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혈액형은 무엇인가요?] 혈액형에 관한 편견, A형 B형 AB형 O형으로 성격을 분류한다는 것의 오류

in #writing6 years ago (edited)


인간은 여러 방법으로 분류되어진다. 대표적인 것이 혈액형에 따른 분류이다. 혈액형으로 인간을 분류하는 것은 인간을 분류하는 방법 중에 가장 명확하고도 차별적인 느낌이 없다. 인종에 따른 분류는 인종 차별이라는 비인간적인 결과를 낳았다. 그러나 혈액형에는 우열이 없기 때문에 차별적이지 않다. 간혹 어떤 분석에서는 특정 혈액형이 보다 우월하다는 결과를 보고하지만 말이다.

1930년 노벨 의학상을 받은 혈청학자 카를 란트슈타이너가 ABO식 혈액형을 발견했다. 혈액의 Rh인자를 발견한 것도 바로 란트슈타이너이다. 이 ABO식 혈액형에 따른 성격설은 20 세기 초 유럽에서 시작하여 일본을 통해 한국으로 전해졌다. ABO식 혈액형에 따른 성격설은 과학적으로 전혀 근거가 없으며 혈액형으로 성격을 판단하는 것은 일종의 차별과도 같다.

9DD32F93-449B-407E-9B77-B1F305A64A81.jpeg

A형, B형, AB형, O형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유형의 혈액형은 C형인가? 혈액형 분류는 의료 행위에서 필요할 뿐이다.

혈액형에 따른 성격의 차이를 종종 이야기한다. A형은 소심하고 B형은 이기적이며 O형은 단순무식하고 AB형은 지랄맞다라는 일반적인 생각은 편견일 뿐이다.

7478664A-0DEE-48E4-A747-D0E96026D240.jpeg

A형은 ‘소세지’라고 한다. ‘소심하고 세심하고 지랄맞다’라는 것이다. 나도 A형이다. 소심한 면이 없지 않아 있다. 그러나 인간은 모두다 어느 부분 소심하고 어느 부분 대범하지 않은가? 내 경우 소심함은 있지만 세심함은 부족한 편이다. A형인 나는 이기적인 면도 있고 털털한 편이다.일반적으로 A형은 소심하기 때문에 눈치를 보며 남을 배려하는 성격이라고 한다. 그러나 A형 뿐 아니라 모든 인간은 그런 마음을 지니고 있을 것이다. 크고 작음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A형은 장점은 세심함과 감수성이다. 단점은 뒤끝이 강하다는 것과 집착이라고 한다. 그러나 나의 경우 전혀 그렇지 않다. 뒤끝도 집착도 없다. 결코 없다. (‘결코’라는 단어에서 집착이 느껴지는 것 같지만, 그런 걸로)

49E96349-EC2E-42AE-B0F3-8ACA345B109A.jpeg

B형은 ‘오이지’라고 한다. ‘오만하고 이기적이고 지랄맞다’는 것이다.
B형은 이기적이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에 아주 솔직하다. 그래서 화를 낼 때는 불같이 화를 내고 이성을 찾으면 뒷끝이 없는 편이다. 이런 B형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B형도 있다.

B형의 장점은 사교적이고 낙천적이라는 점이다. 단점은 변덕스럽다는 것과 가볍다고 하지만 내가 만나본 B형들은 모두 진중했다.

EE623B14-6AE2-4E21-834F-14E41D9131AC.jpeg

O형은 ‘단무지’라고 한다. ‘단순하고 무식하고 지랄맞다’는 것이다. O형 입장에서 상당히 불쾌한 편견이다. O형은 다혈질적 성향을 지녔다고 하지만 이성적인 O형도 많다.

사교적인 성격이라고 알려졌듯이 만나본 O형들은 대부분 친구가 많은 편이다. 단순하다는 편견과는 다르게 섬세한 면도 많다. A형인 나보다 훨씬 섬세하고 강박적이다.

5DB0F86E-F7D9-403E-8A14-EDE3F322DC14.jpeg

AB형은 천재 아니면 바보라고 알려진 혈액형이다. 만나본 AB형 중에는 천재도 없었고 바보도 없었다. AB형은 ‘대문자GGG지지지’라고 한다. ‘지랄맞고 지랄맞고 지랄맞다’는 거다. AB형의 독특한 면 때문인 듯하다.

일본과 한국에서는 ABO식 혈액형을 마켓팅에 이용하기도 한다. 혈액형에 따른 혈액형은 참고만 해야할 뿐 맹신해서는 안될 것이다. 4 가지 혈액형으로 분류하기에는 인간은 굉장히 복잡미묘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글 속에도 나의 혈액형에 대한 편견이 있다는 점, 부정하지 않는다.


A878D0F8-9247-4278-974E-0838CB2A2B46.gif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

역시 그렇겠죠?! AB형이라 팍팍튀는것 같다는 이야기를 하도 들어서...ㅠㅠ아니라고 항상 부정해왔던 1인입니다ㅠㅠ

튀는 게 나쁜 건 아니잖아요.
좋은 쪽으로 튀는 사람은 언제든 좋습니다. ^^

ㅋㅋㅋㅋ항상혈액형별성격은항원-항체 결합부모양으로어떻게성격을가늠하냐면서믿어요... ㅋㅋㅋ

은근 빠져들게 되죠.
타인에 대한 관심의 증명이라 좋게 받아들여도 괜찮겠다 싶어요. ^^

결론은 혈액형이 뭐든 누구나 다 지랄맞다는..? ㅎㅎㅎ
소세지, 오이지 재미있네요.
하지만 혈액형으로 나누는 건 범주가 너무 큰 거 같아요.
프사 바뀌셨네요? :)

인간은 다 지랄맞죠 ㅎㅎ
불이님 잘 보시라고 큼직한 사진으로 바꿨는데
친구가 심술꾸러기처럼 보인다고 바꾸라고 하네요 ㅠㅠ

ㅎㅎㅎ 심술꾸러기라뇨. ㅎㅎㅎ
근데 이전 사진과 많이 다르게 보이긴 해요. 흑백(?)이라 그런가요? 이 사진은 마담F님의 화사함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는 거 같아요. 제가 느낀 마담님은 화사하거든요. (화려한 것과는 다릅니다) 밝고 화사해서 가만히 있어도 주위가 밝아지는 듯한 그런 느낌이요. :)

ㅎㅎㅎ
화사한 프사를 한번 찍어볼게요.
불이님, 춥지만 봄처럼 화사한 일요일 보내세요. ^^

혈액형성격론은 유사과학인걸 알면서 이따끔씩 '나 방금 뭔가 되게 B형같았는데...'하고 곱씹을때가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cagecorn 님 왠지 B형일 것 같았어요 ㅋㅋㅋ
전 AB형 같단 소리 자주 들어요 ㅎㅎ

저는 O형입니다 단순 무식 지랄^~^ 감사합니다 보팅 팔로우 합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yhoh 님, 여유로운 일요일 보내세요. ^^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1143.11
ETH 2928.78
USDT 1.00
SBD 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