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의 본질적 가치 측면으로 본 비트코인

in #cryptocurrency7 years ago (edited)

이 글은 개인적인 분석과 의견제시에 불과함을 유의하시고,
상기 주의사항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인 투자로 발생한 투자손실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스팀잇의 특성상 추후 수정이 불가하여 실제 사실과 다른 내용이 존재할 시에 수정할 수 없사오니, 이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읽어주시기 바라며 추후 연재할 글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회피하기 위해 브런치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2017년 하반기부터 비트코인 열풍이 매니아 층이 아닌 일반 투자자까지 참여하며 엄청난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왔고 규제하려는 정부와 비트코인(또는 암호화폐) 시장 참여자와의 갈등은 지금까지도 지속되어왔다. 특히, 2017년 12월부터 시작된 폭등 장세는 결국 2018년 1월 박상기 장관의 강경발언 사태와 거래소 신규 거래 정지 사태로 이어졌고,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는 하락장의 원흉으로 많은 비트코인 투자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그렇다면 실체가 없다는 반대론자의 입장과 새로운 화폐의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양 쪽의 주장 중에 누가 맞느냐에 따라 기존 비트코인 및 알트코인 투자자들의 투자전략이 세워져야한다. 고등학교 경제나 국사 시간 혹은 대학에서 경제학나 경영학을 전공했던 사람이라면 화폐의 기원에 대하여 기억이 날 것이다. 선사시대의 조개껍질로 시작하여 문명이 발생된 이후에는 금,은과 같은 귀금속, 혹은 쌀, 밀, 보리와 같은 곡물 등이 이용되었으나, 이는 본질적으로 화폐라 보기에는 물물교환(Barter Trade)의 성격도 겸한 물품화폐에 있었다. 그리고 대부분 봉건 국가에서 주조하는 금, 은화등의 금속화폐도 화폐라는 수단 이전에 '귀금속'이라는 자체 가치(Value)를 가지고 있기에 현대적인 화폐와는 그 성격이 다르다.

물론 동양에서는 원나라 때 지폐가 발행되어 고려까지 유통되었다는 기록이 있고, 서양에서는 14세기 현재 이태리 지방인 지중해의 무역 도시들을 중심으로 현대의 환어음 형태가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단지 종이 쪼가리의 불과한 지폐에 대한 우리 조상들의 불신은 몇 백년동안 유지되어 지폐를 기반으로 한 통화시스템은 '보관안정성','위폐방지', '인플레이션 우려' 등의 이유로 계속된 실패를 거듭하였다.

결국 화폐의 네 가지 기능인 '지불 기능, 가격의 척도, 저축 기능, 교환 수단'을 가진 현대적인 의미의 통화시스템은 영국에서 산업혁명을 거치며 금융산업이 발전되면서 자리잡았다. 17세기 영국의 금세공업자들이 영수증으로 발행한 예치증서(Goldsmith note)를 시발점으로 하여, 19세기 영국을 중심으로 금과 화폐의 등가관계를 유지시키는 금본위제를 발명하고 은행서비스 시장은 폭발적으로 증대되었다.

그러나 금본위제는 시장에서의 안정적인 금값 움직임과 , 광산에서의 금 채굴이 지속되어야한다는 2가지 절대적인 전제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1,2차 대전을 거치며 '신용팽창', '대공황' 등의 불안정성과 부작용이 나타났다. 1944년 브레튼 우즈 체제 이후 달러를 금에 태환시키고 나머지 통화를 달러에 태환시키는 금환본위제로 들어왔으며 1971년 닉슨이 달러의 금태환 중지를 선언하면서 변동환율제로 이연되며 불태환지폐(Fiat Money)시대로 접어들게 되었으며, 이 때 부터 정부의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이 더욱 중요하게 다가왔으며 미국은 역사 상 그 어느 국가도 누리지 못했던 전 세계적인 화폐주조차익(Seigniorage)를 가지게 되었다.

상기의 내용들은 대학의 화폐금융론, 국제경제학, 경제사 수업 등에서 배울 법한 내용들로 이 시점에서 비트코인 투자자들이 알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현재 모든 정부가 발행하고 있는 지폐들도 '정부'라는 기관의 존재의 보증 이외에는 아무런 보호장치가 없는 종이이기 때문이다. 단적인 예로 현재 기축통화인 미국 달러도 정식명칭은 'Federal Reserve Notes'로써 미 연방준비은행 사이트에 가보게 되면 금, 은, 또는 어떠한 물품으로도 교환되지 않는다라고 써있다. 그러나 세계에 거주하는 모든 마피아, 범죄집단, 그리고 북한의 김정은 정권마저도 미국 달러는 미국 정부의 보증 하에 '지불 기능, 가격의 척도, 저축 기능, 교환 수단'을 한다는 확실한 믿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즉, 내재가치(Instrinsic Value) 측면에서 가치가 없는 것은 '지폐'나 '비트코인'이나 별반 차이가 없으며, 초기 지폐가 등장하여 겪었던 각종 문제들을 이제 겪기 시작하는 초기단계이다. 현재 비트코인에 대한 비판은 과거 500~600년 전 지폐가 처음 등장했을 때, 그리고 금태환, 금환본위, 달러본위제로 이행되며 반대 진영을부터 수도 없이 받았던 많은 비판들과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

그러나 현재의 화폐제도가 결국 정착할 수 있었던 것은 고도로 '중앙집중화'된 '국가'조직에서 이를 통제하며 가치를 유지 시켰으며, 산업혁명 이후 과학기술과 경제가 발전하며 19세기와 20세기에 각각 경제적, 정치적 헤게모니(Hegemony)를 잡았던 영국과 미국이 그 금융통화시스템이 동작할 수 있는 자본주의 환경의 범위를 글로벌로 넓히면서, 개인들에게 그 확신을 심어준 것에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결국 이 측면에서 국제정치, 경제를 전공하고 금융권에서 일했던 필자의 경험과 지식을 총동원할 때 결론내릴 수 있는 투자기준(Investment Criteria)는 다음 2가지로 정리된다.

  1.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의 향후 성공 여부는 블록체인 기술로 과거 지폐가 가졌던 다양한 문제점을 극복해나갈 수 있는지? 그리고 이를 위해 해당 통화의 생태계를 구축할 능력이 되고 사람들에게 확고한 믿음을 심어줄 수 있는가?

  2. 현재의 화폐제도가 성공했던 가장 큰 이유는 이전의 역사를 2천년이라는 매우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게되면, 인류 문명 발생 이후 '정부 또는 유사한 통치조직'의 중앙화의 단계가 지속적으로 올라가며 정부에서 발행하는 화폐에 대하여 사람들에게 확고한 믿음을 심어주었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그렇다면 탈중앙화(Decentralization)을 외치는 비트코인 등의 가상화폐의 목표는 과연 현실적인가?

위의 2가지의 주제에 대한 답을 내리기 위해 향후 브런치에 지속적으로 연재를 통해 아래 2가지 방법론을 통하여 장기적인 생존이 가능한 가상화폐가 무엇일지에 대하여 찾아보고자 한다.

  1. 비트코인, 이더리움을 비롯하여 현재 등장한 가상화폐들 중, 과거 금, 영국파운드화(Sterling Pound),미국 달러화(Dollar)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었던 특질(특히 환경조성 측면)가장 닮아 있는 것은 무엇인가?

  2. 그리고 이것이 하나의 생태계가 돌아가는 화폐라고 가정한다면, 주식이나 채권과 같은 금융투자자산 평가 방법보다는 환율 분석방법을 통해 가격을 예측하는 것이 옳을 것이라고 보이며, 이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Sort:  

역사와 현재를 어우르시는 글 잘 보고 갑니다.
팔로, 보팅하고 갈게요

좋은 코멘트와 보팅 감사드립니다. 저도 팔로우 했습니다!

Congratulations @rakastaa!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1 year!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Carnival Challenge - Collect badge and win 5 STEEM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ngratulations @rakastaa!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2 year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Use your witness votes and get the Community Badge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6
JST 0.029
BTC 61224.26
ETH 2383.35
USDT 1.00
SBD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