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8~12/24 포트폴리오 및 전망

in #coinkorea7 years ago

바둑의 시작은 포석입니다. 귀와 변, 중앙을 어떻게 먹을지 준비하는 단계죠. 균형을 맞추어 화점에 착수를 할 수도 있고, 변을 강하게 압박하는 외목에서 날 일자로 벌려서 빠른 진출을 노릴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3의 3에서 튼튼히 살아나갈 방법을 고민할 수도 있겠죠.

한 주를 열어나갈 포트폴리오의 조정을 저는 이런 포석에 비유하고 싶습니다. 꼴랑 물 4급인 제가 바둑 이야기를 늘어놓는다는게 웃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적이 있다고 그쪽으로 모든 역량을 집중하기 보다 스스로가 살아나갈 큰 틀을 잡아둔 뒤에 작은 행마를 통해 이익을 극대화 하는 것이 가장 최선이 아닐까. 그렇게 생각해봅니다. 결국, 아생연후살타(我生然後殺他, 남을 죽이기 전 나부터 살아야 한다)니까요.

그렇지만 '돌부처', '신산'이라는 별명대로 모든 것이 신중한 이창호 9단에 비해 '제비', '전신'이라는 별명을 가진 조훈현 9단의 빠르고 강력한 기풍이 제게 더 매력적인건 어쩔 수 없나봅니다^^;

먼저 BTC입니다. 우려했던 단기 쇼트보다는 CBOE, CME쪽에서 단기 매집 신호가 크게 잡히면서 전체적으로 상향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한주는 BTC가 모든 외부 자본을 흡수하며 달려나갈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 자금이 알트로 빠지고 다시 BTC로 모이고 하는 몇 번의 순환을 거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리고 BCH입니다. 얼마 전, LTC의 GDAX 상장으로 수배의 가격 상승을 본 적이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뉴스에서 언급한 것 처럼, 다음 타자는 BCH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주의 큰 자산 배분은 BTC와 BCH로 꾸려나가면서, 상대적으로 LTC와 Dash의 비중은 낮출 계획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LTC를 포기할 계획은 없습니다. LTC/ETH를 선물 종목에 포함시킬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GDAX 상장이 매우 큰 이니셔티브가 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자산 배분을 BTC-BCH 중심으로 95% 이상 배치했습니다. BTC와 BCH의 최근 흐름이 상보적인 것을 고려했으며, BTC가 외부 유동성을 흡수하여 그 흡수된 돈이 알트로 오는 것을 보았을 때, 유입된 자금은 GDAX 상장 시 BCH의 가격 상승을 충분히 제공할 수 있을것이라고 판단했기 떄문입니다. 또한, SBI의 지원 역시 큰 흐름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내일 CBOE 시장이 열린 뒤 선물 베이시스를 다시 보아야겠지만, 현 상황에서는 1월 만기 선물 가격이 더 치솟아오르며 베이시스 3~5% 이상의 콘탱고를 유지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지 않고 이틀 이상 백워데이션으로 나가면 BTC를 일부 매도 후 코인 불리기를 시도할 예정입니다.

며칠 경제학 이야기를 쉬었습니다만, 곧 다시 돌아옵니다. 잊지 않고 있습니다 ^^; 비단 인플레이션 이외에, 기존 명목 화폐의 취약성에 대해 좀 더 이야기 해보고 각국에서 왜 암호화폐를 규제하려 하는지, 혹은 품으려 하는지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더 가지고자 합니다.

오늘도 투자자 여러분께 눈 앞의 작은 흔들림에 미혹되지 마시고, 죽 곧은 길을 찾아 가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폭풍을 잠재우는 꽃잎의 영광이 여러분과 함께하시길 빕니다.

Sort:  

많은 사람들이 cnbc의 fast money라는 가상화폐 관련 코너에 나온 코인베이스 임원의 인터뷰를 주목하고 있더라고요.
코안베이스 측에서는 다음 상장할 코인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고, cnbc 패널은 그게 혹시 bch아니냐고 캐묻는데, 반응이 애매합니다^^; "크게보면 bch는 btc와 방향이 같다(at 100000 feet, it's directionally accurate)"에 담긴 의미를 여러가지로 해석해볼 수 있죠
(출처: youtu.be/IsOi4xyyz3w)

한편 찰리리는 bch가 내년1일에 당장 거래(trade)가 가능하지는 않을거라고 예상합니다. 지급만 가능한 방식(지금의etc처럼)이 될것같다고 해요.(출처:twitter, 이미 보셨겠지만)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코인베이스랑 비캐세력이랑 사이 엄청 안좋은건 알고 계실런지

글 재밌게 읽고 있습니다. 팬입니다 :)

https://support.coinbase.com/customer/en/portal/articles/2630943-supported-digital-currencies?b_id=13521

코인베이스 공홈에는 12/15에 "출금"만 예정(projected)으로 공지는 된 상태더라구요. 링크해주신 인터뷰 외에도 Coinbase, GDAX 상장에 대한 힌트가 될 만한 정보를 얻으신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로저 비어가 쥔 호재가 뭘까 역추적 해보니 하나밖에 남지 않더군요 ㅎㅎ

안녕하세요! 늘 감사하게 글 읽고 있습니다. 고수님께 질문드리고 싶은게 있어 댓글 남깁니다^^; 요며칠 bch의 횡보를 주시하며 저는 bch위주로 btc, dash를 섞고 있는데 같이 투자하는 친구가 그러더군요

-Bch가 지금보도 2ㅡ3배 뛸수 있으려나?
-아마 그정도까지 가진 못할거 같은데
-그럼 포폴짜는거보다 ada, 트론같이 싼거에 더 많이 투자하는게 상승장엔 훨씬많은 수익주는거아냐? 비코 오른거 해도 에이다에 비하면 별거 아닌거 같은데

뭔가 포폴의 중요성을 배우는 중이면서도 그 친구 말에 딱히 반박할 말이없어서 그냥 위기관리라고만 답했네요

드리고 싶은 질문은 코인시장에서 저같이 비교적 적은 금액을 운용하는 입장에서는 친구처럼 하는게 나은 전략일까요? 고수분들은 에이다 같은 유망코인에 대한 정보나 분석도 하실텐데 상대적으로 (물론 그 자체로 높은 수익률이지만) 낮은 수익률에 투자하시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알트로 흥한 사람은 알트로 망합니다^^; 저도 Cardano ADA, IOTA, EOS 등 몇가지 장기 투자용 코인을 보고 있긴 합니다만 스캘핑을 할 여유도, 기력도 아직 제겐 부족합니다. 또한, 거기에 투자했을 때의 Risk를 어떤 식으로 헷지할지에 대한 전략 없이는 움직일 생각이 없습니다.

덧붙여 대형주위주의 안전한 포폴을 짤 것인가, 가능성이 높은 알트에 투자할것인가는 그저 개인의 리스크-리턴 성향 차이일 뿐인 것일까요?

자금의 규모와 안정성에 따라 해야겠죠. 1-2억쯤 길거리에 내다 버려도 아무런 타격이 없다면, 그리고 그게 늘어나도 아무런 자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소형 기대주에 투자를 해도 뭐 .. .^^;

그렇군요! 요며칠 다른 알트들이 큰 폭으로 상승하는걸 보며 멘탈이 흔들렸는데 잘 잡아야겠습니다 흑흑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적어주신것과는 달리 저는 알트코인에 많은 비중을 두고있는데 잘못된 길을 가는건가 걱정이 되네요...

아닙니다. 제가 보수적인 성향이라 그렇습니다. 개인별 성향 차이는 늘 있을 수 있지요. 다만 btc는 하락장에서 꽤나 든든한 방어수단이란 것만 기억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나서 수익은 어떻게 내시나요?
시장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러운 수익만 얻으시나요 아니면 적극적으로 매도/매수 또는 다른 종목의 일부를 융통해(수익화) 필요한 코인을 구매하는데 사용하시나요?
저는 그냥 구성해둔대로 묵혀두고있는데 .. 분산투자로 100%의 수익은 얻었지만 이것을 활용하지못하는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빼서 다른곳으로 투자를 해야하는건지, 아니면 주 투자종목을 제외한 다른 종목에서만 일부 수익을 빼오고 말씀하신것처럼 헷지부분에 투자를 하는건지.. 제가 수익을 냈음에도 그냥 묵혀두는게 바보같은건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BTC는 남겨두고 BCH쪽 자금을 이용해서 움직이는 편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거의 손 안대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좋은 밤 보내시고 행운이 늘 함께하기를!

크 이런 좋은 정보와/ 선물시장에 대한 개념들을 스팀에서 이렇게 접할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하고 기회가 되시면 콘탱고 백워데이션 이런 것도 한번 날잡아서 설명해주시면 감개무량 하겠습니다.

안그래도 이 글을 와이프에게 보여줬더니, 선물 시장의 단어 (콘탱고, 백워데이션 등)에 대한 개념을 적어주는 게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대답을 해주더군요 ㅎㅎ 제 멋진 편집장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좋은 아내님을 두셨네요 부럽습니다.

감사합니다. :) 저도 BCH 같은 생각인데 아직 좀처럼 움직임이 없군요.

통찰력 있는 글 덕에 항상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좋은 의견 이렇게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담주 계획을 펼쳐주시니 저같은 따라쟁이들은 한결 편하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수익의 일부를 주위 어려운 이들과 나눌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겠습니다. 이로서 제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59727.23
ETH 2674.33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