것이라는 것을 모두가 예상하곤 했다.

나는 바지보다 치마를, 파스텔톤보다는 원색 옷을, 그리고 깔끔한 디자인의 가방을 좋아한다. 하지만 가지고 있던 옷 대부분이 짧은 원피스라 이곳에선 입을 수가 없고, 이곳에서 파는 원피스도 대부분 짧아 새로 사는 것도 쉽지 않다. 한국에서도 긴 원피스를 파는 곳을 찾는 것은 쉽지 않았는데, 운 좋게도 친구들과의 작별 인사를위해 갔던 이태원의 어딘가에서 발목까지 오는 에스닉 원피스를 몇 장 살 수 있었다. 하지만 그 옷들은 내 가방들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아 이곳에 온 이후로는 중저가 브랜드의 끈이 얇은 가죽 크로스백 하나만을 주로 메고 다닌다.

결국 나는 특별히 데이트를 하거나 누군가와 약속이 없는 이상 화장도 하지 않고, 긴 면 원피스 차림에, 소위 말하는 명품이 아닌 가방을 메고 다닌다는 것인데, 편하긴 하지만 나를 대하는 사람들의 태도에 불쾌할 때가 종종 있다. 그 한 예는 슈퍼로, 이곳의 슈퍼는 물건 계산 후에 봉지에 담는 것을 담당하는 직원이 따로 있다. 하지만 담당 직원의 수가 카운터 수 보다 적을 때가 있는데, 그럴 때 그들은 구매하는 물건의 양과 상관없이 돈이 있어 보이는 사람이 줄 서있는 곳으로 교묘하게 옮겨간다. 이곳에는 중국, 필리핀 등에서 온 메이드가 많아, 있어 보이는 뭐 하나라도 걸치지 않는 한 나도 그들 중 하나로 취급되어 내가 서있는 카운터에 담당 직원이 없는 일이 발생하곤 하는데 그 상황이 싫어서 한때는 슈퍼에 갈 때마다 메이드가 아님을 보이기 위해 요가복을 입고 다니기도 했지만, 대체 동네 슈퍼에 가면서 뭐 하는 짓인가 싶어 그만뒀다. 내가 잘 차려입고 다닌다면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겠지만, 직원이 있는 곳에 서 있는 서양인을 보면 그들도 편한 옷차림에 맨얼굴이긴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애초에 상대방의 직업이 무엇이던, 재산이 많고 적든 간에 똑같은 대접을 받아야 하는 게 정상이다. 하지만 그들의 생각이 바뀔 것 같지도 않고, 나도 슈퍼에 꾸미고 나갈 마음이 없으니 다음부턴 신경 써서 서양인 뒤에 줄을 서야겠다. 설마 바로 앞까지 있었던 사람이 내 차례가 되자마자 사라지진 않겠지.

한국에서 일할 땐 어차피 모두가 비슷한 월급을 받았기에 지닌 물건으로 서로를 판단하거나, 비싼 물건을 자랑하는 일이 없었고, 남의 시선을 위해 무언가를 가져야 하는 일은 더더욱 없었다. 그래서 지금의 이 문화가 더욱 불편하게 느껴지는 것 같기도 하다. 다음 주엔 결혼기념일이 있지만 딱히 사고 싶은 게 없다. 가방과 구두에 대한 욕심은 어느 정도 선에서 멈췄고, 목걸이는 걸고 푸는 게 귀찮아서 잘 하지 않으며, 반지는 사고 싶은 것이 하나 있지만, 내가 봐뒀던 그 제품은 결혼하던 당시에 결혼 10주년 선물로 찜해둔 것이라 아직 때가 되지 않았다. 지금은 그저 남편과 맛있는 것을 먹고, 고양이랑 쉬고, 원하는 책을 읽고, 쓰고 싶은 글을 쓰는 지금의 생활이 오래 지속될 수 있으면 좋겠다.


이전 글 : 운동은 다음주로..
다음 글 : 가을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현장르포 필리핀 편] 경쟁력 있는 내수 생산 전진기지로 - SEIN TOGETHER INT’L PHILS. INC.(세인투게더) (1/2)

필리핀 가비테 공단에는 국내 투자 봉제공장들이 여러 업체 입주해 있다. 필리핀내 여러 악조건을...

logo

이 글은 스팀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 에 의해 작성 되었습니다.

Sort:  

마트 에서도 차별을 한다니 참 재미있네요.
원하면 뜻 대로 된다고 했어요.
남편분과 냥이 와 편안한 시간 보내세요^^

팁을 줄 것 같은 사람에게로 옮겨가는 것 같기도 해요. 이유가 뭐가 됐던 기분이 별로라서요.
남편과 냥이들과의 즐거운 시간 종종 공유드릴게요!

마트 에서도 팁을 주나봐요?
팁 문화 가 없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해하기 힘드네요.

큰 아이가 좋아져서 다행이에요.
남편분 과 냥이 즐거운 생활 기다릴께요^^

전 첫 직장부터 화장을 했던지라 백수가 된 지금에도 집 밖을 나갈 땐 화장을 합니다만...
결혼기념일을 맞아 남편과 그저 맛있는 것을 먹고, 고양이랑 쉬고, 원하는 책을 읽고, 쓰고 싶은 글을 쓰는 써니님의 의 생활이 앞으로도 오래 지속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그게 처음 화장을 시작한 때 부터 주말에만 하거나 해서, 버릇이 그렇게 든 것 같아요. 다행히 직장도 사람들과 직접 대화할 일이 별로 없어서, 딱히 신경쓰지 않고 다니기도 했고요.

사람들은 너를 외모로만 판단한다고.
가물가물하긴 한데...가브리엘 샤넬이 그랬던 것 같아요ㅋㅋ

맞는말이라서 슬퍼요 ㅋ 근데 여기선 인종을 포함한 차별이라 더 마음이 불편한 것 같아요.

Hi @realsunny!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2.998 which ranks you at #10150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376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274.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Only a few people are following you, try to convince more people with good work.
  • The readers appreciate your great work!
  • Try to work on user engagement: the more people that interact with you via the comments, the higher your UA score!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차별의 종류도 여러가지네요.. 편히 살지 못하게 하는군요..ㅎㅎ
예멘이 요즘 UAE쪽을 심심찮게 공격한다던데 살고 계신 쪽은 괜찮은거 같아 다행입니다.

네 아부다비는 다행히 조용한 편이예요. 차별은 참.. ㅎㅎ 게다가 저렇게 행동하는 사람들도 아시아, 인도 파키스탄 인이라 -. -;;;

마지막 문장에 쓰신게 가장 좋아보이네요. ㅎㅎ(특히 고양이 ㅋ)

네 ㅋㅋ 그냥 평온한 일상이 좋아요.

전 비비크림에 눈썹만 그려요. 이것도 화장으로 쳐주나요? ^^;

비비가 화장이면 어떻고 아니면 어떤가요 ㅎㅎ 그냥 제가 만족하기 위한 화장을 하는건 좋지만, 남에게 차별을 받지 않기위해 뭔가 있어보여야 한다는 자체가 피곤하게 다가왔어요.

내 만족을 위해 꾸미고 나왔더라도 한편으론 나를 위한 것인지 시선을 의식해서 한 것인지 헷갈릴 때도 있게어요 ㅜㅜ

회의나 발표가 있을 때 꾸미는건 남들의 시선을 의식한 거고(하지만 덩달아 자신감이 상승하긴 하니깐 제 만족이기도 하겠네요.), 놀러갈 때, 특히 사진을 찍을 일이 있을 때 꾸미는건 100% 저를 위한거죠. ㅋㅋ

기념일이라 특별한 것은 없는것 같아요. 그저 함께 무언가를 하는게 의미가 있을뿐이죠^^
미리 축하드립니다^^

네. ㅎㅎ 제일 하고 싶은건 같이 오뎅바에가서 따뜻한 사케 한 잔(?) 하는건데 그런 곳이 없어요. 축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막상 10주년이 되니 살림에 도움 안되는 비싼거 필요 없다며 유야무야 넘어가게 되었던... ^^

으엇;;;;; 그럴 수도 있겠어요.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28
BTC 63768.57
ETH 2478.16
USDT 1.00
SBD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