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간호활동] 안 되면 되게 한다. (#40) 간호사의 이야기를 들려주자.

in #zzan5 years ago (edited)

새 학기를 맞이하는 간호대학생들의 모습은 다양하다. 수강 신청하는 모습도 다르고, 실습을 대하는 자세도 다르다. 수강 신청을 하거나 실습에 대한 심경을 이야기한다는 것은 간호대학 생활을 지속한다는 의미이다. 어찌되었든 대다수의 학생은 자의든 타의든 어떻게든 졸업하자는 마음으로 간호대학 생활을 이어간다.

그러나 일부 아주 극소수의 간호대학생은 간호학과 공부에 매력을 느끼지 못하면서 휴학을 선택하는 학생도 있다. 지도교수라고 해도 많은 시간을 같이하지 않았고 속속들이 사연을 알지 못하기에 학생입장을 이해한다거나 하는 말도 할 수 없다.

나는 10여 년 간 간호사 생활을 하였고 간호사들과 간호대학생들과 16년간 밀접하게 관계형성을 하면서 지냈다. 그리고 지금은 간호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내가 학과 수업 외에 학생들에게 하는 이야기는 나의 경험이 대다수이다. 그러니 나의 경험을 일반화시킬 수는 없다. 그러나 대다수의 학생과 간호사들에게 도움이 되었던 면도 많았다.

학생들, 그러니까 나의 후배들에게 뭔가를 이야기해주려는데 잘 전달되지 않음을 느낄때가 많다. 나의 경우만 해도, 이상하게 부모님이 이야기하면 일단 잔소리라는 생각이 들고, 가까운 사람이 이야기하면 누구나 하는 소리 한다고 느꼈었으니 그들도 그러하겠지 유추해본다.

그리하여 선택한 것이 다른 간호사의 목소리를 들려주기이다. 나의 경험과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대학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다른 간호사들의 이야기로 전하는 것도 의미 있을 것 같아 '간호사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수업 시간에 많은 이야기를 해주면 좋겠지만, 과목 진도도 있으니 이 공간을 통해서 학생들과 우리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의미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서이다.

간호학을 선택한 동기

3~4년차의 간호사중 대다수는간호를 선택한 동기가 간호전문성 자체에 있다기보다는 직업적 안정성이 우선적이었다고 하였다. 이는 여성의 취업이 어려운 여건에서 어떻게 보면 당연한 맥락이다.

"여자도 전문직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을 했거든요. 엄마가 여자가 할 수 있는 일로는 괜찮을 것 같다구. . ." ,
"제가 생각해도 여성이 사회 나와서 할 수 있는 직업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 . "

여성으로서의 적합함, 남성과의 치열한 경쟁으로부터 비켜서기, 취업의 수월함 등이 간호선택의 중요한계기로 작용하였으므로 처음부터 간호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편이었고 사명감도 낮았다.

많은 조사에서 간호대학생이 간호학과를 선택한 이유는 "취업이 잘 되어서"입니다. 그렇지만 취업 하나만으로 간호학을 선택하지 않았다고 봅니다. 뭔가에 끌림이 있었을 것입니다.

이렇게 글을 쓰는 나 역시도 간호사가 될 것이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않았는데, '한국 간호사'를 종교로 여기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제가 우리 후배간호대학생에게 이야기해주고 싶은 이야기는 '다른 이도 나와 같다'는 것입니다.

  • 간호학을 왜 하는지 모르겠어요.
  • 이게 내가 갈 길인지 모르겠어요.

그렇다면은 가보자구요. 성취해보자구요. 위와 같은 생각을 가졌던 간호사들이 어떤 변화를 경험하며 생활하는지 나눠보자구요. 아마도 여러분이 걸어가야 할 길이기도 하니까요.

항상 응원합니다. 어려움이 있을 때는 저에게 연락주세요. 제가 여러분을 찾기보다는 여러분이 저를 찾으시면 우리가 더 빨리 만날 수 있습니다.


  • reference. 강현숙 외(2002) 내러티브를 통한 임상간호사의 간호 정체성


일상간호동아리 및 간호대학생에게 공지합니다.

Sort:  
  • 태그 작성 가이드라인 준수는 콘텐츠 관리와 글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절차입니다. ( It is an essential step to adhere tags guideline, manage content and make access better to your postings.)

  • 스팀코인판에서 활용 가능한 태그는 크게 [보상태그 / 언어태그/ 주제태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보상태그와 언어태그는 필수입니다.(Tags that can be largely grouped into [Main Community / Language / Topic] in community. The language and topic tags are required.)

(예) 한국어로 작성한 자유 주제 포스팅((E.g) Posting for free topic in English)

20190812_141212.png

  • 태그 작성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것이 태그 사용을 규제하는 정책보다 스팀코인판의 가치를 높이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We believe that adhering tags guideline is a way to increase the value of SteemCoinpan community than that of forcing tags limitations.)

KakaoTalk_20190607_112035846.png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안되면 되게 한다~!

짠~!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Coin Marketplace

STEEM 0.23
TRX 0.12
JST 0.029
BTC 66505.48
ETH 3595.60
USDT 1.00
SBD 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