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역사: 앤드류 카네기와 J.P. 모건; 도금 시대의 거물들; The Gilded Age: The New Tycoons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Screen Shot 2018-09-07 at 2.04.43 AM .png

안녕하세요 오늘은 투자의 역사로, 지난 포스트에서 석유왕 존 록펠러와 함께 미국의 도금 시대의 두 거물들 앤드류 카네기와 J.P 모건에 관한 글입니다 피도 눈물도 없이 동종 기업들을 흡수해서 트러스트를 형성하고 노동자들을 착취한 약탈왕으로 자주 묘사되기도 하는데요 그럼 시작합니다 감사합니다~฿

  • 앤드류 카네기
  • 존 피어폰트 모건

By U.S. History

새로운 거물들: 앤드류 카네기

red 100*3.png

도금 시대(Gilded Age, 19c 중엽~)에 수요가 큰 원자재가 석유만은 아니었다 미국은 강철(steel)도 필요했다

철도는 선로와 열차를 위해 강철이 필요했고, 해군은 새로운 군함을 건조하기 위해 강철이 필요했으며, 도시들은 마천루 건설을 위해 강철이 필요했다 미국의 모든 공장은 물리적인 설비와 기계류를 위해 강철이 필요했다 앤드류 카네기는 이런 수요를 보았고 그 기회를 움켜쥐었다

가난한 태생
red 100*3.png

석유왕 존 록펠러와 마찬가지로, 앤드류 카네기는 부유하게 태어나지 못했다 그가 13살 때, 그의 가족은 스코틀랜드에서 미국으로 건너와서 펜실베이니아 주 피츠버그와 가까운 작은 마을 앨러게니(Allegheny)에 정착했다 그의 첫 번째 직업은 방적 공장으로, 주 당 $1.20를 벌었다

그의 재능은 곧 인정을 받았으며 카네기는 사업의 장부 정리 부서로 승진했다 독서광인 카네기는 토요일이면 친절하게도 그에게 개인 도서관 출입을 허락했던 부유한 사람들의 집에서 보냈다 잠시 동안 모스 부호를 써서 전신을 보내는 전신 기사로 일한 후에, 그는 펜실베이니아 철도회사 대표 토마스 스콧(Thomas Scott)의 개인 비서로 취직한다

남북전쟁 기간(1861-1865) 동안에, 토마스 스콧은 워싱턴에 보내져 북부군(Union Army) 수송을 담당했다 카네기는 전쟁 기간에 군인들이 필요한 곳에 그들을 보내고 부상자를 병원에 이송하는 것을 도우며 보냈다 이 시기에, 그는 소액을 모아서 빠르게 투자했다 곧 철과 철강이 그의 관심을 끌었고, 세계에서 가장 큰 철강 회사를 일으키는 길로 들어서고 있었다

수직 통합
red 100*3.png

❐ 베세머 제강법: 헨리 베세머가 연철을 강철로 만드는 저렴하고 능률적인 방법을 완성하면서, 곧이어 산업은 번성했다 

카네기는 빈틈없는 사업 전략으로 거물이 되었다 록펠러는 종종 경쟁을 제거하기 위해서 다른 석유 회사를 매입했다 이것은 수평적 통합으로 알려진 수법이다 카네기도 수직 통합을 만들었는데, 이것은 냉동열차를 개발해서 도축업의 독점 구조를 만들었던 구스타브스 스위프트가 처음 고안한 아이디어이다 그는 철도 회사와 철광산을 매입했다 그가 철도와 광산들을 소유하면서, 비용을 절감하고 더 저렴한 강철을 생산할 수 있었다

당시 석탄왕으로 불리며 경영능력을 인정받은 조력자 헨리 클레이 프릭이 경영을 맡아 카네기 스틸 컴퍼니가 성공으로 가는 데 도움을 주었다 또한 카네기는 생산적인 노동자를 원했다 그는 그들이 회사의 번영으로 이익을 본다고 느끼길 원해서 이익-공유 플랜(profit-sharing)을 시작했다

이런 모든 전략이 카네기 스틸을 수백만 달러 규모의 기업으로 만들었다 1901년, 그는 J.P. Morgan에게 사업을 매각했다 모건은 5억 달러를 지불하고 U.S. Steel을 세웠다

SHORPY_4a19413a.jpg
카네기 스틸 컴퍼니 1908, 피츠버그 source

기부
red 100*3.png

은퇴 후 그는 공공 분야에 관심을 가졌다 그가 죽기 전 공공 재단을 위해 3억 5천만 달러 이상을 기부했다 어린 시절 좋은 책을 구하기 어려웠던 것을 기억하며, 3천 개의 도서관을 건립해서 환원하였다 그는 카네기-멜런 대학과 같은 학교를 짓고 뉴욕에 카네기 홀과 같은 예술적 활동을 위해 기부했다

또한 앤드류 카네기는 전쟁에 대한 격렬한 증오 때문에 전 세계에 걸쳐 평화를 주도하려고 노력했다 록펠러와 마찬가지로, 비평가들은 그를 악덕 기업주(robber baron)라고 부르며 그가 그의 막대한 재산을 직원들 임금을 올리는 데 사용했어야 한다고 한다 카네기는 그런 소비는 낭비적이며 일시적이지만, (도서관 같은) 기초는 영원히 간다고 믿었다 이런 비판과는 별개로, 그는 미국을 세계 강국 지위로 이끈 제국을 건설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새로운 거물들: 존 피어폰트 모건(J. Pierpoint Morgan)

red 100*3.png

도금 시대의 모든 거물들이 모두 가난에서 부자가 된 스토리는 아니다 존 피어폰트 모건은 매우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은행 산업에서 이미 이름을 떨쳤다 모건 집안의 재력으로, 그는 돈을 벌 수 있는 좋은 비즈니스 교육을 누렸다

그는 어떤 기업의 정상에 이르기 위해 바닥에서부터 고난을 이겨내진 않았다 그의 아버지는 뉴욕의 괜찮은 은행 가운데 하나에 우수한 인재를 위한 executive track 프로그램에 그를 위한 자리를 마련해 줬다 그러나 이러한 집안의 이점과 관계없이, 모건은 스스로의 대단한 판단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금융 세계 정복에 나섰고, 결국 해냈다

72160980-612x612.jpg
앤드류 카네기(철강왕), 피어폰트 모건(트러스트왕), 윌리엄 록펠러(석유왕)

은행가 모건
red 100*3.png

모건의 첫 번째 사업 투자는 은행업이었다 1860년 이미, 그는 자신의 외환 거래소 사무실을 설립했다 그는 투자의 힘을 알았다 뱅킹 산업을 지배하는 데 만족하지 않고, 그는 수많은 소규모 사업들을 매입했다

남북전쟁 기간, 그는 대신 복무할 사람을 입대시키기 위해 합법적으로 부과된 요금($300)을 지불하고 병역을 피했다 모건은 전쟁 물자를 제공해서 상당한 이익을 만들었다 그의 사업체들 가운데 하나가 북부군에게 결함 있는 소총을 판매했다 나중에 조사에서, 그는 총기류의 결함에 대해 알지 못한 것으로 판단되어 모든 혐의를 벗게 된다

전쟁 후, 그는 미국 금융 시장을 독점하기 시작했다 1873년의 패닉이 미국 경제를 흔들 때, 모건은 현명하게 대처했으며 그 여파로 미국 금융의 왕으로 떠올랐다

그가 악덕 기업주(robber baron)로 불리지만, 모건은 그의 투자가 미국에 이익이 된다고 생각했다 그의 철도 거래는 많은 소규모의 잘못 운영되는 회사들을 통합하여, 그 결과 여행 시간 단축과 더 믿음직한 서비스를 제공했다 금융 위기 기간 두 번에 걸쳐 그는 디플레이션의 악순환을 막기 위해 연방 정부가 그의 막대한 금 물량을 매입할 수 있게 했다

그는 교량 회사와 배관 회사도 소유했다 그의 가장 잘 알려진 매입은 1901년에 카네기 스틸 회사를 5억 달러에 매수하여 U.S. Steel를 만든 것이다 10년 안에 U.S. 스틸은 1조 달러 이상의 가치를 가지게 되었다

모건의 업적은 미국 산업가들 사이에서 사고의 전환을 가져왔다 그는 성공하기 위해서 반드시 제조자(builder)가 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증명했다 스마트한 투자와 효율적인 통합은 엄청난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다 젊은 사업가들은 모건의 성공을 거울삼아 그들의 목표를 은행업(banking)으로 바꾸었다

정부와의 갈등
red 100*3.png

그의 모든 성공에 비해서, 그는 거칠게 비판받았다 20세기 첫 10년에 모건은 정부로부터 도전을 받았다 그의 Northern Securities 철도 회사가 반트러스트 연방법 하에서 불법으로 간주되었는데, 이것은 정부에 의한 최초의 기업 규제였다 그의 금융 시장에 대한 지배력에 대해서 그는 의회로부터 조사를 받았다 U.S. 스틸조차 독점을 포기하도록 강요받았다

비판에 몰려 모건은 유럽으로 건너가서 그곳에서 그의 마지막 날들을 보냈다 그는 그와 같은 거물들이 가난한 자들에게서 그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부를 강탈했다고 주장하는 지식인들의 선호하는 타깃이었다 그는 그의 모범을 따라 꿈을 꾸는 전국의 진취적인 금융가들에게는 영웅이었다 물론, 그들이 모건의 치밀하고, 완벽한 전략으로 희생되지 않는다면 말이다

1000x1.png

Screen Shot 2018-05-13 at 7.50.25 PM .png

최근글 ✏️

Sort:  

너무나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아는 스토리지만 이런분들의 이야기는
계속 읽어도 재미있습니다!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분들은 정말 레전드 중에 레전드 같아요 ㅎㅎ

보팅 지원 감사합니다^^

이오스 계정이 없다면 마나마인에서 만든 계정생성툴을 사용해보는건 어떨까요?
https://steemit.com/kr/@virus707/2uepul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30
BTC 60115.56
ETH 3203.28
USDT 1.00
SBD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