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팀#4.]”역사의 역사”를 읽고

in #booksteem6 years ago (edited)

KakaoTalk_20180819_234206132.jpg

어렸을 적부터 역사와 고전을 좋아해서 한때는 사학를 전공하려고 했던 적이 있다. 아버지의 염원에 따라 경영학을 전공하지 않았다면 아마 사학을 전공하여 고대사를 연구하거나 역사를 가르치는 사람이 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든다(설선생님과 호형호제 하고 있었을 수도?ㅎㅎ)
“역사의 역사”는 베스트셀러임에도 불구하고 사실 나에게는 참으로 재미가 없는 책이었다(말 그대로 재미의 요소가 없다). 그래서 독후감을 쓸까말까 고민을 했지만 @promisteem 덕분에(?) 떠밀려서 짧게나마 후기를 남기려고 한다^^;;

역사는 사실을 쓴 이야기이고 언어로 재현한 과거인데, 남의 언어로 재현한 남의 과거 이야기에 감정을 이입하고 흥미를 느끼려면 그 책이 담고 있는 기초 정보를 알아야 한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삼국지와 초한지 같은 경우, 타국의 역사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상당히 인기가 있는 이야기이다. 단순히 생각하면 뻥(재미)이 엄청나게 강하기 때문에 역사와 허구의 경계에 있는 서적임에도 불구하고 인기가 많지 않은가 싶다. 장판파 다리 한가운데서 조조군의 십만대군을 홀로 막아서는 장비나, 수천겹 조조군의 포위망을 아두를 안고 돌파한 조운, 중국에서는 신으로 추앙 받는 관우는 인간의 영역을 벗어난 경지에 있는데 상상도 할 수 없는 위업을 달성했을 때의 쾌감을 대리 만족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그렇다고 너무 재미에만 치우치지 않고 시간순서대로 역사의 큰 흐름, 중요 장면을 세밀하게 서술함으로써 기초 정보가 없어도 역사를 이해하는데 무리가 없다. 아니 조금 더 솔직하게 이야기하면 우리가 중고등학교 시절 세계사를 공부할 때 중국의 역사는 항상 패시브 스킬처럼 따라오게 되어있다. 따라서 알게 모르게 중국의 역사에 대해 어느 정도 기초 정보가 쌓여있기 때문에 더 쉽게 감정을 이입하고 흥미를 느끼는 것일지도 모른다.

이와 반대로 아부다비에 생활하면서 관심을 가지게 된 이슬람의 역사 같은 경우, 몇 번을 읽어도 도통 재미가 없었다. 왜냐하면 너무 종교적인 색채가 강하고 아랍권의 역사이기 때문에 아시아인인 내가 감정을 이입하고 흥미를 느끼기에는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2년 가까이 있으면서 의도치 않게 자주 접하게 되고 이슬람이라는 종교에 관대해졌기에 조금이나마 이해를 하게 된 것이지 짧은 기간 있다가 왔으면 아직까지도 미개한(?) 역사/ 집단으로 인식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만큼 한 나라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역사가 담고 있는 기초 정보, 예를 들어 문화, 종교, 기후, 지리 등을 알고 있어야 역사를 이해하고 흥미를 가지게 되는 것 같다.

왕권의 진정한 의미는 군주가 백성을 보호할 때 실현된다. 백성에게 친절하고 선량하다는 것은 백성의 생활에 관심을 가지고 다정하게 대하는 것이다. 이는 군주가 백성에게 사랑을 보여주는 근본이다.

이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문구이다. 우리가 흔히 아는 사마천의 사기(유시민 작가의 토론회 레전드 참조)의 내용이 아닌 아랍권의 역사가가 남긴 이야기다. 마치 똑 같은 역사가가 기록해 놓은 것 마냥 흡사해 처음 보았을 때는 교류를 통해 이야기가 전해진게 아닌가? 라는 착각까지 했었다. 여하튼 위의 내용을 보면 군주가 가져야 할 덕목 중 가장 중요한 것을 기록해 놓았다.
작금의 시대를 보면 위의 글이 더 절실하게 느껴진다. 과연 이전의 수장들은 백성을 보호하고, 백성의 생활에 관심을 가지고 다정하였는가? 자유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하여 우리는 얼마나 많은 피를 흘리면서 희생하여 왔는가. 또 얼마나 수장이라는 작자와 대립하면서 우리의 생존권을, 우리의 자존심을 지켜왔는가? 한번쯤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역사를 잊었을 때, 치욕스러웠던 역사, 공포스러웠던 역사, 우리의 가족조차 지키지 못했던 역사가 반복해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최선이 안되면 차선이라도, 우리가 가진 권리를 실천하여 백성에게 친절하고 관심을 가지는 사람을 수장으로 뽑아야 할 것 같다.

쓰고 싶은 말이 더 있지만 여기까지 하고 이만 줄여야겠다. 간만에 재미없는 책을 읽어서 그런지 서평이 잘 써지지도 않을 뿐더러 너무 마음에 들지 않는다;;; ㅎㅎ 다음에는 조금 더 나은 서평을 남기도록 노력 해야겠다.

북스팀#1."딱히 꿈이 있는건 아니고"_@kyunga님의 책을 읽고 많이 생각하고 반성하는 시간
북스팀#2."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를 읽고 곰곰이 스팀잇을 생각해보다
북스팀#3."개인주의자 선언"을 읽고 회사생활을 돌아보다

Sort:  

재미없군요.ㅋㅋㅋㅋ
알겠습니다.

베스트 댓글에 선정되셨습니다.

@epitt925 님 독서 챌린지 완료입니다. 보팅&리스팀합니다^^
확인이 조금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3/3완료)

아닙니다 제가 넘 늦게 올려서 ㅠㅠ
이번주는 빨리 올릴게요^^

역사를 좋아하시는 분이 재미없는 역사책이면 저는 미리 포기하고 싶습니다. 유시민 작가 책들을 많이 사놨는데, 읽기가 쉽지가 않습니다ㅜ

. 백성에게 친절하고 선량하다는 것은 백성의 생활에 관심을 가지고 다정하게 대하는 것이다. 이는 군주가 백성에게 사랑을 보여주는 근본이다.

저도 이 문구가 마음에 들어요 ㅎㄹ

군주를 조금 축소해서 보면 회사의 상사나 집안의 어른들의 모습으로 볼수도 있어요

가장이 가족들에게 친절하고, 가족들의 생활에 관심을 가지고 다정하게 대하는 것

가장이 경제적으로 가정을 부양하는 것뿐만 아니라 가족원들에게 더 관심을 가지고 사랑으로 보듬어야 하지않을까요 ㅎㅎ

읽어보고 싶기는 한데
오래 걸릴거 같아요

유시민님 책 모두 보는게 목표긴 합니다만..
요즘 책이 눈에 잘 안들어오네요
잡생각이 많아서..ㅎㅎ

저도 역사책 좋아해요
한국사 시험을 볼까도 고민중 ㅎㅎㅎ

한국사 시험까지!! 대단하십니다!!
이제 가을이니 책을 조금 더 열심히 읽어야할것 같아요^^;;

+_+ 읽어보고싶네요! ㅎㅎ 유시민 작가님 신간!!

별로 재미는 없어요... 뭔가 난잡하고...ㅋㅋㅋㅋ

나이 드니까 역사가 궁금해 지네요.
하지만 책 읽기가 왜 이렇게 힘든지...ㅠㅠ

옆에 읽으려고 쌓아 놓은 책만 3권이 5년 전부터 그대로

제목은 읽으셨자나요
이제 한패이지 넘겨서 작가소개와 메뉴를 읽어봅시다~^^

저는 역사가 너무 어려워요.ㅠㅠ

역사는 한손님 어렵지않데요 찬찬히 접해보세요 ^^

이책 봐야겠네요. 역사물은 잘 보는 편이라서요 ㅎ 감사합니다.ㅎ

별로 재미 없어요...ㅋㅋㅋ
해아림 가야지가야지 하면서 계속 못가고 있네요 ㅠㅠ
아내님이 주말에 열일중이라... 한숨 돌리면 찾아가겠습니다!!

말씀 감사드립니다. 요새 넘 바빠서 글도 못올리고 있네요 ㅎ

저두 사학이나 고고학을
전공하고싶었어요 ㅎㅎㅎ
설형이랑 친해질수있었는뎅 ㅋㅋㅋ

그때 당시에는 사학배워서 취업도 안되고 뭐하나 이런 분위기였는데
설형의 등장으로 참 많이 바뀌었죠 ㅎㅎ

어디 여행가면 유적지 박물관 이런데 가는거 좋아해요 ㅎㅎㅎ
유네스코 지도 보물처럼 간직하고 있습니당

우와~ 나중에 하나씩 펼쳐보면서 추억에 잠기기 좋겠네요~^^
저도 이제부터 모아봐야겠습니다 ㅎㄹ

안녕하세요 파치아모님!

앤블리님의 '스팀잇 차량용 석고 방향제' 배송이 완료된지 7일이 지났습니다. 상품에 문제가 없으시다면 '구매 내역'에 가셔서 [구매 확정] 부탁드립니다. 오늘중으로 '구매 확정/반품 신청' 중 택일하지 않으시면 자동으로 확정 처리 됩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tool.steem.world/Shop/OrderHistory

구매확정 완료하였습니다~^^
늦어서 죄송해요

감사합니다. 저야말로 이메일 알림을 빨리 적용하지 못해 죄송해요. 알림 적용 이후에는 어떤 액션을 어느때 취해야 하는지 바로바로 아실 수 있을거에요^^

이메일이나 문자 알림, 혹은 스팀잇상에서 알림 기능이 있어도 좋을것 같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30
BTC 67024.68
ETH 3312.25
USDT 1.00
SBD 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