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메이크] 한국 STEEM 고래들은 어떻게 더위를 나고 있을까?

in #busy6 years ago (edited)

우선 본 포스팅은 @woo7739님의 포스팅 "2018년 5월 현재 대한민국 스팀고래들을 한번 더 알아봅시다."를 리메이크한 포스팅임을 밝힙니다.
[관련글] https://steemit.com/kr/@woo7739/2018-5


Summary

수작업으로 확인하여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으나, 한국 STEEM 계정 상위 20위권 까지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임대파워 수량은 제외하고 정리한 자료 입니다.)
image.png

@woo7739님이 조사한 5월 대비 스팀파워 증감을 비교하니 상당수의 계정에서 파워 다운이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 각 계정별로 일부 소량 증가한 것은 모두 저자 및 큐레이션 보상에 따른 자연 증가로 보이며, 실제 스팀파워에 추가 투자한 것으로 판단되는 계정은 @skan님과 @virus707님 2계정 뿐이네요.

개인의견

우선 본 분석은 전체 계정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므로 단정지을 수 없으나, 그래도 1세대(?) 고래 계정의 이탈이 두드러지는 상황임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단순 투자 포트폴리오 조정일 수 도 있고 스팀잇에 대한 회의 또는 흥미 하락일 수도 있으나 아직도 Beta 딱지를 붙이고 변화하지 않는 상황에서 보통의 투자자라면 1년 이상 투자를 지속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았을까 예상해 봅니다.

물론 스팀잇에서 소통에 대한 즐거움으로 아직까지 파워를 유지하고 있는 분들이 여전히 많지만 올해가 가기 전에 스팀잇이 큰 변화를 보여주지 못 한다면 고래들의 파워다운 러쉬는 계속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저 역시도 매일 @steemitblog에 접속하여 새로운 업데이트가 없는지 기웃거리는 것이 어느새 일상이 되었네요.

탈중앙화를 표방하는 블록체인에서 스팀잇 팀의 개발 결과를 기다리는 아이러니한 상황입니다. 스팀잇이 할 수 없다면 조속히 다른 killer dapp이 나오기를...

감사합니다 :)

Sort:  

요즘 신규 SNS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스팀잇이 정체되어 있는 느낌 이네요...ㅠㅠ

일보전진을 위한 일보후퇴기를...

고파스는 큐레이션만으로 2달만에 13천 스파 증가ㅎㄷㄷ

한국 고래가 은근 많군요. 7개월이나 했는데도 모르고 있는... ^^

사실 대부분이 글을 적지 않는 상태고
일부는 대부분의 파워를 보팅봇에 임대한 상태라...;;
실제 조용히 스파업 하고 있는 계정도 많을 것입니다.
시간이 되면 전체 고래에 대한 분석도 생각해 볼 생각입니다 ㅋ

일해라 스팀잇팀..!!!!

자잘한 발표 뿐이네요 ㅎ

고래들이 이탈 징후가 있군요.
스팀잇 팀의 개발이 원활히 이뤄져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돌고래들은 너무 변동이 심해 제외할 수 밖에 없었네요.

댓글 보니 고팍스의 큐레이션으로만 파워 증가 어마어마하네여 ㅎㅎㅎ
글까지 쓰면서 활동했으면 정말 큰 성장했을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ㅎ

예전에 한번 포스팅 했지만 스파 8백만의 @freedom(이 역시 네드의 부계정이 아닐까 싶은)은
하루 파워 임대 비용으로 5천 스달이 넘더군요 ㅎㅎ

의외로 고래들의 층이 얇고 이탈증세가 보이네요
건전한 세대 교체가 잘 이루어졌으면 좋겠네요^^

고래로 성장하긴 멀고도 험하네요.
하물며 억만겁을 거쳐야 가능한 인간은 ㅎㄷㄷ

저중에 제가 아는 고래는 몇 없네요^^

저도 몇분 밖에 모릅니다. ㅋㅋ

큐레이션 보상이 어마어마하군요.^^

예전에 한번 포스팅 했지만 스파 8백만의 @freedom(이 역시 네드의 부계정이 아닐까 싶은)은
하루 파워 임대 비용으로 5천 스달이 넘더군요 ㅎㅎ

크으... 좋은 자료 잘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2
JST 0.031
BTC 57030.30
ETH 2858.42
USDT 1.00
SBD 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