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at Life | Expat 이 선호하는 나라 2018 | Working Abroad

in #dclick6 years ago (edited)

different-nationalities-1743395_1280.jpg

E x p a t   L i f e 
Expat 2018 / Working Abroad



2018년의 Expat 들은 그들의 삶에 대해서 어떻게 얘기하고 있을까.
187개국에 살고 있는 178개 국적의 18,135명이 설문에 참여했다. 자료의 내용이 너무 많아 어디서 끊어 어디까지 이어야 할지 막막한 수준이다. 일단 expat 들의 전반적인 통계 먼저 살펴보면,

남성 49%
여성 51%

싱글 34%
커플 66%

자녀와 함께 23%
자녀 없이 77%

평균 44.2세
51세 이상 31%
41-50세 22%
36-40세 14%
31-35세 15%
26-30세 13%
25세 이하 5%

82% 학위 소지자
PhD 7%
postgraduate / Mater's 41%
bachelor's 34%
commercial / tech / vocational training 8%
high school 8%
no degree at all 2%

딱히 어떤 특정 타입이나 성향의 사람들이 모국을 떠나 해외에서 생활하는 것 같지는 않다. 굳이 찾아보자면 51세 이상의 사람들이 많다는 것인데, 은퇴하고 생활비가 덜 드는 곳을 찾아가는 삶이라 바라보면 서울에서 살다 한적한 시골로 가는 삶이나, 외국을 찾아 떠나는 사연이나 국경을 넘었느냐 아니냐의 차이 밖에 없지 않을까.

인용할 수 있는 항목이 너무 많아 내가 베트남으로 오게 됐던 이유와 가장 연관 있는 항목부터 살펴봤다. 내 블로그에 들러주시는 분들 중 소재지 파악이 된 분들의 나라는 노란색으로 하이라이트 해봤다. :)



Working Abroad

1.PNG
그래프 만들어 보니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 싶어 엑셀.jpg

커리어와 만족도, 일과 여가, 안정된 일자리 및 경제적 여건을 두루 고려했을 때 expat 들이 지내기 좋은 나라들의 순위다.



바레인

2014년에는 37위에 불과했던 바레인이 top 에 등극했다. 커리어 측면에서 특히 만족했다는데 응답자의 30%는 무려 completely satisfied 라고 답했다 한다. 15% 인 글로벌 평균에 비해 2배라니 요즘 바레인 일자리가 괜찮은 모양이다. 바레인에 있는 expat 들의 95% 가 full-time 으로 일하고 있고 평균 근로시간은 주당 45.2 시간이라고 한다.



대만

대만의 expat 31% 는 대만에서의 워라벨에 아주 만족한다고 한다. full-time job 으로 주당 39.9 시간을 일한다고 하니 정시 퇴근이 당연한 모양이다. 사실 그게 당연한 거 맞지..



체코

체코는 유독 프리랜서들에게 인기가 많다는데, 고용 시장 상황이 좋아 원하면 언제든 일을 찾기가 쉬운 모양이다. 체코 expat 31% 는 본인의 경제적 상황에 매우 만족한다고. 실제로 2018년 체코 경제는 분위기가 좋아서, 산업 전반적으로 숙련된 인력이 모자란 편이라고 한다.


일본

옆 나라도 전반적으로 지표들이 좋아지고 있어, expat 들이 만족하는 나라로 급부상 중. 65% 응답자가 전체적으로 본인의 상황에 만족한다고 한다.

그리고 하위권에 처진 나라들의 공통점은.

긴 업무 시간이었다.



Career prospects & Satisfaction

2.PNG



바레인

바레인 expat 의 8% 만이 향후 거취에 대해 고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2% 는 바레인에 오기 전 이 나라에서 potential benefit 을 얻을 수 있으리라 내다보았다고 한다. 실제 바레인에 오게 된 계기로는 배우자의 경력 때문 13%, 일자리를 구하러 16%, 경제적 이유 13% 가 꼽혔었다. 썩 내키지는 않지만, 일단 가면 나중에 꿀을 빨 수도 있겠다 생각한 사람이 많았던 모양이다.



에콰도르

이 나라 expat 들은 14% 만이 부정적인데, 은퇴 후의 삶을 즐기러 온 사람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에콰도르는 은퇴 후 영주권을 얻기가 상당히 수월한 듯하다. 나중에 이에 대해 포스팅을 해볼 생각이다.



베트남

22%의 expat 은 베트남에 일자리를 구한 다음 베트남에 입국했다. 13% 는 한 달 살기 등의 개인적인 어드벤처. 영어권 expat 들의 1/3 은 영어를 가르치면 생활하고 있고, expat 63% 는 남자다. 여초 로컬과 남초 expat. 뭔가 수상한 고리가 보이기는 한다. :))



Work & Leisure

3.PNG

여기서도 바레인의 선전은 눈부시며, 도대체 바레인에 뭐가 있는 거지...? 나란히 하위권에 위치한 한일과 산유국들을 보고 있자니 안타깝다... 하위권에 위치한 나라들의 공통점은 경제 상황이 좋지 않거나, 장시간 근로가 횡행하는 국가들이다.

돈이든 시간이든 둘 중 하나는 있어야 좀 즐기며 살지...
이슬람은 논외로. -.-

이전글 | 글목록 | 다음글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스팀 몬스터를 시작해 보았습니다.

사실 별 관심이 없다가... @kibumh 님의 이벤트에 당첨되면서 카드를 받겠다는 일념 하에...

logo

이 글은 스팀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 에 의해 작성 되었습니다.

Sort:  

흥미로운 결과네요!

네. 저도 재밌게 봤습니다. :)

잘 봤습니다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앗. 선생님. 감사합니다. :D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xD

디클릭 정보 감사합니다 좀 더 알아봐야겠지만 !!! 감사의 의미로 클릭 ㅋㅋ 풀봇을...ㅋ

언제나 굉장히 꼼꼼하신! :))
보클 감사합니다.ㅎㅎㅎㅎ

(╹◡╹)재미있는 내용이네요~ ㅎ

저도 결과들 쭉 훑어보면서 시간가는 줄 몰랐습니다.ㅎㅎㅎ
베트남 다음 목적지를 몇 군데 생각하고 있었는데, 꽤 괜찮은 순위권에 있어서 안심하기도 했어요. xD

Hi @machellin!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2.639 which ranks you at #14091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50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14141).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319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47.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Only a few people are following you, try to convince more people with good work.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으음... 무엇이 이곳을 그렇게까지나 ㅋㅋㅋ

ㅎㅎㅎㅎ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지내고 계시니 아마도 써니님은 상위 소수점% 안에 들어가시나봐요! :)) 살짝 이상한 건 베트남이 leisure 에서 5위라..흐음.. 막 다양하게 액티비티가 가능한 것도 아닌데 말이에요. -.-

숫...자...통..계... @_@ ㅎㅎㅎㅎㅎ

가위바위보 승리하셔서 약속된 보팅 남기고 갑니다!! ^-^ ㅎㅎㅎ

복잡한 숫자는 아몰랑..쉬운 것만 옮겼습니다.ㅋㅋㅋ
남자는 묵!ㅋ

뉴이즈 놀이동산 자주 찾아갈게요.ㅎㅎ

긴 업무시간.... 52시간 도입되면서 대한민국도 많이 변화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은 보이지만 아직 기업들은 유예기간이라는 이유로 모른척합니다. 한국도 적정 근무시간에 높은 효율을 발휘하여 일하기 좋은 국가로 부상했으면 좋겠습니다. 글 정말 흥미롭게 잘 읽었어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진짜 우리나라 근무시간 너무 길어요.ㅠ
천천히라도 적정 수준 찾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돈이든 시간이든 둘 중 하나는 있어야 좀 즐기며 살지...

진리네요 ㅋㅋㅋ

그와는 별개로 흥미로운 분석결과 잘 보고 가요

P.S
바레인은 도대체 무슨일이 있었던거죠 ? ㅋ

ㅎㅎㅎ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렇잖아도 너무 궁금해서 조만간 여행 한 번 가보려고 생각중입니다. 직접 가서 함 봐야겠어요. :)

부끄러운 말이지만 바레인 이란 국가 마첼린님 블로그에서 처음 듣네요
저도 넘 궁금해져서 검색해봐야겠어요 ㅎㅎㅎ

부끄러울 게 뭐 있나요. :)
우리가 바레인을 당연히 알아야 하는 것도 아니구요.ㅎㅎㅎ
저도 나라 이름 밖에 아는 것 없었어요. xD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4
BTC 63672.48
ETH 3319.16
USDT 1.00
SBD 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