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한국판 스팀잇을 아십니까? 리뷰리퍼블릭에 대해

in #coinkorea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eee7407입니다! 아이디랑 닉네임이 따로 있는 줄 알고 처음에 eee7407로 계정을 만들었는데 알고보니 이게 닉네임..! 원래 닉네임은 식빵이라고 지으려 했는데.. 식빵이라고 불러주셔도 됩니다 헤헤.

잡설은 그만 하고! 오늘은 스팀잇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리뷰리퍼블릭이란 곳을 소개하려 합니다. 스팀잇 보면서 굉장히 많이 생각이 났던 사이트 중 하나인데요, 아직 스팀잇을 하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리뷰리퍼블릭에 대해 잘 모르고 있고, 설사 아는 사람이라 해도 아직 투자 대상으로써의 가치는 찾지 못한 블루 오션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2의 스팀잇이 될지 누가 아나요!! 이제부터 시작합니다!






리뷰리퍼블릭의 철학



리뷰 리퍼블릭의 로고. https://reviewrepublic.net/

리뷰리퍼블릭은 온라인에서 유저가 양질의 컨텐츠를 작성하고도 왜 그에 대한 보상을 얻지 못하는가에서 시작했습니다. 충분히 괜찮은 글들을 그에 걸맞는 보상을 해줌으로써 좋은 컨텐츠들을 이끌어내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리뷰리퍼블릭이 주목한 것은 리뷰(라곤 하지만 사실상 우리가 경험한 모든 이야기)입니다.
이하 리뷰리퍼블릭을 RR이라고 칭하겠습니다.






리뷰리퍼블릭의 보상체계


RR에서는 리뷰에 대한 보상을 Dot이라는 가상화폐로 제공합니다. Dot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 콘텐츠(리뷰)를 생산하는 경우에만 획득이 가능하다. 리뷰가 아닌 글에는 주어지지 않는다 .
  • 콘텐츠로 발생하는 트래픽 여러 수치를 기반으로 산출하여 지급된다 .
  • 부정적 피드백에 의한 감소폭이 긍정적 피드백에 의한 상승폭에 비해 매우 크다.
  • 특정 콘텐츠에 산정된 Dot을 정산받을지 아닌지를 창작자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 Dot이 지급된 콘텐츠는 RR에 투자된 콘텐츠로 취급되며 타 플랫폼 반출이 불가능하다.
  • RR의 성장에 따라 의 획득 난이도가 높아지며 어느 시점부터는 일정해진다.
  • 획득한 Dot은 유저 간 자유로운 양도양수가 가능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ReviewRepublic의 지속가능한 창작자 수익배분구조와 플랫폼 성장전략에 대하여'
https://goo.gl/XFb4VP 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김리뷰


RR의 개발자입니다. RR을 이야기 할 때 단연 빼놓을 수 없는 인물입니다. 김리뷰라는 인물을 통해 RR이 어떤 철학에서 나왔고 어떤 과정을 거쳤으며 앞으로 어떤 식으로 운영될 것인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리뷰왕 김리뷰'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며 약 5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10대 후반~20대 중후반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젊은 세대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대중적으로 퍼진 카드뉴스의 시초가 김리뷰입니다.

(리뷰 예시)



리뷰왕 김리뷰 페이스북 주소
https://m.facebook.com/ReviewKim
들어가시면 재미있는 리뷰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 김리뷰는 컨텐츠에 대한 적절한 보상 체계가 필요하다고 느꼈고 다음에서 '리뷰 공화국'이라는 카페를 만들었습니다. (컨텐츠에 대한 보상은 본인 사비로 지출함.) 하지만 다음 카페가 주는 한계점을 느끼고 다른 개발자와 함께 RR이라는 곳을 만듭니다. 2016년 6월 6일 클로즈베타로 시작해 2016년 9월 말에 오픈베타를 시작했고 현재까지 오픈베타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앞으로의 RR


비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 코인과는 달리 RR은 사무실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유저

RR의 유저들은 수익을 얻기 위함보다는 글 자체를 쓰기 위해, 재미있는 글을 보기 위해 가입한 사람이 대다수입니다. 또한 주 이용층이 청소년, 청년이라는 점에서 미래에 더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 인지도

10대, 20대 한정이긴 하지만 정말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모르면 간첩입니다.

  • 초기 단계

아직 RR은 오픈베타 단계입니다. 완벽히 본 서비스에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초창기에 진입할수록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더 크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충분히 관심을 기울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 made in Korea

한국에서 만든 것이므로 한국인에게 더 적합한 형태의 내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 한국에서는 스팀잇보다 더 경쟁력이 있다고 사려됩니다.





단점


그렇다고 단점이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 초기 단계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미래가 불확실합니다. 또한 체계가 확실하게 잡히지 않았다는 것은 여전히 아쉬운 모습입니다.

  • Dot의 제한적 활용

현재 Dot은 RR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일부 품목(ex. 치킨, 아이폰 등)으로만 교환이 가능할 뿐 현금화를 할 수 없습니다. 아직까지 가상화폐로 완전히 인정받지 못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좋은 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RR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고싶으신 분들은

를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상 식빵이었습니다 :)

Sort:  

재밌게 읽어주셨다니 감사합니다! 4시간 걸려서 썼는데 좋게 읽어주셨다니 만족스럽네요 ㅠㅠ 앞으로도 좋은 글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뉴비는 언제나 환영!/응원!이에요, 조사한바에 따르면. 텍스트가 공백제외 1000자 이상이면 지속적으로 사랑받는 포스트가 된다네요. - kr-newbie 보안관 봇! 2017/07/06일 시작 (beta)

헉 그렇군요!! 앞으로 글 쓸 때 참조하도록 하겠습니다..!

근 10년 전에도 리뷰로 캐시 형태의 포인트를 주고 문화상품권 등의 상품으로 교환 가능한 사이트가 있던 것 같은데 비슷한 시스템이네요.

오오.. 과거에도 비슷한 시도가 있었군요..!

얼마 전에 스티밋에 김리뷰님 글쓰신 거 보셨나요 @_@?

엇, RR 개발자 분이 쓰신 글은 봤는데 김리뷰님도 글을 쓰셨나요..?

헉 진짜 오셨네요

블록체인이 아니지않나요?
그냥 마일리지 같은 형식의 화폐라면 의미가 퇴색될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는 블록체인이 아닙니다만.. RR 개발자 쪽에서도 이를 인지하고 있는듯 합니다. 최종적으로는 스팀잇과 비슷한 형태가 되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스팀잇과 같이 가상화폐로 보상을 해주는 커뮤니티를 구상중입니다.
https://steemit.com/kr/@wooklym/2fwkvo

사실 저도 한 달 전까지만 해도 RR이 그냥 흥미로운 사이트에서 머물 거라고 생각했지만 직원 신규채용하고 스팀잇에 관심갖는 모습을 보면서 무언가 할거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찾아보니김리뷰님이 직접 글 쓴게 있네요..!
https://steemit.com/kr/@krv/steemit-1

이전에 왜 스티밋이 블록체인가에 대해 썼는데 같은 이유로 블록체인이 아니면 현재 대기업 수준이 아닌 이상 힘들겁니다. 어떻해서든 블록체인으로 가서 거래소에 상장시켜야 되죠. 문제는 그렇다고 아무거나 만들수 없다는 겁니다. 충분한 비전과 기술이 있어야 되고 그 시험대가 거래소 상장이 되겠죠

저도 RR의 최종 단계가 Dot의 거래소 상장이라고 생각합니다! RR이 아직까지 오픈베타로 운영되고 있는 것도 여기에 있다고 봅니다.

한국판이 있다는 것에 놀랍니다 들어가서 이것저것 봐야겠어요
정보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4
JST 0.028
BTC 59404.52
ETH 2610.92
USDT 1.00
SBD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