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erse ICO에 대한 우려steemCreated with Sketch.

in #coinkorea3 years ago (edited)

ICO

요즘 들어 Reverse ICO란 단어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이미 서비스 혹은 사용자 기반을 갖춘 회사(회사가 아닌 경우도 있겠지만 거의 대부분이 회사라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들이 진행하는 ICO를 칭하는 Reverse ICO는 텔레그램을 필두로, 국내에도 유행처럼 번져가고 있습니다.

Reverse ICO의 장점



기업의 입장에서 Reverse ICO는 큰 규모의 투자금을 비교적 적은 노력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IPO를 진행하거나 투자금을 받는 것은 굉장히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ICO는 (적어도 현재의 기준에서) 기존의 방법보다 더 많은 자금을 모을 수도 있으며, 오히려 제약이나 절차는 훨씬 단순합니다. 그리고, (언제까지 이어질지 모르지만) 모이는 자금의 규모가 꽤 큽니다.

ICO에 참여하는 투자자들은 기존처럼 백서하나 믿고 실체가 없는 프로젝트에 투자를 하는 것보다 기존의 기반을 가진, 그리고 실체가 다양한 형태로 검증된 프로젝트에 투자함으로써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분산화 서비스에 기존 중앙집중식 잣대를 들이대는 오류



상업 서비스는 항상 시간에 쫓기기 마련입니다. 아무리 좋은 서비스라도 시류를 놓치거나, 남들 보다 한 발 늦게 출시하면 살아남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항상 타이트한 일정으로 빠른 출시를 목표로 해 왔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IT 기업들은 적어도 '빠른 출시' 라는 능력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허나 분산화 서비스는 정식 서비스를 돌리는 순간부터 '그 회사'의 것이 아니라 '모두의 것'이 되어 버립니다. 코드를 수정하거나, 마이그레이션을 하거나, 체인을 포크하는 등의 보수 작업이 기존 중앙화된 서비스에서는 '점검 중 입니다.' 라는 배너 이미지 하나 올리면 해결되는 일이었지만, 분산화 서비스에서는 어마어마한 일이 되어버립니다. 그리고 종종 포크로 인한 분열, 네트워크 붕괴, 취약점을 이용한 자금 탈취 등의 지옥문이 열리기도 합니다.

때문에 분산화된 서비스를 만드는 일은 중앙화된 서비스보다 훨씬 더 많은 고민을 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취약점은 없는지, 서비스가 예상과 다르게 사용될 가능성이 없는지 등을 검증하는 시간을 그 이상으로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현재 일부 ICO에서, 지나치게 촉박한 런칭 일정을 잡는 경우가 종종 보입니다. 이는 자칫 부실하거나, 방어기재가 충분하지 않은 허약한 서비스를 만들어 나중에 일순간 무너지는 사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Reverse ICO의 역효과는 일반 ICO 보다 크다



또 하나, 기존의 ICO는 실패하더라도 주최 측은 ICO 팀(중에서도 주로 Founder 정도)의 명성에 흠집이 생기는 정도의 타격만 입습니다. (물론 투자자가 가장 큰 타격을 입습니다)

허나 Reverse ICO는 다릅니다. 기존 기업의 투자자, 주주 등도 함께 피해를 보게 됩니다. 해당 기업은 기업 이미지 차원에서 치명적인 상처를 얻게 되고 이는 상장사일 경우 주식 가격의 폭락으로 이어집니다. 기존 진행하는 다른 사업부도 피해를 볼 가능성이 큽니다.

Reverse ICO를 진행하면, 당장 주가를 견인하는 효과는 있을 수 있습니다. 주가도 끌어올리고, 자금도 모집하는 꿀단지라 생각하여 투자자들도 '다들 하는데 우리 회사도 해야죠' 라며 등을 떠밀기도 합니다. 허나, 자칫 잘못되어 예전 이더리움 DAO 사태와 같은 치명적인 문제가 생기면 해당 기업의 주가는 어떻게 될까요?

조금 더 신중하게



분산화 서비스는 기존 중앙화된 서비스와 접근 방법을 달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다 더 신중하게 머리카락 한 올, 먼지 한 톨 없게 만든다는 자세로 접근해야 합니다.

그리고 Reverse ICO는 더더욱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기업은 투자자, 주주 등 이해관계가 얽힌 집단이기에 피해를 입을 경우 훨씬 더 많은 이들이 손해를 감내해야 합니다.

지금 유행인 Reverse ICO의 시류를 놓치지 않기 위해 허겁지겁 ICO를 진행하고자 하는 기업, 혹은 이를 종용하는 투자자들이 있다면 한번 쯤 다시 생각해봤으면 좋겠습니다.

Sort:  

Congratulations @misskiwi! You have received a personal award!

2 Years on Steemit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SteemitBoard World Cup Contest - Play-off for third result


Participate in the SteemitBoard World Cup Contest!
Collect World Cup badges and win free SBD
Support the Gold Sponsors of the contest: @good-karma and @lukestokes


Do you like SteemitBoard's project? Then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