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at Life | Expat 들이 만족하는 나라 Top30

in #dclick6 years ago (edited)

different-nationalities-1743395_1280.jpg

E x p a t   L i f e 
The 30 countries that are best for your money, according to expats.



Business Insider 를 뒤적거리다 재밌는 조사 결과를 접했다.
Expat 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여 expat 들에게 있어 최적의 나라, 특히나 개개인의 재무적인 측면에서 만족도가 높은 국가에 대해 조사를 한 결과인데, 리스트를 쭉 훑어보니 참 재밌다. 최근 2018년의 결과도 나왔지만 2017년의 결과와 비교를 하면 더 재밌을 것 같아 2017년 결과부터 포스팅을 한다. 참고로 미국을 기준으로 두었기에 우리가 생각하는 바와 조금 다를 수도 있고, 서양인과 동양인의 관점이 다를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기 바라며..


2017년의 설문은 188개국 12,529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들이 도대체 왜 외국에 나가 생활을 하고 있는지부터 물어봤는데,

커리어 때문 41%
사랑 12%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찾아서 8%
모험심 7%
해외 생활의 즐거움 3%
기타 29%



기타 29% 에서 정말 구구절절한 사연들이 많은가 보다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12% 의 로맨틱한 사람들은 오 멋지다. 이들이 세계 각국에서 지출하는 비용들을 일단 평균적으로 살펴보면,

Overview.PNG

전반적인 생활비는 미국에서 생활할 때의 70% 수준이다. 렌트비는 확실히 저렴하며, 관리비나 교통비 등의 지출도 역시 저렴하다. 그럼 Top 30 나라들을 30위 부터 1위까지 순서대로 놓고 항목별로 데이터를 살펴보자.



RENT2.png
RENT1.png

작년 Expat 이 살기 가장 좋은 나라는 베트남이었다.
나는 출장 왔다가 한눈에 반해 와서 살기로 마음먹었는데, 나 혼자 삘 꽂혔던 게 아니라 정말 많은 사람들이 매력적으로 느꼈던 모양이다.

여튼 위의 그래프는 렌트비 관련으로, 전부 도심의 원베드 유닛을 기준으로 작성된 자료인데, 역시 서유럽의 주거비는 대단하다. 룩셈부르크는 당최 뭥미..인가 싶기도 하고. 서유럽과 산유국을 바짝 뒤쫓으며 위협하는 대한민국의 자료도 굉장히 인상 깊다.



UNC2.png
UNC1.png

동서 할 거 없이 일반적으로 관리비나 교통비 등은 역시 유럽이 비싸다. 스위스는 워낙에 특별한 곳이니 그렇다고 치더라도 룩셈부르크는 뭐가 저리 다 비싼지 모르겠다. 그런데도 Top30 안에 꼽힌 것을 보면 연봉 높은 일자리가 많은가 싶다. 금융이 발달한 건가..

식비 제외하고 매달 $2,000 이상이 고정적으로 나가는데, 연봉 $200k 도 모자라겠다 싶다. 룩셈부르크에 뭐가 있는 건지.. 나중에 함 알아봐야겠다.

그리고 역시나 우리나라는 비싸다.



CD2.png
CD1.png

맥주와 커피 한 잔의 가격을 조사했다.
아무래도 expat 들은 업무 끝나고 맥주나 커피 홀짝이며 시간 보내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꿰뚫어 본 설문 항목 설정으로 보이며, 설문 담당의 통찰력에 감탄한다. 빅맥 따위가 아니라 커피나 맥주의 가격이 훨씬 중요한 것이 맞다.ㅋㅋㅋㅋ

역시 지리/문화적 이유에 따라 가격대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이슬람 권에서는 맥주가 비싸고, 서유럽은 대체적으로 가격이 높고. 동남아나 동유럽은 전반적으로 가격들이 착하고.. 그래프 만들다 보니 귀찮아져서 어떤 인덱스로 순위를 매긴 건지에 대해서는 알아보지 않았다.

그저 우리나라는 뭔데 이렇게 다 비싼 건지 모르겠다는 의문만이 강하게 드는 중이다.

여튼 이랬던 Expat 들의 만족도가 1년 뒤 어떻게 변했을지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트에서 :)

글목록 | 다음글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검증]부산아지매국밥

오늘은 날이 쌀쌀하니 초겨울 같습니다. 이럴땐 국밥류가 몸도 따뜻하게 데워주기도해서 여러모로 ...

logo

이 글은 스팀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 에 의해 작성 되었습니다.

Sort:  

한국에서 기본 생필품 가격이 왜 이렇게 비싼지...장 한번 보면 4~5만원은 기본인데 일주일도 채 못먹음 ㅠ.ㅠ

아마 이런 저런 비용이랑 급여까지 고려하면 정말 쉽지 않은 나라 순위권에 들어갈 거 같아요 ~.~

ㅋㅋㅋㅋㅋ 맞아요. 빅맥 비교할 때 마다 그래서 어쩌라고? 싶어요.

통하셨군요.ㅋㅋㅋㅋ
빅맥 지수 어쩌고 할 때 눈만 껌뻑 껌뻑.. 별로 자주 가지도 않는데 말이에요.ㅎㅎㅎ

재밌는 비교 잘봤습니다. 저는 태국을 집중적으로...ㅎㅎㅎ
다음 포스팅 빨리 보고 싶은데.... 먼저 찾아보고싶은 욕구가...ㅎㅎㅎ

먼저 찾아보시면 금방 나올 거에요 아마.ㅎㅎㅎ
태국은 5위 안에 들어갈 줄 알았는데, 의외의 나라들이 더 높더라고요. 미국인 기준이라서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랑은 조금 다른가봐요. :)

한국에서 일하던 expat 몇몇과 꽤 오래동안 일했었는데, 한국의 높은 물가와 문화에 잘 적응하는 경우는 드물었어요. 우리에게 비싼건 외국인들에게도 똑같을거라 생각되네요. 다음 포스트 기대할게요!!👍🏻

우리나라 물가는 이제 세계에서 내로라하는 높은 물가 중 하나가 되었나봐요. 비교해놓고 보니 우리나라에서 살기 참 힘들겠다 생각이 절로 들어요.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룩셈부르크하면 맨날 그 노래가 먼저 생각나요 룩 룩 룩셈부르크 ㅎㅎㅎ그런데 expat은 뭐의 줄임말인가요? 해외나가서 사는 사람들?

떠오르는 노래가 없어요. 세대차이인가.. ~.~
네 해외에서 거주하는 사람들을 expat 이라고 줄여서들 말하더라고요. :)

우리나라도 소득에 비해 유지비가 만만치 않네요. ㅠ

우리나라 참 살기 쉽지 않은 나라에요...
소득은 정체인데 고정비로 나가는 것들의 물가가 계속 치솟으니 아찔합니다. ~.~ 그나마 맞벌이로 income 을 늘리면서 버텨온 사회인데 이제 그것도 한계에 다다랐고 걱정이 많이 되네요.

Hi @machellin!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2.638 which ranks you at #14107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58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14165).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376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221.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Only a few people are following you, try to convince more people with good work.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통계에 의하면 탁월한 선택을 하신거네요 ㅎㅎ

ㅎㅎㅎㅎ 그러게요.
근데 2018년에는 순위가 조금 떨어진 게 물가가 많이 오르나 봅니다.ㅠ

해외에 거주하는 사람으로서 재미있는 통계네요 ㅎㅎㅎ!!!! 유럽에 살면서 한국의 물가가 어쩔 때는 유럽보다 더 심하다고 느꼈는데 역시 맞았네요. 베트남이 그렇게 매력적인가봐요! 저는 한 번도 가보질 못해서 궁금하네요 :)

음.. 호불호가 강하게 갈립니다!ㅋㅋㅋ
눌러 앉은 사람들은 그만큼 좋아서 눌러 앉았을테니... 통계도 좋게 나온 게 아닌가 싶어요. 근데 돈 모으기 좋은 건 맞습니다. 누구도 부정 못할 거에요. xD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4
BTC 63094.38
ETH 3148.11
USDT 1.00
SBD 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