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얼마나 허접하든 훌륭하든, "무엇이든 쓰게된다."

in #busy6 years ago (edited)

IMG_20180914_185427_439.jpg

오랜만에 지친몸을 이끌고 책모임에 나갔다. 잠시라도 이런 사람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모임에 나갔다오면 일 걱정으로 가득찬 머리 속이 조금이라도 비워지는 느낌이 든다.

이번 책은 내가 선정한 김중혁 작가의 "무엇이든 쓰게된다."라는 책이다. "당신이 이 책을 읽던 중 책을 덮고 무엇이든 써봤으면 좋겠다."라고 작가가 말했지만 애석하게도 이 글은 책을 읽은 지 한달 뒤에 쓰게됐다. 실행에 옮기진 못했지만 읽고나면 무엇이든 쓰게되고싶어지는 책이다.

사실 책 내용은 간단하다. 글을 쓴다는 것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나오는데, 결국에는 내 주변의 현상을 면밀히 관찰하고, 많이 생각하고, 써봐야한다는 클래식한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이러한 내용에 더해, 무언가 창작하는 마음가짐에 대한 이야기가 이어진다. 이 부분이 사실상 이 책의 핵심인데, 결국 내가 무엇인가 창작하는 것에 너무 완벽주의적인 태도를 갖지말고, 어설프더라도 일단 무엇이든 해보는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 부분에 상당한 공감이 느껴졌다. 평소 잘하는 것은 없지만 이것저것 해보는걸 좋아하는 나로서는 훌륭한 재능을 가졌음에도 무엇인가 부족함이 느껴져 준비하고 또 준비하다 결국 시기를 놓쳐버리는 모습이 안타까웠다.

스팀잇에서도 마찬가지. 글이라는 것에 딱히 시기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시의성 있는 글들은 시기가 지나면 쓰기가 애매해진다(내가 위보스 밋업 후기글을 못 쓰고 있는 이유...).

요즘은 못하고 있지만 팟캐스트를 녹음하던 시절이 떠오른다. 시작하기 전에는 엄청난 사람들만 방송을 할 수 있다는 생각에 두려움이 컸지만, 막상 시작해보니 그 수준이 다를 뿐, 길은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것이었다. 그리고 계속해서 하다보면, 어제의 창작물 보다는 좀 더 좋은 것을 만들 수 있게되는 것이다.

내가 서투르든, 부족하든 무엇이든 시작해보자. 시작은 어설프더라도 끝은 창대할지도 모르니...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임상심리 파헤쳐보기로 돌아와 주세요.

ㅋㅋㅋㅋㅋ 들춰보기가 파헤쳐보기가 되었군요. 아마 2년 뒤엔 파헤쳐보기로 돌아올 수 있지 않을까... 올해 안엔 한 번 녹음해보고 싶은데 수련생들끼리 참 시간이 안맞네요 ㅠ 나중에 @slowdive14님도 참여 한 번 해주세요 ^^

제가 팟캐 다 들었는데 전문가 두 분인가 세 분 다녀가셨죠? ㅎㅎ 저도 이름 올릴 수 있다면 영광이겠습니다 ㅋㅋ

Limited Time << 10 STEEM >> AIRDROP

This is a limited time offer only for first 2000 members who join and get 10 steem.

We have many resteem and upvote service.
Upvote worth $21
Resteem over 90000 followers

JOIN NOW

빔바님 너무 반가워요~ ^^
맞아요. 뭐든 시작이 중요하죠.

ㅎㅎ 반갑습니다 레나님! 뭔가 시작해보고 싶은데 여유가 없네요...

바쁜 와중에도...
책읽는 모임에도 나가시고
대단하십니다
한편으로는 일에서부터 머리속을 비워내는
방법 일 수 있어 다행이기도 하구요 ^^*

ㅎㅎ 맞아요 평소 스트레스를 잘 못푸는데 이렇게 사람 만날 때가 그나마 스트레스가 풀리더라구요 :) 일이 좀 줄었으면 좋겠네요...

화이팅입니다.
행복한 주말저녁 되세요~

감사합니다 ^^ 즐거운 추석 연휴 보내세요!

이것 저것 생각을 많이 하게 해주는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
읽다보니 생각의 끝은 '끝이 창대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재밌고 즐거운 것을 하면서 살고 싶습니다.' 인것 같습니다 저는.

ㅎㅎ 맞습니다 사실 끝이 창대할 필요는 없죠~ 저도 일에 그만 치이고 하고싶은 일들 맘껏 즐기며 살고 싶네요 ㅠ

오랜만이네요
팟캐스트 잘 듣고 있었는데
그때가 참 그립네요.

님 말대로 시작은 어설퍼도
끝은 창대할지는 모르겠지만 무엇이든지 해보는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때가 참 그립네요 ㅠㅠ 팟캐스트는 언젠가 꼭 다시 돌아올겁니다 ㅎㅎ 그 때까진 간간히 올리는 책 팟캐스트로 참아주세요 ㅎㅎ 스팀잇처럼 이것저것 시도해볼 수 있는 플랫폼이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일단 시작!
그게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맞습니다 ㅎㅎ 시작하면 어떻게든 결과물이 나오더라구요!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허튼소리가 아니죠.

ㅎㅎ 맞아요 시작하기가 제일 어려운 것 같아요 ㅠ

우리는 항상 소재가 없다고 하지만 그자리에서 주변만 둘러봐서 소재는 넘쳐난다는 소설가 분의 말씀이 기억나네요ㅋㅋ

ㅎㅎ 맞습니다 주변을 잘 관찰하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61159.70
ETH 2631.81
USDT 1.00
SBD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