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는 과연 화폐인가?

in #coinkorea4 years ago (edited)

암호화폐를 접하며 우리는 늘상 그래왔던것 처럼 우리가 알던 그 무엇과 같은 그룹으로 분류하고 구분지으려하고 있습니다.
이름에서와 같이 화폐의 기능을 자꾸 강조하고 화폐의 기능이 전부인것처럼말이죠.

하지만 이것은 매우 잘못된 접근방법입니다.
비트코인이 기존의 화폐기능에 근거하여 개발되기는 했지만 그 암호화폐라는 전해 새로운 종류의 가치가 생겨났다고 보아야 합니다.

물물교환하던 시절에는 화폐라는 개념이 생소했던 것처럼 그리고 처음 주식이라는 것이 생겼을때 생소하고 이해하기 힘들었던것처럼 말이죠.

네덜란드에서 동인도회사라는 주식회사가 처음 생기고 수많은 소액 투자자들이 투자를 했고 수익이날때 까지 오랜시간이 걸리자 투자자권리를 판매하기 시작했죠. 이것이 최초의 주식거래입니다. 이시절 사람들은 사업의 이득권을 쪼개서 나누어 갖는 다는 개념들 이해하기 힘들었습니다. 일부 천재적인 사람들이 개념을 고안하고 시장에 도입하면 많은 혼선이 생기죠. 이해의 부족으로말입니다.

이런 생소한 개념들이 생기면 사람들은 이해하기 힘들기 때문에 자신이 알던것들과 대입합니다.
하지만 그런 것들이 이전의 것들에 쉽게 대입 가능한것은 아니죠. 너무나도 새로운것은 자꾸 엇갈린 기준을 잡고 엉뚱한 토론을 합니다.
누구는 화폐로서의 역할일 이야기 할때 누구는 가치저장수단인 부동산의 역할을 이야기 합니다. 비교 않되는것을 비교하려고 하면 서로 엉뚱한 이야기 하다 결말도 않나게 되죠.

가치 보관이 장점을 보자면 이런 특징들이 있습니다.
가치 보관에 사용하는 것들이 여러종류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돈많은 부자들은 예술품을 이용하기도 하고 좀더 통용되기 쉬운것으로는 부동산 또는 금과같은 귀금속 등이 있겠죠.
이런 가치보관 물건들은 분할판매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보관도 어렵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훼손될 가능성도 있죠. 이동또한 어렵습니다.

이런 부분을 보면 암호화페의 가치 저장 기능과 분할 기능은 놀랍기까지 하죠.

암호화폐는 화폐의개념으로 탄생했을지 모르지만 지금 암호화폐는 여러가지 특징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의 특징을 가지고 ICO투자가 되며 거래소에서 거래가되고 있기도하고 화폐처럼 교환가치를 가지며 물건을 사기도 하죠. 또는 금이나 부동산처럼 자산의 개념으로 투자되어 있기도 하구요.

도대체 암호화폐가 무엇인가? 지금까지 알던 것으로 정의 내리기 힘든 정말 이상한 것이죠. 그렇습니다. 암호화폐는 인류가 지금까지 가져보지 못한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가치 인것입니다.

"가치가 안정되있지 않아 화폐로써의 기능을 못한다." 또는 주식과 다르게 가치의 기반이 되는 실체가 없어서 문제라던지 이런 논의 자체가 무의미 합니다.
이건 그동안 우리가 알았던 것과는 전혀 새로운 가치시스템이기 때문이죠.
부동산처럼 가치 저장 기능도 있고 주식 처럼 실시간 거래 시스템이 있으며 화폐처럼 통용할 수도 있고 세계어디로든 전송도되는 복합 가치 시스템입니다. 지금까지 있어왔던 그 어떤 가치도 지금까지 보여주지 못했던 것을 모두 가지고 있는것이죠.

가치의 기반이 왜 필요합니까? 가치는 수요자가 결정하는겁니다. 엔디워홀이 어릴적에 끄적거린 그림이 몇억원에 팔려야할 가치 기반이 있습니까? 그냥 수요자가 비싸게 사겠다고 하면 그만한 가치가 만들어지는것이죠.

폄훼 하는 사람들이 말하는 것들이 사실은 장점들인것입니다. 다만 그들이 그것을 인지하지 못할뿐이죠.
이 새로운 시장 "새로운 가치 시스템"에 우리가 서 있다는 것만으로도 저는 가슴이 두근거리는군요.

전개인적으로 암호화폐는 "가치완전체"라고 부르고 싶네요.
이름때문에 우리 모두 혼동하지만 이것은 "화폐" 가 아닙니다. 새로운 "가치시스템" 이라는 것만 명심하세요.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주체가 없다는 사실이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 같습니다.

Thanks to provide Great New and Useful Information

Congratulations @tintom, this post is the fifth most rewarded post (based on pending payouts) in the last 12 hours written by a Dust account holder (accounts that hold between 0 and 0.01 Mega Vests). The total number of posts by Dust account holders during this period was 3605 and the total pending payments to posts in this category was $821.45. To see the full list of highest paid posts across all accounts categories, click here.

If you do not wish to receive these messages in future, please reply stop to this comment.

"새로운 가치 시스템" : 어떻게 흘러갈지 궁금하네요. 아직은 초입 단계라. 그것의 가능성과 그것이 불러올 세계를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흥미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