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F20은 증인의 운영비를 절감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in witness-catetory •  8 months ago 

증인 활동에 대한 비판은 달게 받겠다고 말씀드렸으나 HF20의 의도와 본질을 왜곡해가며 비판하는 일부 의견이 있어서 공개적으로 답변을 남깁니다.

HF20의 핵심은 증인 서버비용 절감이 아닙니다. 물론 여태까지 계속 증인 서버비용이 증가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이것 때문에 하드포크를 한 것이 아닙니다. 진짜 중요한 문제는 지속 가능성과 네트워크 안정성입니다.

현재 노드가 비정상적으로 중단되었을 경우 또는 소프트/하드포크를 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재시작하면 reindex라는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이 때 걸리는 시간은 1년 전에는 2~4시간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4~12시간입니다. 단순히 시간이 오래 걸릴 뿐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문제는 훗날 리인덱싱 속도가 블록 생성 속도보다 느려질 경우입니다. 그렇게 되면 리인덱싱은 무한히 계속되게 되며 블록체인은 결코 복구될 수 없습니다.

지금 스팀 계정이 100만인데 이게 1000만, 1억으로 늘면 임계점을 넘기는 시한은 더 빨리 다가오게 됩니다. 스팀이 정말로 더 많은 사용자를 포용하기 위해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시급했습니다. 그래서 Resource Credit을 따로 플러그인을 빼서 만들었고, 기존에 리플레이 시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던 Bandwidth는 도태시킨 것입니다.

더 좋은 서버를 쓰면 되지 않냐고 반론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는 리인덱싱 과정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나오는 주장입니다. 리인덱싱은 블록체인의 특성 상 CPU 스레드 1개만 사용합니다. 16코어, 32코어 같은 멀티코어가 전혀 관여하지 못합니다. 즉 단 하나의 코어 속도만으로 리플레이 속도가 좌우됩니다. 그리고 지난 10년 동안 CPU 코어 속도 발전은 4Ghz 즈음에서 정체되어있습니다. RC는 이런 측면에서도 유용합니다. 블록체인이 리인덱싱을 하는 동안 RC는 추가적인 코어를 사용해서 따로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증인으로서 저의 주된 관심은 명확합니다. 노드를 더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것입니다. 비단 현재 상태에서만 안정적인 것이 아니라 가까운 미래에 수천만 명이 스팀을 사용할 때에도 그래야 합니다. 이번 하드포크가 많이 삐걱거렸다는 점은 지금도 송구스러우나, 그 과정을 통해 이루고자 한 바는 서버비용 절감이 아니라 스팀 생태계 확산을 위한 기초작업입니다. 그 과정에서 저도 증인으로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Loading...

요약하자면 이대로 놓아두다간

속도가 더 느려진다는거군요...

·

점점 느려지다가 복구가 불가능한 상태가 된다는 것이 좀 더 정확합니다.

오해는 이해를 향한 한걸음 더 나아감
오해도 안하는 무관심이야 말로 말로죠...

우려와 걱정을 해갈시켜주신 글 감사합니다 ^^

  ·  8 months ago (edited)

”훗날 리인덱싱 속도가 블록 생성 속도보다 느려질 경우입니다. 그렇게 되면 리인덱싱은 무한히 계속되게 되며 블록체인은 결코 복구될 수 없습니다.”

이런 문제는 일반 유저로썬 해보지 못한 생각인데 그런면에서 보면 꼭 한번 짚고 넘어가야했던 문제였군요.

언제나 감사드립니다!

·

트윈님은 그냥 욕을 해주세요 ㅋㅋ 감사 인사를 받으니 불안합니다 ㅠㅜ

·
·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차라리 욕을 ㅋㅋㅋㅋ

·
·

앜ㅋㅋ 빵터졌네욬ㅋ

·
·

ㅋㅋ역시 트갓님

·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

곰돌이가 @clayop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1을 보팅해서 $0.014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615번 $9.431을 보팅해서 $9.030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스팀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글을 다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조금씩 지식이 쌓이는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평소 알쏭달쏭했던 부분이 조금은 해소되었네요. :D

항상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이번 하드포크는 스팀잇의 미래 먹거리를 위한 방편이라는 해석이 많은데, 그것보다 일정한 상태를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해 불가피한 측면이 더 컸군요. 이대로 쭉 가다간 폭.발. 할거라는.

수고하십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적지만 풀보팅해요.

헉 그런 주장을 펼치는 사람들도 있나요? 거참 비판도 합리적이어야하는데 오히려 너무 터무니 없는 주장을 하면 그게 비판하는 입장에서도 오히려 마이너스가 되는건데ㅎㅎ 현재 블록체인의 가장 큰 기술적 난제가 scalability인걸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가 보네요ㅠㅠ

항상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덕분에 전 아무신경 안쓰고 잘 즐기고 있어 조금 죄송스럽습니다.
감사합니다.

증인의 역할이 노드의 안정적 관리 및 운영이면, 이런 하드포크 때 실제 개발 등의 기술적인 부분은 누구의 담당인가요? 네드와 그 팀인 것인지... 왠지 관리/운영/개발이 한 묶음으로 이루어져야 서로 소통도 잘 되고 효율적일 것 같아서요.

·

스팀잇 개발팀입니다. 소통은 개발자/증인 슬랙에서 눈코뜰새 없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드포크 때에는 하루 종일 대화창 따라가기도 힘들 정도입니다 ^^;

항상 감사합니다

증인분들은 모든걸 정화라는 갯벌같은 존재같아요~^^ 힘내세요|!!

점점 더 크고 안정적인 스팀잇이 되면 좋겠네요~

·

감사합니다~

@clayop님 포스팅 감사합니다. 사실 이번 하드포크에 대해서 사전에 안내나 설명이 제대로 되었으면 논란이 많이 줄었을텐데 이 부분에서 너무 아쉽습니다.
이렇게 글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

앞선 글에서 말씀드렸듯이 예상 못한 문제여서 미리 말씀을 못 드렸습니다. 그리고 기술적인 부분은 일반 사용자들이 굳이 알 필요가 없는 것이 좋은 플랫폼이라 생각해서 말씀을 상세히 드리지 않았는데 왜곡된 주장이 있어서 이런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고생 많으셔요ㅜㅠ

응원드립니다 그나마 kr과 소통하는 한국인 증인이니....내년에 좀더 발전하는 스팀이 되길바라며..,,광고도 좀 올라가게 해주시구~~

고생많으십니다 클레이옵님.

이번 하드 포크 20과 후속 수정 패치에 유저들의 반발이 심한 것은 원칙도 없고 유저 배려도 없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시스템에 필요하고 유용한 기능이라도 그것이 전체 유저에게 불편을 만들어 준다면 적어도 개선에 대한 고려라도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처음부터 의도가 그러했는지는 모르지만 현재 보팅 마나와 RC 소모 비용에 이상한 규칙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바빠서 테스트를 못 했지만 적어도 어제까지 제가 테스트한 결과로는 스팀잇이 보팅과 댓글 비용을 통해 유저의 이용 패턴을 강요하는 결과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과연 내가 원하는 때에 내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는 서비스가 얼마나 유저들의 마음을 움직일까요?

버그가 없는 게임도 재미가 없으면 망합니다.
즉 ,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할 것은 유저들이 스팀잇으로부터 어떤 경험을 얻을 것인지 입니다.

만약 앞으로 하드 포크 20의 수정 사항이 없으면 스팀잇이라는 서비스 자체가 큰 위기를 맞을 가능성이 존재한다면 더욱 고려를 하고 개선을 했어야 한다고 봅니다.

이번 하드 포크 20과 후속 패치를 통해 네드와 개발진의 신뢰도는 크게 망가졌다고 봅니다.

항상 고생이 많으십니다~!
기온차가 심하네요 감기조심하세요:]

궁금한게 있는데 저번에 말씀 하셨던 커뮤니티스인가 하는 거는 언제쯤 되나요? 글 같은거 보이고 싶은 거만 보이게 하고 뭐 블로그 처럼 정리할 수 있게 된다고 했던가 뭐 그런것 같았었는데요. 기존 블로그 처럼 글 쓰고 정리 할 수만 있게 되면 자주 글도 쓸것 같은데 그런 기능이 없어서 시작할 엄두가 안나네요.

·

이틀 전에 커밋이 올라오긴 했는데 구체적인 일정은 다시 물어보겠습니다!