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객전도 (主客顚倒)

in #coinkorea6 years ago

주객전도(主客顚倒)라는 말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주인(주)과 손님(객)의 위치가 바뀌었다는 뜻으로 앞뒤 관계가 바뀐 것을 의미하는 말로 널리 쓰입니다.

예를 들자면 이런 것입니다. 어느 커피숍에서 구매시마다 스탬프를 찍어주는 쿠폰 제도를 실시합니다.

처음에는 별 효과가 없어 보이지만 스탬프가 쌓이기 시작하면 이제 사람들은 커피를 마시고 덤으로 스탬프를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스탬프를 마저 찍기 위해 그 커피숍을 재방문합니다.

마트에서 얼마 이상 구매하면 벤츠 당첨의 기회를 준다던가 하는 이벤트를 하는 것도 비슷한 것입니다. 사람들은 구매액을 맞추기 위해 필요 없는 물건을 더 구입합니다.

그러나 경품으로 내걸었던 벤츠는 보통 미리 정해진 당첨자가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silentvx1_1244.jpg
[이미지 출처: http://www.stamp-story.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1244&cate_no=176&display_group=1]

이와 비슷한 영미권의 표현이 있습니다.

The dog wags the tail. (개가 꼬리를 좌우로 흔들다.)

개와 꼬리의 단어 위치를 바꾸면,

The tail wags the dog. (꼬리가 개를 좌우로 흔들다.)

의 앞뒤가 바뀐 문장이 됩니다. 상기 언급한 주객전도와 같은 뜻으로써 정치, 경제, 문화 등 여러 분야에 널리 쓰입니다.

짧게 줄여서 wag the dog(왝더독)이라고도 합니다. 전문용어는 아니고 엄마, 아빠 정도를 말할 수 있으면 그냥 아무나 쓰는 숙어 같은 것입니다.

투자 시장에서는 보통 기초자산(base asset)이 되는 현물의 가격이 선물이나 레버리지 거래와 같은 파생상품에 의해 되려 끌려다닐 때 이런 표현을 씁니다. 단순히 파생상품 시장의 거래 규모가 크다고 해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현물 시장의 방향성이 불명확하고 체력이 약할 때 종종 관찰됩니다.

아시다시피 크립토 시장에서도 지난 몇달 간은 비트멕스(BitMex)와 같은 레버리지 거래가 시장의 모멘텀을 좌우해 왔었습니다. 다만, 최근 몇 주간을 살펴보니 이러한 현상이 이전보다 많이 약해진 것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원인을 아직 파악하지는 못했습니다만, 그간 변동성에 베팅하여 고배율의 방향성 투자를 하던 이들이 재미를 보기 어려운 형국이 되었습니다. 롱, 숏 투자자 모두 피로 물드는 동안 비트멕스만 신나게 돈을 쓸어 담고 있는게 아닌가 합니다.

아래의 짧은 동영상이 최근의 시장 상황을 대변하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https://twitter.com/Cryptanzee/status/1034090131827957761

그간 비트멕스 리딩방을 자처하며 여기저기가 투자자들을 납치해 가던 텔레그램 방들이 하나 같이 문 닫고 도망간 것을 보면 전문가라고 주장하는 이들도 최근의 시장 상황에서는 우연 그 이상의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휴가 기간 중에는 시장 관찰을 유심히 하지는 않았지만, 제가 이 시장에 들어오기 이전부터 잔뼈가 굵은 여러 거장들이 과거부터 최근까지 남긴 인터뷰 영상 등을 보며 이들의 의식 흐름과 시장에 대한 뷰를 이해하려고 노력해 보았습니다.

향후 글을 쓰면서 이러한 내용들을 조금씩 녹여 보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p.s. 그란쮸부(GranTube) 채널을 유튜브에 개설하였습니다. 벽 보고 얘기하는데에 전혀 소질이 없어서 어색하고 민망한 느낌이 들지만, 자꾸 해봐야 잘하게 된다는 저 자신의 지론에 따라 조금 가벼운 주제로 영상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익숙해지고 스킬이 늘면 글과는 또 다른 재미와 묘미를 독자분들께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Sort:  

저도 유튜브방송을 해볼까 고민하고 있었는데 먼저 시작 하셨군요 ㅋ
근데 목소리와 톤이 정말 좋으시네요 깜놀
응원하고 홍보하겠습니다 ㅋ

잘보고갑니다

그란님의 글을 오랜만에 읽으니 감개무량입니다!
앞으로 더 자주 보길 바래요 ^^

다녀오셨군요. 좋은 시간 보내셨는지요?
그란쮸부도 응원과 애독... 아니 애청 하겠습니다.

휴가는 잘 다녀오셨는지요? 오랜만에 그란님 글을 읽습니다. 감사합니다.

유튜브도 시작하셨군요! 보러 가겠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ㅎ

드디어 유튭 시작하셨군요!ㅎㅎㅎ 개설 축하 드립니다!

목소리도 좋으시군요.
발음이 명확하세요.
이렇게 유튜브로 보게 될 것이 기대되는군요.

최근 선물거래가 실물에 영향을 덜 미친다고 하니 좋은 소식으로 보입니다.

오랜만에 글 잘 보고 갑니다^^
ㄱ,린쭈부 채널도 흥하길 바랍니다 ㅎ

오랫만에 @granturismo님 글보니 너무 반갑네요!
말씀도 잘하시고 목소리도 진짜 좋으시네요^^ 그란튜부 흥해라!!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855.79
ETH 3113.00
USDT 1.00
SBD 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