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밋 횡설수설 포스팅] 또 다른 마시멜로 테스트(Another marshmallow test)

in #coinkorea7 years ago (edited)

지난 횡설수설 다시보기
[스티밋 횡설수설 포스팅] 뉴스룸의 동굴(Newsroom's Cave)
같이 보면 좋은 횡설수설
[스티밋 횡설수설 포스팅] 시간과 마시멜로와 존버씨

'하는 것도 없고 하고, 싶은 것도 없고, 의욕도 없는,
아직 인간이 되고픈 20대 인간 언저리 index입니다.'

campfire-1031141_960_720.jpg

1960년대 스탠포드 대학의 미쉘 박사가 실시한 마시멜로 테스트는 본래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유혹을 견디는 학습'에 대한 실험이었다.
네 살배기 아이들에게 마시멜로를 주고서 자리를 비우기 전 선생님이 되돌아올 때 까지 기다리면 2개의 마시멜로를 준다고 하고, 15분간 자리를 비운 뒤, 돌아와서 아이들이 마시멜로를 먹었는지 안 먹고 기다렸는지, 확인해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그리고 15년 뒤, 테스트에 참여한 아이들을 조사해보니, 안 먹고 기다린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에 비해 높은 학업 성취도와 완만한 대인관계 등을 보여주고 있었다.
이 테스트는 유사연구들로 재현할 수 있었고 인종이나 민족에 따른 차이도 거의 나타나지 않아 많은 신뢰성을 얻었다. 그리고 마시멜로 테스트는 어릴 때의 참을성이 삶의 질을 결정한다는 식으로 한 줄 요약돼 퍼졌다.

2000년대 로체스터 대학이 실시한 마시멜로 테스트는 절제력 뒤에 숨겨져 있던 또 한 가지를 발견한다.
로체스터 대학이 실시한 마시멜로 테스트는 테스트하기 전에 28명의 3~5살 사이의 아이들 무작위로 14명씩 A와 B 두
가지 그룹으로 나눈 뒤, 컵을 꾸미는 미술 활동을 할 것이라고 이야기 했다.
그리곤, A그룹에게는 약속을 지켜 크레파스와 찰흙 색종이 등으로 즐거운 미술놀이를 제공 신뢰환경을 조성했다. 반면 B그룹에게는 '재료가 준비되지 않았다.; 라며 미술놀이를 하겠다는 약속을 어겨 비신뢰환경을 조성했다.
그 후, 아이들에게 고전적인 마시멜로 테스트를 진행한다.
그 결과에서 A그룹의 아이들은 14명 중 9명의 아이가 선생님이 돌아올때까지 마시멜로를 먹지 않았다. 그에 반하여, B그룹의 아이들은 단 1명의 아이만이 끝까지 기다리지 않고 먹었다.
기다리지 않고 마시멜로를 먹는 아이들이 기다린 시간도 놀라울 정도의 차이를 보이는데
img04.jpg
신뢰 그룹에 있던 아이들이 비신뢰 그룹에 있던 아이들보다 평균 4배의 시간을 더 기다렸다.

A그룹에 속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선생님을 믿을 수 있다.'라고 의도적으로 조성된 신뢰의 환경이, 삶의 질을 좌우한다는 마시멜로 실험을 통과시켰다.
그리고 B그룹에 속해, 마시멜로를 먹어버린 아이들은 정말 통제력이 부족한 아이들일까? 기다리면 마시멜로를 두 개 줄 것이라는 말은 진실일까? 먹고 싶은 걸 먹을 수 있을 때 맛있게 먹은 것이 B그룹의 아이들에겐 더 합리적인 선택이었을 것이다.

순진한 3~5살의 아이들마져, 신뢰환경인가 비신뢰환경이가에 따라서, 절제력과 통제력을 발휘하곤 한다.

Glory_5.png
신뢰가 없었다면 그 암살단도 높은 곳에서 뛰진 않았을 것이다.

거래소 폐쇄.png
신...뢰?

Sort:  

신뢰환경이 정말 중요하네요.
긍정적이고 낙관적일 수 있는 것도 환경의 영향이 큰 것 같습니다.
우리 꼬맹이가 아빠를 제일 사랑하지만 돈은 저에게 맡기는 것도 같은 이유, 그 신뢰가 이유인것 같네요.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자녀분이랑 친하신가보네요! 돈을 맡기다니! ㄷㄷ

8살이요 하히하....
아빠가 제일 좋고 엄마는 그다지래요.푸훕~
근데 돈은 아빠한테는 안되고 저에게만 맡겨요. ㅋㅋ

신뢰.. 의심은 해소시켜주면 확신이 된다 라는 말이 괜히 나온게 아니군요.. 신뢰를 한 번 보여주면 믿을 확률이 높아진다는.. 그래서 우리가 뉴스를 믿지 못 하는거겠죠 ??

그만큼 한번 신뢰가 꺽이면 안믿게 되는거죠.

오늘 정말 춥네요 ㅜㅜ
좋은 컨텐츠가 즐거운 스티밋을 만드는거 아시죠?
짱짱맨이 함께 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0192.33
ETH 2321.67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