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소개 정리 #3] MAKER coin, 메이커 코인!! 이건 알고 가자steemCreated with Sketch.

in coinkorea •  2 years ago  (edited)

<이전 이야기>
[코인 소개 정리 #1] 비트코인캐시!! 이건 알고 가자
[코인 소개 정리 #2] 라이트 코인!! 이건 알고 가자

안녕하세요 @saranged 입니다.
coinmarketcap.com을 보던 중 신기한 코인을 발견했는데요
바로 Maker라는 코인입니다.
61만개밖에 유통량이 없지만 시총30위권에 들어있는 신기한 코인이였습니다.
심지어 정보를 찾기 위해 구글에 '메이커 코인'이라 검색해 보았지만 올라온 글이 없었습니다.

Maker coin 이라고 해야 외국 글에 정보가 있더라구요.

아무도 찾지 않는 코인... 검색하면 시간 낭비일 것 같지만 제가 여러분들을 대신 해서 열심히
몇일 간 정보를 조사했습니다.
Maker.jpg


Maker 코인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우선 설명을 드리기 전 간단하게 정리하면 Nubits나 trueUSD, Tether와 같이 1달러의 가치를 유지하는 Dai라는 코인을 만들고 유지하기 위한 플랫폼입니다.

누비츠는 최근 홍역을 치르고 있습니다. 누비츠 코인이란?
TrueUSD가 업비트에 상장되면서 관심이 커지기 시작한 지금 또 다른 1달러 코인이라니 흥미롭군요.

이제 Maker에 대해 설명들어가겠습니다.

Maker 코인이란?

Maker는 Tether(USDT)를 대체하는 것이 가능한 안정적인 코인(Stable coin)인 Dai를 제공해요.
Maker는 Dai를 통제하고 판매하는 스마트 계약 플랫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플랫폼안에서 여러 기능을 하는 것이 바로, Maker(MKR)코인 입니다.

Maker 플랫폼은 분산되고 신용이 필요없는(Trustless)데요, 외부 시장 메카니즘과 경제적 인센티브를 사용하여 Dai를 1달러로 안정화 시킨다고 합니다. Maker는 테더와 다르게 중앙화된 조직을 신뢰할 필요성도 없고 회계 감사를 받아야하는 번거로움을 제거했습니다.

Maker는 ERC20인데요,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에서 완벽하게 검사할 수 있는 투명하고 안정적인 코인 시스템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Maker의 듀얼 코인 시스템

Maker플랫폼에는 2가지 종류의 코인이 있는데요

바로 Makercoin(MKR)과 Dai(DAI)입니다.

Makercoin은 Maker플랫폼을 관리하는데 사용되는 가격변동성이 있는 토큰입니다.
Dai는 지불, 저장, 담보 기능을 하는데 적합한 가격이 안정화된 코인입니다.(1달러로)

그럼 둘 중에 Dai에 대해서 먼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Dai와 Tether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 공통점
    ▶가격 : 둘다 1달러의 가치를 지닌다
    ▶자산 종류 : 둘다 모두 담보 보증 자산이다.(collateral-backed assets)
    ▶채굴가능성 : 둘다 채굴 불가능합니다.

  • 차이점

차이TetherDai
담보자산회계감사를 받는 은행 보호 구역에서 미국달러에 의해 지원이더리움 스마트컨트렉트에 의해 강하게 담보 보증
가격 안정성테더 가격은 보유자들이 1테더를 1달러로 교환하는 능력으로부터 전적으로 나옴*담보 부채 포지션(Collateralized debt positions, CDPs), *자율적 피드백 메카니즘(autonomous feedback mechanisms), 외부 경제적 인센티브 등과 같은 시장 외적 외적인 요소
블록체인Omni layer protocol을 통해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발행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발행
탈중앙화Tether Limited에 의해서만 생성되거나 제거됨, 필수적으로 중앙화되어있음오직 개인사용자들에 의해서만 생성되거나 제거됨, 더 탈 중앙화적

CDPS나 Autonomous Feedback mechanisms은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그럼 왜 안정화코인(stable coin)이 필요할까요??

기존에 있던 암호화폐들은 가격변동성이 엄청나기 때문에 직접적인 결제나 담보로서의 역할을 하기기 어렵겠죠?(실제 통화로 쓰이기 어렵다고 암호화화폐가 욕먹는 이유죠..) 잦고 큰 가격변동을 방지하기 위해, 그리고 암호화자산의 변덕스러운 시장 위험성을 완화시키기 위해 안정화 코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Dai(Stablecoin)사용처

그럼 가격이 안정화 되어있는 Dai를 사용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 Gambling Market
    장기간의 배팅을 할 때 가격 변동이 심한 암호화폐를 사용하기엔 리스크가 크겠죠? 일반적인 암호화화폐를 사용하게 되면 겜블러는 도박의 리스크 + 암호화화폐가격 리스크 두 가지를 동시에 떠안게 되는데요. Dai와 같은 안정화된 코인을 사용하면 오롯이 도박의 리스크만 관리하면 되겠죠?
  • Financial Market
    금융권에서 옵션, 파생 스마트컨트랙트를 위해서는 Dai와 같은 안정적인 가격담보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Maker의 CDPs가 분산화된 Trading leverage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 International Trade
    국제거래에서 비용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Dai는 거래 과정에서 중간업자를 없앨 뿐만 아니라 외환가격의 변동성을 적절히 완화시켜 줍니다.
  • Transparent Accounting systems
    완벽하게 확인가능한 거래(블록체인이기 때문에)를 통해 Dai는 정부, 기업, 조직 들이 효율성을 높이고 부패(비리)할 가능성을 낮춰줍니다.

Maker(MKR)의 기능은 무엇일까요?


Maker는 Maker Platform에서 세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① Utility Token(유틸리티 토큰)

Maker시스템은 담보 부채 포지션(Collateralized debt positions, CDPs)이라는 독특한 시스템이 적용되는데요, CDPs에 Maker(MKR)을 지불하면 Dai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오직 MKR을 통해서만 Dai가 만들어 집니다, 확실한 사용처는 여기!) Maker(MRK)을 지불하여 Dai를 만들어내면 Maker(MRK)은 소각되고 공급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Dai와 CDPS의 수요가 증가한다면 Maker(MRK)코인에 대한 수요도 당연히 증가되겠죠?(Dai를 만드는데 Maker가 반드시 필요하니까요!!)

② Governance Token(관리토큰)

Maker(MRK)보유자들은 토큰들의 위험관리, Maker시스템의 실행계획 등을 투표하는데 토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ker의 투표 과정은 Continuous Approval voting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Continuous Approval voting(지속적인 승인투표)란?
MKR을 갖고 있는 모든 사람은 어떤 종류의 제안에도 투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가 새로운 제안을 할 수도 있습니다. 투표자는 언제든지 투표하거나 자신의 투표를 철회할 수 있고, 가장 많은 표를 얻은 제안은 "Top Proposal"이 되고 이것을 통해 시스템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③ Recapitalization Resource(자원의 자본재구성?)

시스템이 설정해논 담보 포트폴리오(Collateral portfolio)에 문제가 생기면 Maker 시스템은 자동적으로 새로운 Maker(MRK)토큰을 만들어 내고 그 것을 시장에 팝니다(Maker 시스템이 붕괴되지 않도록 즉각적으로 구멍난 자산의 부족분을 채우기 위해 이런 일이 진행됩니다). 즉, 잘못된 거버넌스(정책)가 일어나면 모든 MKR토큰이 희석되는거죠

Maker투표자의 이익을 전체 Maker 시스템의 이익과 연결시키는 패널티 시스템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가격을 안정화 시킬 수 있는데?

Maker의 가격 안정화 시스템에 대해서 잘 정리 되어 있는 영어 글이 있습니다.
링크 : What is Maker Dai?

관심이 있지만 영어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 살짝만 정리하겠습니다.

①Target Rate Feedback Mechanisms 을 활용하여 안정화

Target Rate를 높여 Dai의 공급을 줄이는 반면, 동시에 Dai의 수요를 증가시킵니다. 간단한 경제학적 원리에 의해 Dai의 시장가격이 목표가격(1달러)로 돌아옵니다.

Target Rate를 낮춰 Dai의 공급을 늘리는 반면, 동시에 Dai의 수요를 감소시킵니다. 간단한 경제학적 원리에 의해 Dai의 시장가격이 목표가격(1달러)로 돌아옵니다.

② Global Settlement을 활용한 안정화

마지막 선택옵션으로 엄청난 위기상황이 닥쳤을 때 Dai보유자들이 Target price(1달러)를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시스템 입니다. Global Settlement는 전체 Maker시스템을 종료하여 모든 사용자들이 원래 받기로 되어있던 자산의 가치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Global Settlement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Marker(MKR)을 소유하고 있는 투표자들이 Maker시스템을 정말로 종료해야하는 긴급상황인지 아닌지 확인하기위해 투표를 해야만 합니다. Global Settlement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은 장기적인 시장의 불합리성, 보호 위반, 시스템 업그레이드 등이 있을 때라고 합니다.


정리

최근 Tether의 달러 보존에 관한 의문이 많아지고 있는 와중, Maker의 Dai는 1달러를 유지해주는 stablecoin의 대체품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Maker는 완벽하게 검사 가능하고 투명한 안정적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이야기합니다.(블록체인 이상에 맞는 진정으로 분산된 시스템으로 말이죠)

하지만, Tether와 달리 실제로 회계검사가 이루어지는 신뢰할 수 있는 은행을 활용한 TrueUSD의 등장과 Neo의 Alchemint(알케민트)등 다른 1달러 코인들과의 싸움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지가 걱정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화폐가 안전하게 보장되는 TrueUSD를 더 선호하거나 혹은 NEO생태계에서 Stablecoin으로 활용가능한(쓰임처가 분명하죠?) Alchemint를 더 선호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Maker는 이더리움기반의 Dex(탈중앙화거래소)에서 기축통화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긴 합니다 :)만.. 비탈릭의 전폭적 지지 같은게 없...

이상으로 Maker코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한국어로 된 설명이 없다보니 찾는게 정말 어려웠습니다. ㅠㅠ
많은 팔로우와 보팅 부탁드립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고생하셨습니다 :) 뭐하는 코인인가 궁금했는데ㅎㅎ 감사합니다

지난번 테더사건을 보면 새로운 기축통화가 필요할 것 같기는 해요. 저는 테더만 알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기축통화를 위한 가상화폐가 많네요 ㅋㅋㅋ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고팍스에 메이커가 새로 상장된다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설명 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