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29 건강한 먹거리」 흙 알갱이(45%)에서 유기물(5)% 중요성

in #avle-steem2 years ago (edited)


여는 글

  • 질문1 : 당신은 인간이 만든 화학 비료와 농약으로 키운 패스트푸드화 된 음식을 먹겠습니까, 미생물이 분해한 영양소로 자란 자연 식품을 먹겠습니까?

  • 질문2 : 자연 식물이라 답하면서도 벌레 흔적 없이 깨끗하게 키우느라 농약 치고 화학비료로 급속하게 비대하게 키운 패스트푸드화된 먹거리를 선호하는 건 무엇입니까?

알갱이(45%)인데, 유기물(5)% 중요성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미생물은 유기물을 92개 영양소로 분해한다.
늙어도 너무 늙은 우리나라 흙은 보습력과 보비력이 최악이다. 다른 말로 '땅심'이라 할 수 있는데, 땅심이 미약하다.
늙은 흙을 젊게 할 방법은 없다. 그러나 흙을 건강하게 살려낼 수는 있다. 씨앗과 꽃모종을 심기 전에 반드시 해야 할 일은 식물과 미생물의 공존을 이해하고, 분해자(미생물)가 살아있는 흙을 복원하는 작업이다.
그것이 바로 퇴비이다. 퇴비는 미생물의 먹이가 된다. 미생물은 퇴비를 현재까지 알려진 92개 영양소로 분해한다.


위 <표1>은 암석이 풍화 침식으로 토양 1cm가 만들어지는데 1천년이 걸린다는 거다. 천 년 동안 암석 알갱이에 유기물이 섞이고, 미생물이 유기물을 영양소로 분해한 땅을 한순간에 망쳐 놓는 3대 복면 날강도가 제초제, 농약, 화학비료이다. 내 땅의 근권이 다 무너지고 땅심을 다 빼앗겼는데도, ‘농약과 제초제, 화학비료’를 손에서 놓지 못하는 농부와 정원사들이 안타깝다.


우리나라 흙의 특징 네 가지

  1. 늙어도 너무 늙은 우리나라 흙 : 사망 일보 직전의 흙 카오리나이트
    ‘일라이트, 버미큘라이트, 몽모릴로나이트, 카오리나이트’ 는 흙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우리나라 흙은 인생 100세 비유하면 80~100세에 까가운 흙으로 ‘카오리나이트’이다. 즉 고령토이다.

  2. 땅심(CEC, 보비력과 보수력)이 최악이다. 땅심을 높이는 최고의 방법은 퇴비를 만들어 흙과 섞는 거다.

  3. 미생물이 파괴 된 땅이다. 농약과 제초제 화학 비료를 남용하지 말고, 산의 부엽토를 섞어 파괴된 미생물 세계를 되살려야 한다. 또 비료 과잉 피해와 비료 결핍 피해도 줄여야 한다.

  4. 농사 지으면 지을수록 손해 보는 땅이다. 하지만 농업을 포기할 수는 없다. 식량 자급 자족은 다른 나라가 식량을 무기화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마무리

늙어도 너무 늙은 흙을 젊게 하는 방법은 없다. 건강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있다. 그것이 유기물로 만드는 퇴비이다. 퇴비를 내 땅에 뿌려주어야 한다.
제초제는 사용하지 말고, 화학비료, 농약 사용은 줄이고
산의 흙, 석회와 유기물을 넣고,
깊이갈이해주고 녹비를 재배해야 한다.

  • 겨울(호밀,헤어리베치
  • 여름(수단글라스, 네마장황)





Posted through the AVLE Dapp (https://avle.io)

2021091613134241819_l.jpg
▲2021년 생활원예경진대회 대상(국무총리상) 수상 정원사 @jamislee는 조경, 유기농업, 종자, 버섯종균 등 농업 관련 국가기술자격증을 소지한 도시농업관리사이자 가드너로 전국의 농업기술센터 및 귀촌귀농학교 강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Sort: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default.jpg

흙에도 젊은흙과 늙은 흙이 있군요

방문 댓글에 감사드립니다. 늙은 흙일지라도 건강한 흙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퇴비를 미생물의 먹이로 주어 생태계가 순환되는 땅을 만들어 주는 겁니다.

The soil must have the right amount of organic matter to produce high quality grains. You have presented a very nice and important discussion on this subject. We liked it very much. Thank you for reading.

당신의 나라 흙은 어떠한가요?
한국의 흙은 매우 늙었습니다.
그래서 유기물이 중요합니다.
(구글 번역)
양질의 곡물을 생산하려면 토양에 적절한 양의 유기물이 있어야 합니다. 당신은 이 주제에 대해 매우 훌륭하고 중요한 토론을 했습니다. 우리는 매우 좋아했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There are many differences in the soils of Bangladesh, but the loamy soils are more noticeable. Paddy jute and tea leaves are produced in large quantities in Bangladesh. Bangladesh is called the land of golden fiber for jute production.

방글라데시, 당신의 나라 흙은 젊고 건강한 흙이군요.
한국의 흙에 비하면 식물들이 축복 받은 흙입니다.

What I can your anyone contact information.. Facebook, Twitter, Instagram imo....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1
BTC 63422.01
ETH 2688.96
USDT 1.00
SBD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