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ven의 秀討利(Story) 92 : 오래된 생각 풀기- 스팀잇이 잘 되는 길

in busy •  last year 

Raven의 秀討利(Story) 92 : 오래된 생각 풀기- 스팀잇이 잘 되는 길

ravenkim.JPG

steemit_eng.png

스팀이 많이 떨어졌을 때에도 100스파면 0.01이 찍혔었는데, 지금은 1000스파에 0.01찍히는 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스팀이 400원 대니까 그럼 그때 스팀이 4000원대나 3000원대에 있었다는 이야기가 되겠네요.

일주일 전과 비교해도 반토막 난 것 같습니다.

한 때 10000원대에 있었던 스팀이 이제 100원대로의 진입도 얼마남겨두지 않은게 아닐까하는 생각도 듭니다.

현재의 이런 하락에 대해 분석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선 주식시장이 좋지 않을 때 시장에서는 가장 먼저 고위험 자산인 코인을 팔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으로 내년에 미국의 경기가 좋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인 것을 볼 때 코인은 더 떨어질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도 함께 나옵니다.

다음으로 난립한 ICO와 이더리움의 대량 매도도 한 몫을 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이더리움이 과거 닷컴 열풍의 주역이었다가 사라진 야후와 같은 길을 걷고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이더리움이 과대 고평가되었다가 거품이 꺼지는 것이라는데, 이 말처럼 이더리움 가격은 가파르게 바닥을 뚫고 들어가고 있습니다.

리플 역시 거래소 상장을 위한 뒷거래 등 여러 악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기술과 암호화폐의 운명이 같이 갈거라고 하는데, 그렇지 않고 블록체인 기술만 발달하면서 암호화폐는 모두 사라질까요?

암호화폐가 사라지지 않으려면, 실생활에서 더욱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즉, 기존의 사이버머니나 특정한 회사나 사이트의 포인트, 마일리지처럼 사용될 수 밖에 없는 한계를 벗어나야 할 것입니다.

스팀은 스팀잇이라는 내부에서만 가치가 있습니다. 즉 스팀잇을 벗어나면 사용할 수 없고 스팀은 스팀잇이라는 사이트의 포인트에 불과합니다. 전에 사이월드의 도토리와 다를 것이 없습니다.

여러가지 스팀기반의 댑이 나오고 있습니다. 사람들 사이에서는 그 댑들이 잘 되고 성장해서 스팀의 가치를 키워줄 것이라는 믿음이 있는듯 합니다.

스팀기반의 댑들이 많이 나오고 성공한다면 스팀의 가치가 올라갈 수는 있을테지만, 정말 그럴지에는 의문이 있기는 합니다.
그 댑들이 손에 잡히지 않는 것들만을 다루고, 실제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것을 다룰 수 없다면 사람들에게서 환영받고 뿌리내리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스팀에 들어왔을 때, 스팀이 어필한 점은 글을 쓰고, 그 가치를 통해 사용자가 보상을 받는 다는 것이었습니다.

스팀의 매력은 보상도 있었지만, 지워지지 않는 기록이라는 점도 있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정보를 가진 양질의 컨텐츠들이 모여들고, 그 것들이 지워지지않고 남게 된다는 것이 스팀의 매력이고 가치였습니다.

이 매력으로 사용자를 끌어들였습니다.

코인시장이 나름 괜찮을 때에 사람들은 보상만을 생각하는 사람들을 응징했습니다. 대충대충 글쓰고 셀봇하면 비난을 당했습니다.

그리고 그 때나 지금이나 뉴비가 진입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리고 뉴비를 끌어모으기 위한 일은 전처럼 많지 않습니다.

먹거리 소개, 물건 소개, 카드 게임 등이 환영을 받으며 스팀잇의 기반 위에서 만들어졌지만, 보팅을 해준다는 것 외에 기존의 포털사이트에 비해 경쟁력이 있다고 보기는 매우 어렵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더 솔직히 이야기하면 개인적인 판단이지만 처음부터 경쟁력은 없어 보였습니다.

스팀잇이 살려면 외부의 유저를 끌어들여야 하고, 실물경제 속에 깊이 파고 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스팀으로 알리바바와 아마존에서 구매가 가능하다면 어떨까요?

스팀으로 더 많은 음식점과 카페에서 계산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유명 게임에서 아이템을 살 때 스팀이용이 가능하다면 어떨까요?

스팀의 가치가 상승하는 길은 기존의 질서에 발맞추어 기업들과 제휴하는 것부터라고 생각합니다. 성공하기 힘든 것들을 만들어서 애쓰기 보다 기존의 질서속으로 파고 드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입니다.

스팀은 글쓰기 기반의 스팀잇이라는 충직한 유저층이 있습니다. 스팀이 기업과 제휴하면 그 기업은 충직한 스팀유저를 손쉽게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팀잇 유저들은 강한 애착심이 있고, 그 누구보다 스팀잇이 잘 되기를 바라는 소액주주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가치를 바라보고 돈과 시간과 열정을 할애하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 들의 결속력이 가지는 시너지효과가 바로 스팀잇의 큰 자산일 수 있습니다.

스팀잇을 운영하는 책임있는 사람들이 이 점을 운영정책의 핵심으로 두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져보며, 지극히 평범한 한 스팀잇 유저의 분석과 전망을 마칠까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p_01.png

- Raven의 秀討利(Story) 목록
제목링크
1~90Raven의 秀討利(Story) 목록(1~90)링크
91죄책감이 micro하니 당당한거dot.링크
92오래된 생각 풀기- 스팀잇이 잘 되는 길링크

newen_LOGO_두껍.png

멋진 대문 만들어주신 @kiwifi님 고맙습니다.

steemit_logo.png

@trueonot님께서는 꾸준히 뉴비를 위한 포스팅 지원을 하고 계십니다. 뉴비분들 참여해 보세요😄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끝은 어딘가 있는거겠죠. ㅎㅎ 언제 멈추련지요.
진짜 지금은 천스파가 0.01보팅이네요 ㅠㅠ

곰돌이가 @sunny1124님의 소중한 댓글에 $0.008을 보팅해서 $0.015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1666번 $22.389을 보팅해서 $20.612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곰돌이가 @gomdory님의 소중한 댓글에 $0.006을 보팅해서 $0.017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1781번 $23.600을 보팅해서 $22.046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ㅜㅜ 0.01 밖에 보팅을 못해드리는 이 아픈마음 ㅜㅜ

100원대 그래도 견뎌야겠지요.
쑥과 마늘을 먹으며...
현재 394원입니다.

ㅜㅜ 동굴속에서 100일이 지난 후에 내년초에는 가즈아하면 좋겠습니다.😀

비트코인의 역사는 반복된다 📈📉📈🚀 전년도 차트 분석, 하락장의 끝과 다음 상승장은 언제인가?

리스팀 감사합니다^^

최신 글에 보팅합니다.


이렇게 가격이 떨어졌는데도 불구하고 재작년 100원할 때보다 거래량이 10배 많습니다.

다음 하락장에도 가격이 떨어지더라도 그 거래량은 10배 더 많을 것입니다.

DAU 증가와 SMT로 더 많이 확장될 거라고 믿습니다 ㅎㅎ

고맙습니다.😄👍

누가 스팀이 400원대래...378원임...제길 ㅋㅋㅋㅋ

ㅋㅋㅋ 글 쓰려고 할 때 400원대였는데ㅜㅜ 이제 막 400원대 재진입 노리는 것 같음ㅋㅋ

앞뒤길이 꽉 막힌듯 합니다. 어떤 계기로 정상화될지 감도잡히지 않네요.

언젠가 오를 거라는 막연함으로ㅋㅋ 버텨보는거죠^^ 함께 가요~

Hello ravenkim!

Congratulations! This post has been randomly Resteemed! For a chance to get more of your content resteemed join the Steem Engine Team

리스팀 고맙습니다.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고맙습니다.^^

스팀 파이팅입니다~!

네 파이팅~^^

Congratulations @ravenkim!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received more than 80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9000 upvotes.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정보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