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it] 저자 보상 수익률에 대한 이해 #2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fenrir입니다.

오늘은 지난 번 저자 보상 수익률에 대한 이해 #1에 이어 보상비율/스팀달러 가격/셀프보팅 횟수 별 수익률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1편을 읽지 않으면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꼭 1편을 읽으신 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기본 가정

현재 Steem $1.5, Steem Power(이하 SP) 10,000, 업보팅 가치 $1.03(스팀디 기준)을 기준으로 각 CASE 별 수익률을 구했으며, 표를 볼 때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Steem 가격이 상승해도 수익률은 변하지 않는다. 수익률은 간단히 보상/(보유 SP * Steem)이므로 Steem 가격 상승 시, 분자와 분모가 동일하게 상승하기 때문이다.

  2. 어떤 CASE이던 스팀잇 내에서 요청되는 Recent Claim은 동일하다. 단지, 타인이 더 가져가느냐 아니면 내가 더 가져가느냐의 차이일 뿐이다.

  3. 저자와 큐레이터간 수익률 차이의 가장 큰 이유는 SBD로 보상이 지급되느냐 여부이다. 하지만 이는 SBD 시가총액이 Steem의 시가총액 2% 이내에서만 보증되므로, 위 수익률은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다.

  • 각 케이스별 수익률을 확인해 보자

행: SBD 가격, 열: 셀프보팅 횟수

180404130807.jpg
180404130830.jpg

  • 결론

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현 보상체계는 모든 CASE 중에서 저자와 큐레이터 간 보상 불균형이 가장 심하다.

투자자가 수익률 확보를 위해 무리하게 글을 작성해야 하거나 혹은 지나친 셀프보팅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구조적으로 만든 것이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다음 하드포크 때 보상 체계가 CASE 5와 같이 변경되었으면 어떨까 한다.

이 경우 SBD 가격과 관계 없이 큐레이션 보상과 저자 보상은 최대 2배 차이이므로, 투자자도 굳이 무리하게 글을 작성하거나 셀프보팅 할 필요 없이 큐레이팅만 해도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이 정도 수익률이라면 스팀잇에 투자하려는 사람도 증가할 것이고, 글의 절대적인 수도 줄어 들어 실력 있는 저자들도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결국, 보상체계 변경만이 어뷰징 논란의 해결책이자 스팀잇 내 선순환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내가 이리 떠든다고 변경되는 것도 아니고, 사람 사는 곳이니 또 다른 문제점도 생기겠지만 말이다.

참고로 저자에게만 SBD를 지급하는 건 SBD 가격에 따라 보상 불균형을 초래하므로 선택에서 제외하였고, 저자/큐레이터 모두에게 Steem으로만 지급하는 건 절대적인 수익률이 너무 낮으므로 제외하였다. 그리고 어차피 CASE 5를 통해 SBD 시총 비중이 높아지면 자연스레 CASE 6로 갈 것이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Sort:  

Mantap dan bagus sekali post kamu ya saya sangat suka sekali...
Saya adalah @badriadi83 silahkan lihat post saya dan jika kamu berkenan berikan suara anda untuk saya dan terimakasih.. Thanks...
https://steemit.com/people/@badriadi83/menjemur-padi-dalam-tarek-uroe-1f833e476f1e

와...하나하나 계산하셔서 하시다니 엄청난 노오력이시네여+_+
덕분에 좋은 정보 얻구 갑니당 후후후..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들이 제시되면 다음 포크때는 참고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제발 좀 반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ㅠㅠ

꾸준히 의견을 내야겠죠
만드는쪽에선.... 의견이 나오는지 모를수도 있으니까요 ^^

엄청난 자료네요.ㅎㅎ
고생하셨습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최대 27배는 좀 심하긴 하군요 ㅋㅋㅋㅋ 다만 큐레이팅의 경우에도 스파로만 받을 것인지 스달과 함께 받을지 조절하는 방법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큐레이팅도 스달 발행이 진행되면 스달 발행량이 많아지는만큼 스달이 1달러로 회귀하거나 스달 공급이 줄어 모두가 스팀을 주로 받게 되거나 둘중 하나가 될 것 같네요. 실제로 이런 부분 때문인지 아니면 스달을 스팀으로 교환하는게 귀찮아서 그런지 고래분들 중에 일부는 온전히 스팀으로만 보상을 받아가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더군요.

큐레이터한테 스달을 안 줘서 생기는 가장 큰 문제점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달이 $1달러가 넘는 상황에서는 스팀으로만 받는 게 훨씬 불리하다는 걸 알텐데 신기한 고래분이시네요 ㅎㅎ

일단 리스팀해놓습니다. ㅎㅎ. 보팅도 퐉

감사합니다.^^

큐레이션 비율이 50퍼까지는 천천히 바뀌겠죠?

제 생각에 이것만 바뀌어도 스팀잇 참 좋을 것 같은데 말이죠. 저자 큐레이터 모두 행복한 길인데 꼭 바뀌었음 합니다.

셀프보팅 안하면 바보가 되는 구조네요. ㅠㅠ

ㅎㅎ 글을 잘 쓰면 됩니다. 라고 적었지만 정말 일부 멋진 글을 쓰시는 분들을 제외하면, 내가 받을 수 있는 보상은 내가 가진 스파에 비례하기 때문에 저처럼 평범한 사람은 어느 정도 셀봇을 해야 수익률을 맞출 수 있습니다.

좋은 분석과 의견 잘보았습니다~! ^^
보팅 팔로 리스팀 3종세트 고고! ㅋㅋ

팔리보 3종 세트 감사합니다^^

이렇게 수치적으로 표시를 해주니 더욱 눈에 띄게 보이는군요.
현재구조는 확실이 큐레이터들에게는 만족스럽지 못한 구조이긴 합니다.
이런 자료들의 분석들이 이어지면, 증인들사이에서도 논의가 되겠죠.^^

비록 미약한 뉴비의 의견이지만 받아들여졌으면 좋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59531.52
ETH 2678.46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