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개골 연골연화증 판정을 받았습니다.

in #busy6 years ago (edited)

937_정의.jpg
안녕하세요~ 행복전도사 @smartcome입니다.

여러분들 무릎 건강은 어떠신가요? 저는 어릴때부터 무릎이 안좋았습니다.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고 오르막길을 오르면 무릎이 아팠습니다. 무릎이 아파 물속에서 발차기를 못해 수영을 못했고, 산행도 잘 못했습니다.

무리를 한 날은 밤에 무릎이 아팠고, 그냥 못먹어서 그런것이거나 성장통이겠거니 했습니다. 간혹 엑스레이를 찍어봐도 병원에서는 이상이 없다고 했으니까요.

하지만 나이가 먹으면서 분명 이상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성장을 할 나이도 아니고, 통증이 잦아젔으니까요.

MRI를 통해 정밀검사를 받아보고 싶었지만, 받을 수 없었습니다. MRI비용이 너무 비쌌거든요. 병원을 갔다가 MRI 검사를 받으라는 말에 몇번을 돌아오곤 했습니다. 돈 몇십만원보다 저의 몸이 더 중요하긴 하지만 좀 미련했습니다.

그리고 여유가 생긴 지금 MRI를 찍어봤습니다. 양쪽다 찍어보고 싶었지만 돈을 아끼기 위해 한쪽만 찍었습니다.

검사 결과 슬개골 연골연화증이라고 합니다. 슬개골 연골연화증이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네이버 지식백과를 보여드리 겠습니다.

무릎뼈의 관절 연골(물렁뼈)에 연화 현상(단단해야 할 연골이 부드러워지는 것, 약해지는 것)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청장년층, 특히 여성에게 많이 발병한다. 연골에 단순히 부종이 있는 단계부터, 진행되면서 연골 두께 전체에 균열이 가고 손상이 생길 수 있다

무릎뼈가 제자리에서 벗어나거나(탈구), 골절되어 관절면이 어긋난 상태 그대로 치유된 경우, 무릎 전방 부위를 강하게 부딪친 경우와 같이 무릎뼈 연골이 외상에 의한 손상을 입은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경우에 특별한 외상이 없이도 발생한다. 오랫동안 무릎 관절을 고정하여 사용하지 않아 넙다리네갈래근이 약화되거나 불균형해져도 발생할 수 있다.

무릎-넙다리 관절의 구조적 이상이 있는 경우에도 발생하며, 다리가 바깥쪽으로 휘어져 있는 경우, 무릎뼈 고위증이 있는 경우, 무릎뼈 바깥쪽 지대의 구축으로 인해 과도한 압력이 발생하는 경우, 반월상연골 손상으로 인해 무릎뼈 움직임과 안정성에 이상이 생긴 경우 등과 같이 무릎-넙다리 관절에 무리한 힘이 반복적으로 가해지면 무릎연골연화증이 발생할 수 있다. 무릎관절에 반복적으로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은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이 있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다.

재활치료

일단은 재활치료를 열심히 받아야한다고 하네요. 허벅지 힘도 길러야하고요.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체운동을 해야하는데 그런 운동이 몇없는것 같아서 기구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20년이 넘는기간 저를 괴롭힌 무릎통증의 원인을 돈이 생긴 지금에야 알게되었네요. 사실 인터넷으로 증상을 수십번도 더 찾아봤고 어느정도 예상도 했습니다.

감정이 밀려옵니다

더 큰 병이 아니라 다행이고 감사합니다. 사실 백만원도 안되는 돈이면 10년,20년은 빨리알고 대처할 수 있었던 것인데 알수 없는 감정이 밀려오네요. 슬픔? 자신에 대한 한심함? 알 수 없는 감정이네요~

여러분들도 어디가 아프시면 돈 아깝다고 생각마시고 꼭 검사받으시길 바랍니다.

다들 퇴근 하셨겠죠? 편안한 저녁되시길 바랍니다.^^

Sort:  

무릎이 안 좋으셨다니 안타깝네요
치료는 바로 받아야 돈이 덜 들더라구요
지금이라도 알으셨으니 다행이네요
운동 열심히 하셔서 빨리 회복하세요^^

넵 운동 열심히할께요!!!

헉..아무튼 꼭 몸관리 잘 하셨으면 하네요.ㅠ
검사 꼭 잘 받으셔야 할거 같애요.ㅎ

감사합니다~

저희 외할아버지도 연골 때문에 다리를 잘 못쓰시죠...
곁에서 봐서 그런지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압니ㄷ.

저는 아직 30도안되었는데 이러네요ㅎㅎ약간은 선천적인거라서ㅎㅎ

저도 무릎이 안좋은데 ㅠㅠ
재활치료 열심하 하셔야 되겠어요 ㅠ

넹 무릎이 어떻게안좋으시지..

몸관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위니님 오랜만이네요 감사합니다^^

건강이 최고입니다~!
재활과 운동 모두 열심히 하셔서 관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루나님 감사합니다 운동 열심히할게요!

몸이 재산 아니겠어요
하지만 조그 아플때는 나중에 나중에 이렇게 미루는 것이 사람인것 같습니다
빠른 쾌유 빌어요

넵 감사합니다. 몸이재산인데 재산을 소중히 하지 못했네요~~^^

헉... 재활 꼭 성공적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정우님^^

사실 백만원도 안되는 돈이면 10년,20년은 빨리알고 대처할 수 있었던 것인데 알수 없는 감정이 밀려오네요.

이 문장에서 @smartcome님의 감정이 느껴지는 듯하어 가슴이 아프고 저 역시 안타깝습니다.

지금도 연락하고 지내는 가장 좋아하던 직장 상사분이 20대 후반에 양쪽 어깨 탈골 증상으로 고통을 느껴 병원에서 어깨를 못쓸 가능성이 많다고 그랬었습니다. 스마트컴님과 다르게 후천적이긴 했지만요.
그런데 지속적인 재활과 꾸준한 운동(워낙 운동을 좋아하시는 그 분의 특성이기도 했지만)으로 지금은 과격한 운동도 할 수 있을 정도로 괜찮아지셨습니다. 운동을 안하면 어깨를 지탱해줄 근육이 늘어져 가끔 통증을 느낀다고는 하지만 일반인보다 더 튼튼한 팔을 갖고 계십니다.
과거에 상황이 있어 10년, 20년 못해준 무릎에게 이제는 재활치료 등으로 스마트컴님의 많은 사랑을 주어 다시 건강한 무릎이 되기를 말로나마 빕니다.

아 걱정해주시는 진심이 느껴지네요~ 감사합니다!

매일 열심히 달리려고 노력하는 저도 이제 곧 이런 포스팅을 하겠지요? 하하하
저는 그래도 뭐 긍정적입니다. 곧 엄청 훌륭한 연골재생술이라던지.. 뭐 그런게 나올꺼라 믿으니까요~ㅋ
너무 인상쓰지 말고 웃으세요! 스맛컴님~~^^

길마님 무릎 지금부터 준비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4081.52
ETH 3398.85
USDT 1.00
SBD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