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소개 정리 #1] 비트코인캐시!! 이건 알고 가자
안녕하세요 @saranged 입니다!
오늘은 코인 소개 정리 시리즈의 첫 번째 '비트코인캐시'에 대한 정보들을 정리하려 합니다. 앞으로도 여러가지 코인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정리할 계획입니다. 이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팔로우 부탁드리겠습니다.
비트코인캐시은 어떻게 태어났을까?
2017년 8월에 최초의 코인인 비트코인으로부터 하드포크된 알트코인입니다. 비트코인캐시는 왜 등장했을까요? 바로 비트코인이 가진 문제점들 때문이었습니다. 그 당시 비트코인은 거래량이 대폭 증가하면서 트렌젝션 문제를 앓았습니다. 전송까지 1~2일이라는 긴 시간이 걸렸었죠. 이러한 문제때문에 개발자와 채굴자들은 비트코인 블럭체인에 대한 문제해결 논의를 했습니다.
논의의 결과는 두가지로 요약됩니다. 첫째는 비트코인 블럭체인을 그대로 가져가면서 수정하는 세그윗 방식이었고, 둘째는 아예 하드포크를 하여 새로운 버전의 비트코인 블럭체인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이때부터 비트코인 파벌싸움이 생기게 됩니다.
세그윗을 지지하는 진영과 채굴자들을 필두로 비트코인을 하드포크 하자는 진영입니다.
그렇게 비트코인을 하드포크 하자는 진영에 의해서 새롭게 만들어진 비트코인 블럭체인이 바로 비트코인 캐시입니다.
비트코인캐시의 특징은?
기술적으로 비트코인캐시는 SHA256 알고리즘과 POW방식을 사용하는점에서 비트코인과 동일합니다. 그러나 비트코인 트랜잭션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꼭 필요했던 비트코인 블럭 용량이 다릅니다. 비트코인이 블럭 용량이 1MB인 반면에 비트코인캐시는 최대 8MB까지 용량을 가변적으로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거래속도가 빠르고 수수료가 비트코인에 비해 저렴하다는 장점까지 있습니다.
비트코인캐시를 지지하는 사람은?
비트코인캐시의 유명한 지지자를 뽑으라 하면 저는 단 두명을 만씀드릴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예수라 불리우던 Roger Ver와 우지한입니다. 특히 Roger Ver는 2017년 말 비트코인의 시대는 끝이 났고 비트코인캐시의 시대가 열린다며 비트코인캐시를 적극적으로 지지한 사건으로 유명합니다. 우지한은 비트메인의 CEO이며,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채굴업자입니다. 비트코인의 마이닝 파워를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갖고 있는 사람 중 하나입니다.
비트코인캐시와 관련된 재미있는 에피소드
1. 2017 11월 12일 빗썸 사태
70만원대에 거래되던 비트코인 캐시가 2일만에 280만원을 찍고 전세계에서 비트코인캐시 거래량이 가장 많았던 빗썸 서버가 터져서 수많은 한국 거래자들이 발을 동동 굴렀던 사건입니다. 저 또한 이당시에 비트코인캐시에 물려서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ㅎㅎㅎ빗썸 내부자와 우지한 측이 내부거래하여 의도적으로 기획된 이슈였다는 설이 있지만 팩트는 아닙니다.
2. 드레곤 슬레이어 사건
드레곤 슬레이어 사건은 트위터에 한 사진이 돌아다니면서 퍼지게 됩니다. 바로 아래 사진입니다.
비트코인캐시 측의 CTO라는 사람으로 알려진 사람입니다. 이 사진의 뒷편에 화이트 보드를 보면 재밌는 글들이 적혀있었고 그 글들이 사람들을 흥분시켰습니다.
11월 8일 - 세그윗 2X 취소 (실행 YES)
11월 13일 - 비트코인 캐시 난이도 하드포크 (실행 YES)
11월 16일 - 세그윗 2X 속임수 (실행 YES)
여기까지는 정말이었기때문에 사람들은 위 사진을 보고 비트코인캐시가 이제 정말 진짜 비트코인(용)을 잡는 것이 아니냐면서 들떠있었습니다.
11월 24일 - 슬러시풀 비캐 채굴에 합류(NO)
11월 25일 - 드레곤 슬레이어 실행 (NO)
1월 1일 - 코인베이스에 비캐 상장 (NO)
2018년 - 비트코인 캐시 = 비트코인 (NO)
결과적으로 비트코인캐시의 드레곤 슬레이어는 '쇼'처럼 사람들의 기대심리를 자극하여 비트코인캐시의 가격을 올리고서는 거짓인것이 밝혀지자 거품처럼 내려갔습니다.
물론 비트코인캐시는 그후로도 수 많은 이슈들과 호재를 재료삼아 550만원까지 올리는 기염을 토하긴 했습니다.
비트코인캐시의 호재?
현재 비트코인은 결재 기능이 많이 약합니다. 왜냐하면 처리가 느리기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그 대안재로써 비트코인캐시가 사용되는 일이 많아지는것 같습니다. 최근 발표된 MS의 비트코인캐시 지불 지원이 그 예입니다. 앞으로도 비트코인캐시를 '화폐'로 사용하는 일이 많아질 것 같습니다.
제가 처음 샀던 코인이 비트코인캐시입니다. 글을 읽고 옛 추억들이 떠오릅니다.....ㅎㅎ 저도 비트코인캐시로 울고 웃고를 참 많이 했는데... 감사합니다 ㅎ
여전히 시장에선 영향력을 행사할 가치가 있는 비트코인캐시죠.
비캐... 지하니형.... 빨리와...
애증의 비캐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