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코인소개 #4] NUBITS, 누비츠 너는 누구냐?steemCreated with Sketch.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k1ng-first입니다 :) 오랜만에 포스팅하게 되었네요.

최근에 Upbit에 트루USD(TrueUSD)라는 코인이 상장되었는데요.
업비트에 적혀있는 설명에 의하면,

TrustUSD는 화폐 통화 및 실제 자산을 토큰화하는 플랫폼입니다. 토큰 보유자에게 법적으로 보호된 미국 달러를 제공하며, 1달러에 대해 하나의 TrueUSD 토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rueUSD는 안정적인 거래 도구를 제공하고, 소비자와 기업이 암호화폐 교환을 매체로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은행계좌 감사 논란을 빚었던 테더(Tether)와는 달리 TrueUSD는 정기적인 감사를 받아 토큰 소유자에 대한 강력한 법적 보호를 제공합니다.

이렇다고 합니다. 1개의 TrueUSD가 1달러로 peg되도록 만들어둔 시스템인데요.
TrueUSD가 어떻게 운영되는지는 알아봐야 하지만, 그때 문득 떠오른 코인이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NUBITS(NBT)라는 코인입니다. 가격이 1달러로 맞춰져있는 코인중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코인입니다. 그럼 이 누비츠라는 코인이 어떻게 1달러로 가격이 맞춰지고 운영되는지 궁금해서 조사해보았습니다.


7114d317184c4af1e7059c2f067ccb89aa322641_1_500x500.png


누비츠의 역사

coinmarketcap.com에서 찾아본 결과 14년 9월부터 지금까지 쭉 1달러의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 모습이 잘 나타나있습니다.
하지만,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2016년 6월~9월 사이에 가격이 한번 훅 꺼진 일이 있었습니다.

그당시를 잘 보여주는 포스팅이 있습니다.
[WARNING] NuBits - The price stable currency... until it’s NOT!!



이런 일이 있었지만, 최근까지도 누비츠는 1달러를 잘 유지했는데요
누봇을 이용하여 매수와 매도에 100만불짜리 벽을 만들어서 1달러가 유지되도록 하였습니다.


실제로 업비트에서 매수 매도벽을 보신 분들이 세력의 장난이다, 뭐하는거냐 하시지만 이게 사실 '봇'에 의해서 가격을 1달러로 유지하기위한 수단입니다.


최근 누비츠의 문제

최근에 다시 누비츠의 1달러 패깅(pegging, 1달러의 가격에 맞추는 기능)이 무너지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퍼진 루머의 내용은

  • 비트렉스에서 누비츠가 상폐된다.
  • 누비츠가 해킹당했다.
  • 누비츠 개발자가 포기했다.
    등이 있었는데요. 실제로 비트렉스의 경고문이라면서 돌아다니는 사진도 있었습니다.

이럴땐 역시 공식 트위터를 확인해야 하는데요.공식트위터

가격이 무너지기 시작한 20일 쯤의 트위터입니다.

해석하면, 유동성 모델에 따라서 NuShare를 팔아 BTC를 마련해서 1달러 peg을 복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즉시 이루어지진 않지만 역사적으로 Tier6만을 사용해서 많은 양의 Nubits를 성공적으로 돌려놨다고합니다.(이에 대한 설명은 다음에 하겠습니다

liquidity(유동성) : 자산을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경제학 용어. 기업의 자산을 필요한 시기에 손실 없이 화폐로 바꿀 수 있는 안전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경제학 용어이다. 1달러의 가치를 유지할 수 있는 안정성을 위한 모델을 뜻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 가격은 계속 떨어지고 현재 원화기준 768원이 되었습니다.
희망이 있다면 오늘 올라온 트윗인데요.

NuShare를 팔아서 Nubits를 유지해야하는데, Nushare은 앞으로 계속 전체 유통량의 0.5%로 판매를 제한하고 추가적인 거래소를 뚫기위해 노력한다고 합니다.(시간이 좀 더 걸릴수도 있다는 뜻일까요?)

유동성 운영은 Nushares를 통해서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이율이 0%될때까지 계속 Nubits를 지원합니다.

Nushares을 이용해서 망할때까지 계속 지원할태니 걱정마라 이런 뜻 같습니다.


Bittrex에서 USNBT 매도 벽을 복구시켰습니다. 유동성은 Nushare 매도를 통해서 지원받고 있습니다. 투자자들과 거래소들과의 대화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USNBT매도 벽을 복구시켰고 아마 Nushare매도한 돈으로 매수벽을 만들어 다시 위아래로 벽을 만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누비츠가 이 문제를 다시 해결한다면 (1달러로 복구시킨다면) 지금 가격이 내려온 시점이 매수시점으로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난 16년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3개월이 걸린점. 그 이후에 발생한 비슷한 문제의 해결은 일주일 정도 걸린 점을 감안해서 투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간이 없는관계로 여기까지만 쓰고 다음에 누비츠가 어떤 시스탬으로 1달러를 유지하고 있는지 좀 더 자세하게 포스팅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추가
    누비츠는 간단하게 말하면 Tier6시스템 (Nushare라는 코인을 팔아서 그 돈으로 Nubits를 구매해서 매수벽을 새우는 방법)을 이용해서 붕괴된 1달러 패깅을 하고 있다는데요..

오늘 누비츠 트위터를가보니

Nushare오더북에 서포트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니 이건 Nubits홀더들에게 좋은 일이라고합니다.
(근데 그러면 Nushare가 완벽히 가격이 끌어올려져야하는데 별로 그러고 있지 않습니다..)
자기들 시스템의 약점이 Nushare마켓이 아직 미성숙하다며 제일 중요한일은 Nushare/BTC마켓을 활성화하는거라고합니다.

ㅎㅎㅎ 과연 Nushare가 회복이 될지 모르겠지만

Nushare의 가격은 오늘도 -15%입니다. ㅎㅎㅎ
이거... 안될것 같아서 저는 손절했습니다..ㅠㅠㅠㅠ
홀더분들 힘내세요

Sort:  

누비츠 저거 스캠으로 낙인찍혀서... 올라갈지 의문이네여.. 물린사람들 힘!!

그러게요 ㅎㅎ 나름 긴 시간 1달러 가치를 잘 유지해왔는데 이번일을 어떻게 해결하는지 지켜봐야겠네영 ㅎㅎ

잘해결 된다면 님 말대루 지금 매수는 개꿀로 빨아먹을수잇는뎈ㅋㅋㅋㅋㅋㅋㅋㅋㅋ좀 무섭죠 타기가

전 트렌디한 팝송 추천 드리는 컨텐츠 하고있는데 놀러오셔서 노래들어보세요!!! ㅎㅎ

오류로 댓글이 왕창달렸네요 ㅠㅠ 스팀잇 어플은 아직 구린듯 ㅠㅠ
넹 ㅎㅎ 놀러가겠습니다

아 어플사용하시는거구나 ㅋㅋㅋ 전 뭔가햇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30
BTC 58802.33
ETH 3158.99
USDT 1.00
SBD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